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 리콜 명령 액체괴물 100개 제품은?
[리스트] 리콜 명령 액체괴물 100개 제품은?
  • 이석만 기자
  • 승인 2019.11.12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표준원, 액체괴물 148개 제품 안전성조사 결과 발표

[뉴스렙]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액체괴물(슬라임) 100개 제품에 대한 대대적인 리콜 명령이 내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액체괴물이 어린이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됨에 따라 안전기준을 강화한 가운데 올해부터는 붕소를 안전관리 대상물질(기준치 : 300ppm(mg/kg))로 새로 추가하면서 시중에 유통 중인 액체괴물 148개 제품을 집중 조사했다.

조사 결과, 100개 제품에서 붕소, 방부제(CMIT,MIT), 프탈레이트 가소제 등의 유해물질이 안전 기준치를 초과하여 검출됨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해 수거등의 명령 조치를 했다.

안전기준에는 적합했으나, KC마크, 제조년월 등의 표시 의무를 위반한 10개 제품에도 개선조치 권고를 했다.

리콜명령대상 100개 제품에 대한 조사결과, 100개 제품 중 87개 제품에서 붕소가 기준치를 초과하여 검출됐다.

이중에서도 17개 제품은 붕소뿐 아니라 방부제(16개 제품)와 프탈레 이트 가소제(1개 제품)가 함께 기준치를 초과했다.

그 외 13개 제품은 붕소 기준치는 충족했으나, 8개 제품에서 방부제가, 5개 제품에서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각각 기준치를 초과하여 검출됐다.

국표원은 이번 리콜 명령을 내린 100개 제품의 판매를 원천 차단조치하기 위해 12일자로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kr) 및 행복드림 (www.consumer.go.kr)에 제품정보를 공개하고, 제품안전 국제공조 일환 으로 OECD 글로벌리콜포털(globalrecalls.oecd.org)에 등록했다.

전국 유통매장과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된 위해상품판매 차단시스템에도 등록하면서, 소비자·시민단체와 연계하여 리콜정보 공유 등의 홍보강화로 리콜제품이 시중에서 유통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감시·조치할 예정이다.

국표원은 수거되지 않은 리콜제품이 발견되면 국민신문고 또는 한국제품안전관리원(02-1833-4010)으로 신고해 줄 것과 리콜제품을 사용 중인 소비자는 제조․수입·판매사업자로부터 수리·교환·환불 등의 조치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국표원은 지난 ‘18년도에도 2차례에 걸쳐 액체괴물에 대해 238개 제품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고 방부제, 프탈레이트 가소제 등의 유해 물질 기준치를 초과한 90개 제품을 리콜조치한 바 있으나, 부적합률이 개선되지 않고 리콜제품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향후에도 안전관리를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출처 = 국가표준원)
(출처 = 국가표준원)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