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어도 반응 없을 총무원…”
“내가 죽어도 반응 없을 총무원…”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8.06.29 22:55
  • 댓글 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29일 설조 스님 단식정진 위로
▲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이 29일 오후 서울 우정총국 공원에서 열흘 째 단식하는 설조 스님을 찾아와 위로하고 이야기를 나눴다.
▲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이 29일 오후 서울 우정총국 공원에서 열흘 째 단식하는 설조 스님을 찾아와 위로하고 이야기를 나눴다.

94년 개혁회의 부의장과 당시 한겨레신문 논설위원이 만났다.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이 29일 오후 서울 우정총국 공원에서 열흘 째 단식하는 설조 스님을 찾아와 위로하고 이야기를 나눴다.

김종철 이사장은 “94년 그때 스님께서 고생하신 것이 다 물거품이 된 것 같다”며 “서의현 문제도 그때 다뤄 결과가 좋았는데, 도로 제자리가 됐다”고 탄식했다.

설조 스님은 “제 책임이 크다. 재정을 통제하고 공개하도록 종헌 종법을 잘 정비했어야 하는데, 제가 우리 종단이 이렇게 된 데 면치 못할 큰 허물을 지었다”며 "94년 개혁 후에도 상식적이지 않고 편의대로 여러 일들을 진행해 교단이 이 모양이 됐다“고 했다.

“도로 조계종…기관지에 한 줄도 실리지 않는 악습”

이어 “우리 교단이 암울하고 절망적인 것은 비판의 목소리가 집권자의 비위에 안 맞으면 기관지에는 한 줄도 실리지 않는 악습이 계속돼 왔다는 것”이라며 “기독교는 현실 문제를 시정하라는 토론이 생중계 되는 것을 여러 번 봤다. 우리집단은 언로가 막혀 있다. 언로를 막고 제대로 되는 집안이 있겠냐”고 했다.

그러면서 스님은 “우리가 상식적으로 요구하거나 건의나 진정으로는 (설정 총무원장 등은) 자리를 내놓거나 변화할 의사가 없을 것 같다”며 “때문에 내 개인적 속죄도 하고 제가 가진 것을 다 내놓고 저항해 보려 단식을 시작했다”고 했다.

김 이사장은 언론의 무관심을 우려했다.

그는 “94년 개혁회의는 김영삼 정권 때인데 서의현이 물러나고 조계종 개혁이 다 되는 걸로 알았다”며 “조계종은 개혁 이후 더 철저히 개혁하지 못하고, 스님들은 물론 사부대중이 철저하게 제도나 개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조계종이 94년 이후 오늘날처럼 타락한 때는 없었다. 자승 원장이 이명박근혜 정권과 결탁하거나 집행부가 권력화 되면서 심각해졌다”면서 “피디수첩에도 나왔듯이 은처자 부정축재 성폭행 등이 공공연하게 자행돼도 집행부에 묵인하고 방조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설조 스님 단식은 우리 사회전체에 경종을 울리는 것“

또 “명진 스님의 20일 단식에 이어 스님께서 단식에 나선 것은 조계종은 물론 우리 사회 전체에 경종을 울리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이사장은 “언론계 일하면서 느낀 것은 언론이 조계종 문제나 종교계 전반의 타락에 무관심하다는 것”이라며 “스님이 열흘째 단식 하지만 <불교닷컴> 등을 빼고는 전혀 보도가 안 되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일반 언론이 단식하는 동기나 88세라는 고령에도 결단 내린 이유를 당연히 보도해야 한다.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했다.

이어 “60년대 베트남 정권이 부패하고 인권을 유린할 때 스님들이 소신공양하는 대단한 결단 내렸다”며 “스님이 단식을 통해 조계종 개혁의 결정적 계기가 되어 종단 개혁운동이 본격적으로 일어나고, 은처자 문제나 공금횡령 등 적폐가 청산될 것으로 믿는다. 빠른 시일 내 결과 나와 건강하게 장기적인 개혁을 이끌어 주시면 좋겠다”고 위로했다.

“정신이 살아 있으면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

설조 스님은 종단 현실을 냉혹하게 바라봤다. 자신이 단식을 하다 죽어도 권승들은 반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스님은 “나는 살만큼 살았다. 교단정화의 희생물이 돼도 좋다”며 “종교는 시민의 정서를 순화하는 일을 해야 하는데, 시민의 걱정거리가 되고 상식 이하의 짓을 해도 부끄러움이 없고 당당하다.”며 “특별한 일이 아니고는 도저히 개혁될 수 없다”고 했다.

