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원, “여성개발원 이사회는 불법” 주장
포교원, “여성개발원 이사회는 불법” 주장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9.04.03 14:07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부당전출 재정 환수·포교단체 정체성 무시”
▲ 조계종 포교원장 지홍 스님.

불교여성개발원 이사회가 정관을 개정해 10대 원장을 선출하자, 조계종 포교원이 ‘불법 이사회’를 주장하며, 부당전출된 재정 환수후 여성개발원 원장 선출을 언급했다.

포교원은 2일 입장문을 통해 “정관조차 무시하며 불법 임시이사회를 개최한 것에 유감”을 표명했다.

포교원은 1일 여성개발원 임시이사회는 ‘임기 만료된 이사와 감사의 소집요청’, ‘이사장이 소집하지 않음’ 등의 이유로 불법 행사이며 이날 결의된 정관 변경, 임원 선출, 결의문 채택 등은 모두 무효“라고 주장했다.

포교원은 “자격 없는 이사와 감사의 이사회 소집 요청이었고 이사회의 소집 권한은 이사장인 포교원장스님에게 있으나, 포교원장 스님은 이사회를 소집한 바가 없다.”고 했다.

포교원은 또 “지난 3월 26일자 공문을 통해 4월 12일(금)까지 불교여성개발원에서 (사)지혜로운여성으로 이사회 결의 없이 부당하게 전출된 재정을 환수조치할 것을 요청했다.”며 “이에 대한 이행조치 없이 불법 임시이사회 등을 진행하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했다.

포교원의 인식은 여성개발원이 독단적인 불법 행위를 하고 있어, 종법·령에 따라 정상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포교원은 “포교단체로서의 정체성마저 무시하는 ‘자율’이란 이름으로 자행되는 불교여성개발원의 현재 모습은 일부 관계자들의 ‘방종’된 운영의 한 조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불교여성개발원에서 (사)지혜로운여성으로 부당하게 전출된 재정을 환수조치할 것”과 “환수조치 후 진행될 불교여성개발원의 정상적인 원장 선출과정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불교여성개발원은 임시이사회 개최에 대해 “이사장이 정관에 규정된 정기이사회를 소집하지 않았기에 지난 2월 22일 과반수 이상의 이사 및 감사가 이사장에게 이사회 개최를 요청했다.”며 “이사회 개최 요청 후 1개월 이상이 지나도록 계속 이사회를 개최하지 않았기 때문에 3월 24일 이사회 개최를 요청했던 이사 및 감사가 직접 임시이사회를 소집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사와 감사가 직접 이사회를 소집한 것은 이사장이 이사회를 소집하지 않는 경우 이사회 개최를 요청했던 이사 또는 감사는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는 대법원 판례 등 법적 검토에 따른 것으로 적법하다.”고 강조했다.

여성개발원은 1일 임시이사회에서 정관 개정을 통해 장기간 이어진 원장 미임명 사태에 ‘자율성과 정체성 회복’을 선언했다. 여성개발원의 당연직 이사장인 포교원장에게 부여된 임원 임면권을 정관에서 삭제하고 이사회에 최고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했다. 포교원장과 포교원이 여성개발원 운영에 간섭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제한하고, 여성 불자들 스스로 단체의 정체성을 살리고 자율성을 회복해 운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큰스님 얼굴에.. 2019-04-04 20:06:22
이 화상아 뱅그래 웃을일이 아니구먼 스님이 신도단원들을 상대로 이 무슨 황망한 짓이냐..
큰스님 얼굴에 똥칠 그만 하시라 아무리 급해도 일말의 양심은 지켜야지..

찌질이 포교원장 2019-04-04 11:44:44
이쁜 신도와 문자질이나 하고

교육원장은 신도와 양주 마시고

이게 참 난장판도...

교육과 포교는 어찌하나

하면 뭐하나 돈은 다
중들이 흥청망청 쓰는데.

맞아요 2019-04-04 10:56:16
맞아요 부처님이나 부처님 직속제자들은 탁발 나갔다가 언어폭력 신체폭력 당하고 밥도 절반이나 심지어 한끼도 못얻고 오실때도 많았을 정도인데
지금 권승들은 스님에게 보시안하면 지옥간다 스님말 안들으면 지옥간다 스님잘못 지적하면 지옥간다 겁이나 주고

갑질 포교원장 물러나라 2019-04-04 04:11:36
갑질 포교원장 물러나라!!! 불광사 여종무원과 수행자로는 낯뜨거운 부적절한 문자질과 유치원 비상근 부정수급은 수행자 자질을 의심케 하는 대목이니 속히 환속하라!!!

굴종의 불교 탈피하자 2019-04-04 04:08:25
굴종의 불교!종속의 불교! 승재가는 언제부터 갑을관계! 위 아래 관계였나. 부처님이 대노하실 일이다. 굴종의 불교에서 깨어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