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오신날 사회적 약자 초청하던 조계종 노조 탄압”
“부처님오신날 사회적 약자 초청하던 조계종 노조 탄압”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9.05.30 11:45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계종노조 ‘생수 비리’ 엄정수사 촉구 서명운동 전개
원장 고발하고 해고당한 불자노동자 1080배 정진
▲ 민주노총 조계종 지부와 민주노총은 29일 오전 11시 조계종 총무원 청사 앞 우정총국 마당에서 ‘부당징계 철회 및 생수(감로수) 비리 엄정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생수(감로수 비리 의혹을 고발하자 해고당안 심원섭 민주노총 조계종 지부장이 맨 바닥에 1080배를 하며 “부당징계 철회와 생수(감로수) 비리 엄정수사”를 촉구했다.

조계종 총무원은 노조가 전 원장을 고발하자 곧바로 노조원 징계를 예고했고, 노조간부들을 낙산사로 대기발령하는 가하면 지회장을 회의실에 대기발령했다가 결국 ‘해고’시켰다. 자비를 지향하는 종교단체인 조계종이 늘 도반이자 가족이라고 강조해 온 종무원(노동자)들에게 종무원 본인과 그 가족의 생계를 위협하는 살인에 가까운 처분을 내렸다. 전 총무원장이 제3자에게 수수료를 지급하도록 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던 인병철 지회장이 해고된 데 이어 지난 24일에는 심원섭 노조 지부장이 해고를 당했고, 심주완 사무국장은 정직 2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최근 부친상을 겪은 박정규 홍보부장 역시 중징계가 예상된다.

조계종 총무원은 노조의 단체교섭 요구를 거부하고, 종단의 명예와 위신을 실추시킨 혐의를 받는 전 총무원장을 고발한 노조원들에게 부당한 징계를 이어 가고 있다. 조계종은 "조계종 유지재단 종무원으로서 지난달 4일 종단 목적사업인 생수(감로수) 사업 관련, 전 총무원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언론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했다"는 것을 주된 징계 사유로 삼고 있다. 매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회에 세월호 유가족, 기륭전자 노조원, 쌍용자동차 노조원 등 사회적 약자를 초청해 온 조계종 총무원이 실상은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고 종단의 이익을 지키려는 종무원들을 해고 등 중징계하고 있어 그동안 조계종이 내세운 자비와 소통이 얼마나 허울뿐이었는지를 보여준다는 지적이다.

이에 민주노총 조계종 지부와 민주노총은 29일 오전 11시 조계종 총무원 청사 앞 우정총국 마당에서 ‘부당징계 철회 및 생수(감로수) 비리 엄정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심원섭 조계종 지부장과 박정규 홍보부장, 인병철 지회장은 총무원을 향해 1080배 절을 하면서 조계종의 개혁과 ‘바른 불교’를 염원했다.

▲ 기자회견문을 발표하는 심원섭 민주노종 조계종 지부장.

심 지부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조계종단은 명분 없는 부당한 재가종무원 징계 철회 ▷수사시관은 생수(감로수) 비리 엄정 신속 수사 및 수사 공개 ▷부당징계 철회 및 생수 비리 엄정 수사 촉구 서명운동 전개 ▷성찰과 발원을 위한 1080배 참회정진 100일 기도 돌입을 강조했다.

또 심 지부장은 “오늘(5.29)부터 불자 및 불교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조계종 생수(감로수) 비리를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하고, 공익 제보한 재가종무원에 대한 부당징계를 철회하라’는 내용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경찰과 검찰, 필요하면 대통령에게 공명정대한 수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지부장 등은 1080배에 들어가면서 “종단 개혁정신은 실종되고 종무원은 복지부동으로 비판받은 지 오래되었다. ‘소통과 화합, 혁신’을 나의 일로 여기지 않고 스님과 불자의 간절한 염원을 싸늘하게 외면한 죄 그 통곡의 자리에서 참회의 눈물로, 몸과 마음을 던져 부처님께 참회의 절을 올린다.”면서 “파사현정, 정법의 당간을 바로 세우고자 한다. 종단 개혁정신을 계승하여 종단을 바로 세우기 위한 순례의 길을 나선다.”고 발원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지금까지 이런 비리는 없었다-감로수인가 비리수인가”, “불자정성 노둑질한 스님 처벌하라”, “조계종 노조 인정하고 단체교섭에 즉시 나서라” 등의 손 알림판을 들고 심 지부장의 1080배를 격려했다.

▲ 성찰과 발원을 위한 1080배 참회정진을 하는 심원섭 지부장, 인병철 지회장, 박정규 홍보부장.

“감로수인가 비리수인가, 불자성성 도둑질한 스님 처벌”

기자회견에 함께한 김성환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조 위원장은 “부처님 자비로 중생을 구제하는 조계종에서 노조원 2명을 해고하고 1명을 2개월 정직시켰고, 부친상을 당한 1명은 중징계 예상된다.”며 “한사람과 가족의 생계를 끊는 해고는 자본주의 사회서 살인과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해마다 부처님오신날 조계종은 세월호 가족 삼성전자 백혈병 가족 성소수자 기륭전자 해고자 등 사회적 약자와 희생자를 불러 위로했다.”며 “그런 조계종이 자기 직원들에게는 가혹한 해고와 중징계를 할 것이라고 상상도 못했다.”고 했다.

