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암당 인환대종사 생애와 사상 조명한다
호암당 인환대종사 생애와 사상 조명한다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9.10.07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불교선리연구원, 21일 추모학술세미나 개최

전 조계종 원로의원 호암당 인환 대종사의 삶과 사상을 조명하는 ‘호암당 인환 대종사의 생애와 사상’ 추모 학술세미나가 10월 21일 오후 2시 재단법인 선학원 한국불교선리연구원(원장 법진 스님) 주최로 한국근대불교문화기념관 만해홀에서 열린다.

이날 추모학술회의 1부는 인환 스님의 행장 소개를 시작으로 한국불교선리연구원장 법진 스님의 인사말, 전계제자이자 양주 지장사 회주인 대운 스님의 추모사, 추모영상이 소개된다.

이어지는 2부 주제발표는 오경후 동국대 초빙교수의 사회로 최동순 동국대 불교학술원 교수가 ‘호암당 인환 대종사의 생애와 스승 원허 스님과의 불연(佛緣)’을, 신규탁 연세대 교수가 ‘호암당 인환 대종사의 선학(禪學)연구와 사상’을, 이자랑 동국대 불교학술원 교수가 ‘호암당 인환 대종사의 계율학(戒律學) 연구와 사상’을 각각 발표한다. 주제발표 후에는 법진 스님이 인환 스님을 기리는 총평으로 세미나를 마무리한다.

인환 스님은 1931년 원산에서 태어나, 1952년 원허 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이후 일본 도쿄대에서 <신라불교계율사상>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귀국했다. 1982년 동국대 선학과 교수로 부임한 스님은 동국대 불교대학장, 정각원장, 불교학술원장을 지내는 등 평생 후학양성에 매진하다 2018년 10월 26일 세수 88세, 법랍 67년으로 입적했다.

인환 스님은 2006년 한국불교선리연구원 고문으로 추대돼 연구원이 주최한 월례발표회, 정기 학술회의, 학술상 시상식, 만해 추모 학술회의 등 다양한 학술행사에 빠짐없이 참석해서 후학들의 공부를 점검하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한국불교선리연구원 원장 법진 스님은 인환 스님이 월간 <선원>지에 연재했던 글을 모아 2009년에는 《증도가》, 2011년에는 《선리참구》를 간행하기도 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