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행 총무원장, 정부 일방통행식 불교정책 수정 요구
원행 총무원장, 정부 일방통행식 불교정책 수정 요구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9.01.16 13:14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신년기자회견, 백년대계위 재편 ‘화합과 혁신위원회’ 등 위원회로
▲ 조계종 36대 총무원장 원행 스님.
▲ 조계종 36대 총무원장 원행 스님.

원행 조계종 총무원장이 정부에 일방통행식 불교정책을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자연공원법 개정과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 등에 정부가 전향적인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원행 총무원장은 취임 초부터 자연공원법과 지방세법, 도로표지판 철거 문제를 3대 악법으로 규정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바꿔 정부의 대불교 정책 수정을 요구해 왔다. 사찰방재예측시스템 사업 등 각종 국고보조 사업에서 투명성 문제가 제기되어 온 조계종단이 정부에 정책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간한 ‘2018 한국의 종교현황’은 우리 사회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종교에 대해 더 이상 국가가 지켜볼 수만은 없으며,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전통문화에 대한 정부의 인식 제고와 함께 막대한 국민세금이 지원되어온 조계종단에 대한 감독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조계종 기관지 <불교신문>에 따르면 원행 총무원장은 16일 오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로비에서 개최된 불기2563(2019)년 신년기자회견에서 “우리 불교는 전통문화 수호자로 전통문화 보존과 계승, 민족문화 창달이라는 헌법적 가치 실현을 위해 묵묵히 그 길을 걸어갈 것”이라며 “정부 또한 헌법적 가치 실현이라는 국가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대표적 현안문제인 자연공원법 전부개정과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 등에 대해 전향적 자세로 접근할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원행 총무원장이 밝힌 올해 목표는 백년대계위원회를 재편해 ‘화합과 혁신위원회’와 ‘문화창달위원회’, ‘백만원력결집위원회’를 발족시키고 이를 통해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위한 깃발을 들겠다”는 것이다.

원행 총무원장은 “지난 3개월은 종단이 마주한 현실을 파악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최근 종단에서 일어난 갈등 상황은 94년 종단개혁 체제에 안주해선 안 되고, 개혁불사의 성과를 바탕으로 다시 크게 한 걸음 내딛어야 함을 일깨워 주었다”고 했다.

원행 총무원장은 향후 종단운영 계획을 “종단 밖으로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불교의 제 역할을 다하고, 안으로는 화합과 혁신으로 미래불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백년대계본부 조직을 재편해 취임 초부터 강조해 온 ‘화합과 혁신위원회’와 ‘문화창달위원회’, ‘백만원력결집위원회’를 발족해 종단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겠다”며 “열린 자세로 소통하고 소외받는 종도가 없도록 살펴나가는 한편, 전통문화의 혁신적 계승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백만원력결집위원회를 통해 신행혁신과 종단 원력불사의 원만성취를 위한 새로운 결집운동을 이끌겠다”고 했다.

원행 총무원장은 ‘승가복지 완성’을 이야기했다. 다양한 승려복지 정책의 변화를 이야기한 것.

“스님들이 수행과 전법의 길을 당당하게 걸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 종단의 존재 이유라며 "승려복지제도 혁신을 위한 청사진 마련, 교구와 협력해 종단적인 재원마련 방안 모색 , 국민연금보험료 전액 지원, 예방의료 서비스 강화를 위한 정밀건강검진 지원사업 시행, 스님들 복지현황 파악 전수조사 등을 시행한다"고 했다.

원행 총무원장은 10·27법난기념관 부지 변경 작업을 신속히 마무리하고 종단 3대 불사를 올해 구체화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3대 불사는 10·27법난기념관·위례신도시 불교문화유산보존센터·세종시 전통문화체험관 건립 사업이다. 법난기념관은 부지 변경부터 확정지어야 한다. 봉은사 부지가 유력하다는 후문이지만 확정 발표는 되지 않았다. 위례신도시 불교문화유산보존센터는 기공식까지하고 마곡사 인근 부지로 부지를 이전하려다 진통을 겪고 다시 현 위치에 건립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세종시 전통문화체험관 건립 사업은 지자체와 세종시민단체들의 반발도 난항이 이어지고 있다. 사실상 사찰을 짓는 데 국고를 투입할 수 없다는 반발이 거세다.