▲ 발언하는 김성환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조 위원장.

김 위원장은 “조계종은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조계종 노동위원회는 국회토론회에서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는 천부적 권리라고 했다.”며 “우리 사회에서 노조할 권리는 노동자에게 하늘이 준 권리, 즉 부처님이 주신 권리”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계종은 천부적 권리이자 헌법 33조의 권리를 부정하고 있다. 대화와 소통의 자세를 거부하는 것은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으로 갈등할 수밖에 없다.”며 “해고와 징계를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민주노총 조계종 지부는 지난 27일 조계종을 상대로 부당징계 무효 확인을 구하고 효력의 정지를 구하는 가처분과 본안 소송을 제기했다.

“조계종은 노조 활동 지배 개입하는 노조탄압 선두주자”

민주노총 법률원 하태승 변호사는 “조계종은 간부 해고하고 노조 활동에 지배 개입하는 탄압의 선두주자가 되었다.”며 이런 징계는 절대로 법률적 효력이 인정될 수 없고, 끝까지 다툴 것이다. 즉시 부당징계 철회하라.”고 했다.

하 변호사는 전 총무원장 고발을 위해 노조와 법률가들이 배임 혐의 성립을 치열하게 검토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그는 “조합원들은 지난 2월 배임을 인지했다. 저희도 믿기지 않았다. 그렇기에 더욱 신중하게 검토했다. 담당변호사와 치열하게 법리를 검토했다. 합리적으로 사실관계를 파악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 원장을 고발한 후 드러난 사실관계는 스님과 함께 배임에 가담한 레알정의 실체이다. 레알정(주식회사 정)은 제대로 된 사무실도 없고 심지어 스님의 친동생이 이사로 재직한 페이퍼 컴퍼니였다.”고 지적했다.

하 변호사는 “노조원 부당징계는 전형적인 내부 고발자 탄압”이라며 “스님을 고발하자마자 조계종은 다음 날 곧바로 징계의사를 밝혔다. 최소한 사실관계도 합리적 검토도 진행하지 않고 무차별적 징계를 남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조가 조계종 상대로 단체교섭 요구하고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하자 종단을 음해하는 세력이라고 주장하면서 그 어떤 합리적 사유도 없이 단체교섭을 거부하고 있다.”며 “조계종은 노조에 대해 혐오성 인신 공격적 비방성 발언을 계속하고 있다. 이는 노조에 대해 조직과 운영에 지배개입의사를 표시하는 전형적인 부당노동 행위성 발언의 전형에 해당한다.”고 했다.

▲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지금까지 이런 비리는 없었다-감로수인가 비리수인가”, “불자정성 노둑질한 스님 처벌하라”, “조계종 노조 인정하고 단체교섭에 즉시 나서라” 등의 손 알림판을 들고 심 지부장의 1080배를 격려했다.

“비리 엄정 수사 및 부당징계 철회 대국민 서명운동 전개”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조계종 지부의 상급기관인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연맹 소속 관계자들이 10여 명 참석해 조계종 노조를 응원했다.

강동하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연맹 사무총장은 “조계종 노조는 자기반성과 참회, 자기역할을 못 한데 반성,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 해결, 불교를 한국사회에 더욱 확장시키고 평화통일 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겠다는 뜻을 출범선언문에 담아 출범했다.”며 “이런 내용이 노조가 부정되고 노조원이 부당해고 당할 이유가 되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강 사무총장은 “조계종 일부에서 노동자를 음해하고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존재하는 것 아니냐”며 “조계종 노조 지부장이 오늘부터 1080배를 한다. 조계종이 국민에게 사랑받는 조직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민주노총 조계종 지부는 이날부터 ‘조계종 생수(감로수) 비리 엄정 신속 수사 및 공익 제보한 재가종무원 부당징계 철회’ 대국민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조계종 노조의 이 같은 움직임에 불교개혁행동은 29일 저녁 전체 대표자 회의에서 전 원장의 생수비리 의혹에 대한 엄정 수사 촉구와 조계종 노조원의 부당징계 철회를 요구하는 의견광고를 일간지에 게재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전 총무원장 엄정 수사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실천도 행동으로 옮기기로 했다.

서명운동 바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멱우 2019-05-30 14:35:27
정의는 살아있다 ..
여러분들의 의로운 투쟁은 반듯이 승리합니다
힘내십시요 화이팅!!

불자 2019-05-30 12:42:41
조계종이 불교개혁행동등작년에 활동했던 불자들을 불러내는구나!
어리석은 조계종집행부...
시대를 읽지못하고 민심을 읽지 못하고 머리깍은것이 벼슬이나되는듯
삼보 비방이란다.

언제 깨달을것인가 2019-05-30 12:41:45
신도들 주머니에서 돈 나오게 하려는 쇼였다는거지
밑천은 드러나게 되있으니까

불자 2019-05-30 13:24:18
여러분들이 ㅈ노스에 맞서 한국불교를 지키는 조벤져스들이십니다 ^^

한국불교의 정상화 시급하다. 2019-05-31 14:01:07
성실히 살아가는 건강한사회를 위해
유구한 역사의 한국불교를 위해 전원장 일파를 하루속히 법정에 세워야 합니다.
한국불교를 화급히 정상화 시켜야합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민도를 세계사람이 부러워 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사법관계 당사자들의 피나는 노력에 존경을 드립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