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소환조사 요구에도 자승 전 원장 비공개 조사
공개소환조사 요구에도 자승 전 원장 비공개 조사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9.06.15 00:49
  • 댓글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지난 10일 피고발인 조사, 수사 마무리 검찰 송치 임박
▲ 자승 전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전 조계종 총무원장의 감로수(생수) 비리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경찰에 출두해 조사를 받은 것이 뒤늦게 확인됐다. 불교시민단체와 민주노총 조계종 지부 등이 자승 전 총무원장의 공개 소환조사 및 엄정 수사를 촉구하는 상황에서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 서초경찰서는 자승 전 총무원장을 비공개 소환조사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법조계와 경찰에 따르면 서울 서초경찰서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에 관한 법률위반(배임) 혐의로 고발된 자승 전 원장을 지난 10일(월)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자승 전 원장을 상대로 조계종 생수 사업의 구조와 의사 결정 체계 등 전반적인 사실관계를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승 전 원장에 앞서 경찰은 감로수 계약 당시 종단 관계자와 수수료를 챙긴 ㈜정의 감사 김모씨 등도 소환해 조사했다. 또 경찰은 하이트진로음료(주)를 압수 수색해 회계 자료 등을 확보하고 하이트 측 관계자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고발인인 노조 관계자 등을 고발인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자승 전 원장 소환 조사 등에 “수사 중인 사안”을 이유로 구체적 내용을 확인해 주지 않고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자승 전 원장을 비롯해 ㈜정의 감사 김모씨 등을 소환조사한 것이 확인됐다. 경찰은 진술 내용 등을 정리하고 있으며, 이르면 다음 주 중에 검찰로 송치할 것으로 안다.”고 했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대한불교조계종 지부(지부장 심원섭, 이하 조계종 노조)는 지난 4월 4일 자승 스님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서초경찰서에 배당했다.

노조는 자승 전 원장이 총무원장 재임 당시인 2011년 조계종과 하이트진로음료가 '감로수'라는 상표의 생수 사업을 시작하면서, 2018년까지 수수료 약 5억7천만 원을 제삼자인 ㈜정에 지급하도록 지시해 승려노후복지 사업 등 종단에 손해를 끼쳤다고 며 자승 전 원장을 고발했다.

노조가 자승 전 원장을 고발한 직후 ㈜정의 실체를 둘러싼 의혹이 이어졌다. 노조는 ㈜정이 페이퍼컴퍼니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실제 ㈜정의 사업장 소재지에는 성형외과 병원이 있었고, ㈜정의 감사인 김모씨는 이 병원의 원장이었다. 여기에 자승 전 총무원장의 친동생으로 알려진 이호식(대한체육회 부촌장) 씨가 ㈜정의 사내이사로 재직했었고, ㈜정의 감사 김모씨는 자승 전 총무원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는 은정불교문화진흥원의 이사였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자승 전 원장과 김모씨가 특수관계에 있다는 의혹이 확산됐다.

▲ 지난 5일 서울 서초경찰서 앞에서 자승 전 총무원장 공개소환 조사를 요구하는 불교시민단체 관계자들.

하이트음료(주)는 "2010년 6월께 ㈜정이 조계종에 생수를 납품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우리 회사에 제공했고 납품 계약이 성공함에 따라 ㈜정에 마케팅, 홍보 수수료를 지급해온 것"이라며 "이는 일반적인 유통 영업 형태"라며 수수료 지급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승 전 원장이 소환조사를 받음에 따라 이 사건 수사가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관측이 나온다.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총무원은 노조가 자승 전 원장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자 노조 지부장과 지회장 등 2명을 해고하고 다른 노조 간부 2명을 정직 처분하는 등 중징계를 내렸다.

노조는 총무원에 부당징계를 철회하라고 요구하는 가처분을 법원에 내고 대국민 서명운동 등에 나섰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상은 공평한법 2019-06-21 12:34:52
남의눈에 눈물 나게 했는데
피눈물 흘릴날 오겠지. .?

마구니 2019-06-19 23:29:20
한양대 법대 출신 나약한 스님을 똘마니 시켜 뒤지게 패더니 저도 언젠가 임자 만나지 않을까 몰라..?

멱우 2019-06-19 11:56:30
조계종의 적폐가 나라의 적폐이다 ..
이번기회에 검경도 확실히 수사하여
불자들과 국민들의 신뢰를 얻어야
할것이다 ..

적폐청산 적폐청산 말로만 하지말고
완전히 뿌리뽑아 적폐청산의 본보기를
보여주어야 불자들이 문정부를 신뢰하지
그렇지않고 어물쩡 넘어가려한다면
성난불자들과 국민들의 엄청난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명심해야 할것이다 ..

이빨갈린다. 2019-06-18 23:02:50
씹쌔 일대일로 만나면 ...

그냥둘수는없지요 2019-06-18 21:28:29
그쵸! 적폐청산해야지요!
함께 외치던 자승구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