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이번엔 자승 스님 찾아갔다
PD수첩 이번엔 자승 스님 찾아갔다
  • 조현성 기자
  • 승인 2018.12.18 01:28
  • 댓글 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오후 11시 10분, MBC 'PD수첩' 연말특집 2부
▲ pd수첩 예고편 갈무리

MBC문화방송 시사프로그램 <PD수첩>이 이번에는 자승 스님을 만나러 갔다.

<PD수첩>은 올한 해 ‘큰 스님께 묻습니다’ 2부작, ‘명성교회 800억의 비밀’을 통해 성역으로 여겨지던 종교계의 논란과 진실을 파헤쳤다.

18일 밤 11시 10분 방송될 연말특집 2부에서는 ‘큰 스님께 묻습니다’의 후속 보도가 이어진다.

학력위조, 사유재산 은닉, 은처자 의혹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설정 스님은 지난 8월 21일 조계종 총무원장 자리에서 내려와 현재 수덕사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불교계 적폐 중심으로 지목 받는 자승 전 총무원장에게는 아무 변화가 없었다. 그리고 얼마 전 탐사프로그램 <스트레이트>를 통해 김진태 전 검찰총장에게 골프 접대를 했다는 의혹이 알려졌다.

<PD수첩>은 자승스님이 동안거에 들어간다는 소식을 입수하고 현장을 찾아가 보았다.

지난 4일, 명성교회가 속해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측 총회에서 의미 있는 결정이 있었다. 명성교회의 ‘부자 세습’ 재심이 가결된 것이다. <PD수첩>은 여전히 끝나지 않은 명성교회 세습을 둘러싼 갈등 현장을 목격했다.

▲ pd수첩 예고편 갈무리


<PD수첩> 연말특집 2부에서는 지난 1년 동안 <PD수첩>에 들어온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내용을 공개한다.

지난 1999년, 방송금지 가처분으로 방송될 수 없었던 내용을 20년 만에 공개하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으로 진실을 숨기려는 자들의 이유와 목적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PD수첩>은 두 차례에 걸쳐 사법 농단의 실체를 파헤치고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법원행정처가 저지른 재판 거래를 고발했다. 연말특집 2부에서는 재판 거래로 희생되었던 KTX 해고 승무원 김승하 지부장을 다시 만나 12년 만에 복직하게 된 소감을 들어본다.

<PD수첩> 보도 이후 달라진 것은 무엇인지 ‘한국전력의 일회용 인간들’, ‘“목소리로 범인을 찾아 드립니다” - 소리 박사 배명진의 진실’ 후속 보도도 이어진다.

2018년 한 해를 돌아보는 MBC ‘PD수첩’ 연말특집 2부는 18일 밤 11시 10분 방송된다.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백 2019-01-07 13:25:18
독백
선인 열사람이 악인 한사람을 이길수 없는게 이세상의 순리
부처님께서 악인은 침묵으로 대하라
하신말씀이 생각납니다. 참 괴로운세상이요
말은 말을낳고 오해를 낳고 내가 내말을 오해할때도 있오.
그만큼 말은 나의 생각을 생긴그대로 보여주기엔 부족한것이지요.
그래서 사람을 이해하려면 말보다 마음을 보아야하고
같이 있어봐야 하는것이지요.
지금 내글도 얼마나 많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지 알고 있오.
차라리 아무말하지 않고 같이앉아 차라도 마시면서
마음을 비울수 있다면 그것이 좋지않을까요.

거짓 말 2018-12-28 13:04:21
과학발전과 무관하게
처녀가 성령으로 신의 자식을 잉태해서 낳았다는 둥
신생아가 태어나자마자 걸으면서 말을 했다는 둥
죽으면 개,돼지나 곤충으로 태어나는 윤회를 한다는 둥
셀 수 없는 새빨간 거짓말을 믿고
종교팔이들에게 돈 바치고 굽신거리는 어리석은 짓은
빨리 그만둬야죠.

나무닭 2018-12-28 06:12:37
21세기 초 과학시대
인간은 드디어 스스로 진화를 거듭하여 이제 우주로 여행을 가고 화성에 사람이 살수 있는 시대로 접어 들어으며 인공지능 로봇을 만들고 인간 동물 체세포 복체를 통해 인간을 복제를(분신술) 하고 방에 누워서 만리 밖 일을 볼 수 있으며{천안통} 만리 밖 소리도(천이통) 들을 수 있게 되였다,
비행기를 타고서 지구 반대편에(신족통) 하루면 갈수도 있고 한달동안 걸어가야 길을 ktx로 2시간 이면 도착할 수 있는 시대로 발전 하였다,
이제 21세기는 종교를 버리는 시대다, 특히 한국종교는 적폐 덩어리 들이다,

조주 2018-12-27 23:31:12
요즘 40~50대 중님들 화두와 염불 -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깨달으면 뭐하나?

맞습니다. 2018-12-26 21:55:24
타 종교를 뭐라고 할수 없습니다.
그 근본 원인은 불교의 타락입니다.
타락이란 종권을 쥔 망나니들이 스님인양 탈을 쓰고 불교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었습니다. 망나니들에게 철퇴를 내려야 정법이지만 각 교구본사에는 그 망나니의 하수인들이 배수진을 치고 암약하고 있습니다. 종회, 원로회의, 어느 한곳 정상적인 곳이 없습니다. 이것이 조계종의 현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