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총림 송광사 방장 선출 이의 제기
조계총림 송광사 방장 선출 이의 제기
  • 김원행 기자
  • 승인 2019.10.03 19:20
  • 댓글 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중총회 과정 종법과 어긋나고, 과반수 동의않고 결의, '부의(附議) 부재' 등

 

▲ 지난달 30일 열린 방장 후보선출을 위한 송광사 산중총회(출처 = 송광사 홈페이지)

지난달 30일 치러진 조계총림 송광사 방장 선출을 위한 산중총회 과정이 종법에 적법하지 않다면서 이의가 제기됐다. 절차상 하자 등을 이유로 사실상 새로 송광사 방장으로 선출된 스님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내용이다.

 조계총림 송광사 재적승 A 스님 일동은 4일 조계종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중앙종회 사무처에 산중총회의 내용과 절차적 하자를 지적하는 이의신청서를 접수했다.

 스님들은 이의신청서에서 현봉 스님을 차기 방장 후보로 선출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산중총회 과반수 결의 불충족(不充足), 방장 추대를 임회에서 하기로 한 결의의 부적법성, 임회관장 사항에 방장 추천 조항이 없음에도 결의해 총림법 위반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스님들은 "지난달 30일 대한불교 조계총림 송광사에서는 산중총회법 제3조 2항에 따른 산중 총회를 열고 방장 추대에 관한 회의를 열었다."며 그러나 "그 회의 과정이 종법에 적법하지 않아 산중총회에 따른 추대는 문제가 있어 이의(異議)를 신청한다."고 밝혔다.

 산중총회법 제5조 4항에 "중총회는 구성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한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고 돼 있다. 이번 송광사 산중총회는 총원 280명 가운데 185이 참석해 개회했다. 그러나 방장선출을 임회로 위임하자는 안건에 대해 90명만 찬성해 과반수가 미달했음에도 임회에 위임한 것은 불법이라는 게 이의를 제기한 스님 측의 주장이다. 심지어 송광사 홈페이지에는 "산중총회는 구성인 280명 중 197명이 참석해 성원했습니다"라고 돼 있어 산중총회 참석 인원도 들쭉날쭉하다.

 또 다른 문제점은 과연 임회에서 방장을 추천할 수 있느냐이다.

총림법은 "방장은 산중총회에서 추천하여 중앙종회에서 추대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산중총회법은 "중앙종회에 추천할 총림 방장 후보자의 선출은 산중의 총의를 모을 수 있는 산중 고유의 방식으로 한다."고 돼 있다.

총림법 16조의 임회 관장사항 어느 조항에도 방장을 추천하거나, 산중총회에서 위임한 사안을 심의의결하라는 규정이 없다.

스님들은 "이런 절차적 문제 외에도 임회에서 결의한 방장후보자 추천을 다시 산중총회에 부의한 사실도 없는 등 이번 송광사 방장 추천은 절차와 내용 모두 하자 덩어리이다"고 말했다.

스님들은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종단기관의 시정절차 직후 사회법 제소를 통해 이 문제를 바로 잡겠다는 입장이다.

조계종 중앙선관위가 이 문제를 용인할 경우, 앞으로 8개 총림은 산중총회가 유명무실화되고 임회에서 방장을 추천하게 돼 종헌종법이 송두리째 쓸모 없게 되기 때문이다.

종법을 무시하고 직할교구 원로를 1명 더 추천했던 중앙종회가 이번에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주목된다. 중앙선관위 결정에 따라 앞으로 종헌종법을 무시하고 모든 총림들이 임회에서 방장을 선출하는 계기를 만들지도 관심이다.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 2019-10-09 16:21:14
중이 중노릇잘하면 되지 생가복원이 뭐가 중요한지....요즘은 세속이나 불가나 생가복원이 유행인듯. 종정씩이나 한 중이
명예욕이 많네.

하유호(금산사108사찰순례단) 2019-10-07 09:44:37
우리나라조계종에 8대 총림이 있는줄압니다
조계종법이 따라 종정은 추대하는 형식을 갖추고있는줄 아는데 산속의 법도 세간환경처럼 변화하는 모습을 하는것인지 어쩌다 문중의 큰 어른을 선거를 통해 뽑기를 하시나이까
그렇게 승단에도 세간법으로 하는것으로 종법이 바뀌었남요
삼보에 귀의하며 삼보를 생명같이 받드는 신도들에게 존경을 받고 섬김을 받아야될 승단이 세속의 온갖 먼지를 뒤직어쓰고 나는 중이다 라고부처님의 옷을 입고 부처의 자리에앉아 부처님의흉내를 내시고들 있나이까
법대로 스승답게 인천의 님이신 부처님이 가신길을 옳게 가시길 바랍니다

불자 2019-10-07 07:56:46
응원합니다.
동참하겠습니다.

승보종찰송광사 2019-10-07 07:25:31
대한불교종정진제스님 남해생가복원불사 멈추시오 국민청원을 올릴것입니다

송광사방장후보추천 2019-10-07 07:21:19
송광사방장후보추천 다시 원리원칙대로하지않으면 전국제가불자들이국민청원을넣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