명진 스님 YOUTUBE '명진짤법' 개설
명진 스님 YOUTUBE '명진짤법' 개설
  • 조현성 기자
  • 승인 2020.04.07 17:3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짤린 스님의 짧은 법문 제1회 '고독한 늑대가 돼라'

 

명진 스님이 유튜브로 대중을 만난다. (조계종에서) 짤린 스님의 짧은 법문 '명진짤법'이다.

명진 스님은 6일 첫 업로드한 '고독한 늑대가 돼라'에서 의지와 속박 없는 주체적인 삶을 살 것을 강조했다.

스님은 "이념이든 종교든 모두 가치 추구에 관한 굴절된 프리즘 시각이다. 어떤 견해든 굴절로 봐야한다.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순간 거기서 지혜를 얻고 끝없이 사유를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서 "무엇이 가치로운 것이라고 규정지을 수 없다. 무엇이라고 규정짓는 순간 그것에 속박된다"면서 "나쁜 가치는 누구나 벗어날 수 있지만, 종교처럼 좋은 가치에 갇히면 거기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좋은 가치가 더 무서운 굴레가 된다"고 했다.

스님은 "큰 물음이 큰 인간을 만든다. 모든 것을 의심하라. 물어서 대답이 얻어지는 것은 큰 물음 아냐, 아무리 물어도 대답 없는 물음이 큰 물음"이라고 했다.

스님은 "사람들은 의지할 곳을 찾는다. 의지하지 못하고 소속되지 않으면 불안을 느낀다"고 했다.

이어서 "늑대는 길들여져서 개가 됐다. "너는 본래 늑대다 숲으로 가라"고 해도 다시 돌아와 개목걸이에 걸려 개집으로 들어가는 편안함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스님은 "묶여 있는 안락함보다는 두려움 속의 자유를 추구하라"고 했다.

"목줄에 묶인 채 편안한 잠자리, 풍요로운 식탁을 누리며 행복하다고 착각하는 개가 아니라, 밀림의 온갖 위험과 어려움, 불안 속에서도 자유를 쟁취하는 고독한 늑대가 돼라"고 했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교정신차려라 2020-04-10 19:14:57
불교 티브에도 불교절에도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 가짜불자들이 지랄이다 불교 정신차려라 한심해서 알려준다 불자님들 불교 관리감독잘하시요 불교 정체성이 확실고 전도전법 중생구제 잘하고 동진 출가한 스님만 종정하고 방장하고 총무원장하고 주지하는 불교가 되어야한다ㅇ

신천지사기검색하자 속지말자 2020-04-10 19:14:24
신천지나 이단들이 기독교도 천주교도 다른 종교에 침투하고 수녀나 스님으로 위장도해서 신천지로 데려간다고 한다 신천지 2인자 김남희도 천주교 출신이다 인터넷과 유튜브에서 김남희 폭로 검색해보세요 다음네이버 구글에서 기독교이단사이비 종교명단 검색해보세요 인터넷과 유튜브에서 이단의 뿌리 검색 필독하자 현대종교 검색해서 이단 공부하자 다음네이버구글에서 종교 개판이다 검색 필독하자 종교를 맹신하면 공부하면 초딩도 아는 종교사기에 속지말자 ㅇ

황교안한테속지말자 2020-04-10 19:13:53
가로세로 연구소 성범죄 일등하는 똥목사 시다바리들이 성인 부처님을 모독하는 티셔츠를 제작하고 지랄이다 미래통합당 황교안은 육포를 스님를 선물하고 문재인 대통령 욕하는 빤스목사하고 놀아나고 지랄이다 황교안 시다비리 가로세로연구소는 불자들이 많은 경상도에 오지마라 불자님들은 이런 종교에 투표하지마세요

명진스님 2020-04-07 21:06:48
묶여있는 안 락함 보다는
두려움속의 자유를 추구하라

큰스님 2020-04-07 18:51:21
큰스님의 크신 법문 이제 유튜브에서 보실수 있게 되었네요.
조만간 백만구독자 백만조회수로 인기유튜버 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