원행 총무원장은 “종단에서 직접 추진하는 주요 불사들이 구체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먼저 토지매입 문제로 지연돼 왔던 10·27법난 기념관 건립사업의 원만 추진을 위해 건립대상 부지 변경문제를 신속히 결론을 내고 사업이 본격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위례신도시 불교문화유산보존센터와 세종시 전통문화체험관 건립사업도 올해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세심히 준비하겠다”고 했다. 국고보조를 통한 사업비 마련이 만만찮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칫하면 국민 세금으로 절 짓는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사찰방재예측시스템 사업과 관련 보조금 문제로 수십 개 사찰이 검찰 수사까지 받은 상황에서 또 나랏돈으로 대형 목적불사를 하는 것에 불편한 시선이 많다.

남북불교교류 사업도 강조했다. 문재인정부의 한반도평화 정착 정책에 부응해 정부와의 소통을 원만히 풀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 읽힌다.

원행 총무원장은 1월 중에 금강산을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다음 달로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다음 달 남과 북이 함께하는 ‘새해맞이 민족공동행사’가 금강산에서 열릴 예정”이라며 “조선불교도연맹 관계자들과 종단이 계획하고 있는 교류협력 사업들이 논의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금강산 신계사에서 템플스테이가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지도법사 파견과 시설건립 문제도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조계종 총무원이 만든 도반HC를 통해 개성 관광사업 등 대북 관련 사업에도 관심을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행 총무원장은 “올해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평양시내 사찰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 점등식이 열릴 수 있도록 협의하고, 남과 북 전통등이 한자리에 모이는 전통등 전시회를 추진하겠다”며 “부처님오신날 조선불교도연맹 관계자들을 초청해 남과 북이 함께하는 부처님오신날 연등축제와 봉축법요식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총무원장 시절 부처님오신날 남북불교도 공동발원문을 발표조차 하지 않던 조계종이 문재인 정부에서는 조불련 초청 봉축법요식을 언급한 것이다.

원행 총무원장은 ‘종단 지도자 포럼’을 만들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목적은 종단의 주요 구성원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포럼 정례화이지만, 이를 통해 어떤 사업을 할지, 어떤 정치적 목적이 내포되어 있는지는 아직 확연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이밖에도 원행 총무원장은 신년기자회견에서 새롭게 발간하는 불교성전 편찬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3·1운동 100주년 기념법회 등 기념행사를 예고했다.

<불교신문>에 따르면 원행 총무원장은 기자회견의 끝 ‘눈 덮인 들판을 걸어갈 때 어지럽게 걷지 마라. 오늘 내가 남긴 발자취는 뒷사람의 이정표가 된다’는 글귀를 들면서 “2019년 대한불교조계종은 미래불교의 새로운 희망을 위해 오늘을 소중히 여기며 화합과 혁신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며 “종단 혁신이 곧 나의 혁신이라는 믿음으로 성심을 다해 수행 정진할 것”이라고 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업 2019-01-21 08:51:59
구업임니다

따까리원장 2019-01-17 06:06:56
원행이 자승이와 송월주따까리로 할줄아는게 없고 위에서 시키는대로 움직이는 헤재비인데 뭘 바라냐

엘리트가 뭐냐. 2019-01-16 21:06:27
엘리트불자라 헛 소리 마라
조그만 이익에 눈 멀어 천주교로 개종한 이가
마누라 더러 너는 개종하지 마라고.
천주교의 비리를 알면 개종을 후회하지.

wldbs 2019-01-16 19:13:33
자기들이나 잘하지 그럼 존경스러워서라도 가만히있어도 손해볼게없을텐데 자기들할도리도 못하면서 정부탓만하니 못난인간들 그러니 엘리트 불자들이 다떠나고 무지랭이들만남아서 떨들어봤자 들어줄 사람도없다

원행에게 힘을 실어주자. 2019-01-16 16:37:46
서소문역사공원의 천주교성역화에 수백억원이 들어가도 말이 없는 종교투명성센터.
임진왜란 때 일본군을 위해 일본군과 함께 온 세스페데스를 기념한 창원의 공원등
천주교에 수백억원씩 국고가 지원되어도 치외법권으로 인정해버리는 사회적묵인에 대해
우리는 과감하게 종교편향에 항의를 해야한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