또 “제가 부끄럽게 생각하는 부분은 큰 사찰의 방장이나 조실, 율사들이 이런 사태를 언급하지 않는 것”이라며 “이런 모습은 설정 원장과 자승 전 원장의 부패 타락보다 더 큰 문제다. 정신이 살아 있으면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없다”고 개탄했다.

설조 스님은 “스님들에게 경종을 주기 위해서라도 헌신해야겠다. 끝장내지 않으면 이런 분위기를 묵인하거나 심하면 동화된다”며 “적폐의 고리를 끊으려면 단식으로 목숨을 끝내는 길까지는 제가 하겠다”고 했다.

김 이사장이 94년 종단개혁 당시 <한겨레신문>에서 일했던 경험을 이야기하자, 설조 스님은 <한겨레신문>에 대한 고마움과 자신이 사장이었던 <법보신문>의 현실을 꼬집었다.

스님은 “제가 <한겨레신문> 덕을 몇 번 봤다. 불국사 주지 때 고속전철 경주 통과를 반대하는 단식 16일 동안 했다. 당시 한겨레 기자가 매일 와서 보도해 줬다. 그덕으로 이수성 총리가 전국체전에 대통령 치사를 대독하러 왔다가 내 단식이야기를 듣고 고속철 확정을 연말까지 보류하고 결국 노선을 변경했다”고 회고했다.

이어 “94년 종단개혁 때는 체구가 작은 한겨레 기자 한 분이 매일 현장을 지키고 취재해 가서 기사를 내줬다”고 했다.

또 "불국사 주지 때 이영희 교수를 <법보신문> 고문으로 모셔 일주일에 한 차례 교육을 하도록 했다. 그때 <법보신문> 기자들은 말똥말똥했는데, 이제는 이영희 교수의 말을 들은 사람이나 안 들은 사람이나 똑같이 돼버렸다“고 했다.

"조계종은 돈과 관련해 가장 어두운 집단"

설조 스님은 “나는 10.27법난 아침에 표 끊고 미국으로 도망갔다. 교단에 얼굴을 들고 다닐 사람이 못 된다”며 “그런데 우리 교단이 제자리를 찾아서 최소한 불자들에게 의지처가 되고 사회를 이끌어주는 집단이 되면, 겨레의 한 부분이 맑아지고 국가사회도 맑아지지 않겠나. 우리 교단은 속히 제자리를 찾고 맑아져야 한다. 김 선생께서 관심 가져 주시고 앞으로 교단 이끌어 주길 바란다. 지금 교단은 말이 아니다”고 했다.

김 이사장은 “저도 조계종 현실을 어느 정도 안다. 자승 총무원장이 조계종을 이끄는 동안 많은 사건이 있었다. 종단 집행부가 인간성을 상실한 것 같다”며 “도박 성폭행 등은 일반 불자들도 하지 않을 짓”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불교계는 미풍이 사라졌다. 조실 주지 종회의원만 하려 한다. 본사주지조차 권력화 해 임금 노릇하는 체제가 됐다”며 “불교 1700년 역사에서 지금은 권력과 돈 등 모든 것을 가졌지만 최악의 상태”라고 했다.

설조 스님은 “조선시대 탄압을 받으면서도 불교는 명맥을 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이 종단에 몸을 담고 있어 더 느낀다”며 “돈에 관한한 조계종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어두운 집단”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돈을 관리하지 못하는 집단은 성장하지 못하고, 부패 할 수밖에 없다”며 “이 종단은 특별한 일이 있기 전에 변할 수 없다”고 했다.

스님은 “단식하러 올라올 때 상좌들에게 내 잿(뼈)가루는 바위 밑에 뿌리고 작은 표지석이나 세우고 거창히 장례하지 말라 했다”며 “우리나라에서 내로라하는 거부도 수목장을 하는데 명색이 중이 호사스럽게 부도하는 건 말이 안 된다. 내가 가면 끝”이라고 했다.

또 “법주사 각단의 부처님께 고했다. 교단을 위해 늙은 몸이라도 공양 받아 주실 것”이라며 “불쏘시개가 되면 변화의 희망이 되겠지라는 작은 소망 뿐이다. 늙은 몸이지만 후배들에게 좋은 공양거리가 되면 여한이 없다”고 했다.

