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노동조합 설립에 대한 조계종 대변인 입장문
[전문] 노동조합 설립에 대한 조계종 대변인 입장문
  • 대한불교조계종
  • 승인 2018.09.21 10:2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장문

금일 우리종단 일부 재가종무원들이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조 산하에 대한불교조계종지부로 등록을 하였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근간으로 살아가고 있는 우리 종단 내부에서 노동조합이라는 형식으로 종단 내부의 문제를 접근하려는 움직임에 종단 집행부는 우려를 표합니다.

최근 우리 종단은 내부 문제로 인해 너무도 힘들도 어려운 시기를 겪었으며, 또한 새로운 총무원장 선출이라는 엄중한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더욱이 종단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종단이 올곧게 화답함으로써 종도와 국민여러분께 희망의 도반이 되어야 하는 막중한 상황입니다.

이렇듯 종단적으로 매우 중차대한 시기에 누구보다도 종무의 최일선에 있는 재가 종무원들의 노동조합 결성 소식이기에 매우 염려스러운 상황입니다.

특히 소통의 여러 방안이나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조합을 만들어 종단의 자율적 논의 구조를 무시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합니다.

우리 종단은 그동안 사회적 약자와 노동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민주노총을 비롯한 사회 민주세력과 함께해 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민주노총의 지도부는 오히려 종단이 혼란한 시기에 종단을 음해하는 세력에 동조했고, 불교 내부 문제에 연계하여 종단 정치 문제에 관여하고 집단행동을 예고하는 등의 행위는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이에 우리 종단은 노동조합이라는 형태보다 대화와 소통을 통해 내부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그 길이야말로 부처님의 길이기 때문입니다.

불기2562년 9월 20일
대한불교조계종 대변인·기획실장 학암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심 2018-09-28 07:36:37
민주노총하면 한상균이고
천하의 악질이라고 댓글들이
장난 아니던데,,,
조계사에 은신하다 내몰리더니
기어이 보복을 하는것 같네~
박통이 조계사에 쳐들어 가겠다니
할수없이 내보낸것 같구마는,,,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부처님 가르침 2018-09-26 23:02:50
부처님은 출가자들의 양심과 부끄러움을 강조하셨습니다 팔정도의 뜻도 제대로 모르면서 어디서 부처님법을 들먹거리는지요
사판스님들 수행자도 출가자도 아닌 요상한 사고방식과 언행 즉 부처님말씀과 정반대로 하시는 청개구리들과 같습니다

학암스님 2018-09-26 22:35:56
개인 의견은 아닐테고 절에서 살아본 사람은 다 압니다 눈가리고 아웅하지 마세요
재가자와 스님간 대화가 어디있습니까
지시와 윽박 눈부라리고 언성높이면서 종무원들 짖밟고 편가르고 짜고먹는 분들이 누구신데
대화라니요 어디 감히 스님과 대화할수나 있는 분위기인가요?
부처니

묘음 2018-09-21 21:36:17
방송에서 스님을 보고 일산절에 가서 법회보고 법문할때도 참석했는데 그곳에 살지 않았다고 하니 그럴 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