김 이사장은 “사유재산을 가진 분들이 너무 많다. 속된 욕망을 뿌리치지 못하고 여자를 얻고, 은처자 두고, 권력을 유지하려 사조직을 둔다”며 “조계종이 10여년 내에 많이 타락해 돈, 권력을 앞세운 범죄 집단화가 심각하다. 적광 스님이 바로 옆에서 호법부라는 사람들에게 납치돼 치명적 폭행을 당했지만 가해자는 처벌이 거의 없고, 이명박근혜 동안 권력 비호를 받았다”고 했다.

이어 “스님의 육신공양이라는 숭고한 뜻이 전달될 것이다. 꼭 건강하게 고비를 넘겨 개혁의 실마리나 국민과 사부대중에게 각성이 크게 일면 스님의 불교 정화와 청정함 위한 일이 되지 않겠냐”며 “우리도 빠른 시일 내 힘 있는 대로 전달해 스님이 후학들을 이끌고 개혁에 직접 나서 보람 있는 일을 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근본적으로 개혁하지 않으면 범죄집단 된다”

설조 스님은 “한 두 사람이 바뀐다고 되지 않는다. 근본 체질을 바꿔야 한다. 조선시대 스님들은 핍박받으면서 서민을 감쌌다”며 “조그마한 희생이라도 미약한 선량한 사람들이 양심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또 “근본적으로 개혁하지 않으면 종교가 아니라 범죄 집단이 된다”며 "<MBC>를 해종 훼불세력이라 하더라. 부끄러운지 모르고 문제를 비판한 사람을 훼불 해종이라고 한다. 이 교단은 행동도 망나니지만 언어도 모르는 사람들“이라 했다.

김 이사장은 “저들이 각성하지 않으면 외부에서 개혁운동이 일어 중앙종회나 총무원 집행부 체제를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운동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

설조 스님은 “저들은 다 장악하고 있다. 위로는 종정 원로 종회 본사주지를 모두 장악해 떠들려면 떠들라는 식”이라 했다.

“권력은 무상, 내부에서 무너지는 전조 보인다”

김 이사장은 “저들은 권력이 영원하다고 믿는 것 같다. 이명박근혜도 그랬다.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도 모두 감옥에 갔다”며 “권력은 무상하고 무서운 것이다”고 했다.

설조 스님은 “사회는 언론이 있고 야당이 있고 지식인이 있지만, 우리 종단에는 어른이 없고 언론이 없고 특별한 무엇이 있기 전에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보았다.

그러자 김 이사장은 “스님의 단식을 계기로 이명박근혜 정부가 국정농단으로 무너지듯, 실마리가 풀어지리라 본다”며 “아무리 통제하고 돈과 권력으로 장악해도 다 무너진다. ”고 했다.

설조 스님은 “제가 견딜 수 있을 때까지 견뎌 그런 계기가 되길 바란다. 많이 배려해 달라”고 했다.

설조 스님과 김 이사장의 대화는 30여 분 동안 이어졌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세음보살 2018-06-30 01:00:51
불자여러분 설조스님을 도와주세요 촛불집회로 대한민국 대통령이바뀌고 구속되었습니다.지금 조계종종단도 똑같은 상황이고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습니다.청화대 국민청원20만명이면 모든진실을 밝힐수있습니다.청화대 국민청원에동참해주세요.촛불집회에 맘을 다하여동참해주세요

악질조계종단 2018-06-30 03:52:15
조계종이 파계승악질들이 장악해 아무리 반대비판해도
꺼떡없구나 청정개혁의 설조원로단식에도 눈한번 깜짝안하는
적폐무리들 민주정권은 왜 방관만 하고있냐 이해불가능

보이지않네 2018-06-30 08:23:44
원로 중앙종회부터 해산하고 두원장 깔끔하게 사퇴시키지
사부대중이 일어나야 물러날걸
창피함도 모르고
어쩜 저

전국 신도들은 각성하자. 2018-06-30 09:24:29
오늘날 조계종단이 왜 부패가 되었는지,
왜 설조스님이 생명을 걸고 단식을 하게 되었는지,
두분의 대화속에 그대로 녹아있다.

부패종단이 된 가장 큰 원인은 신도들의 마음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스님들을 삼보중하나로 받아들여 무한한 신뢰를 보내는 마음이 곧 불심이라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잘못된 것이다.

무한신뢰를 보내니 스님들이 썩어들어가고, 종단이 썩어들어가는 것을 탓하지 않았던 것이다.

지금도 조계사신도들은 왜 설조스님이 단식을 하는지 이해를 못하는 신도들이 태반이다.
전국 신도회장들은 이를 일깨워야 한다.
불광사처럼 몰아내라.

설조야 2018-06-30 00:36:59
94년 개혁때 개혁회의 부의장하면서 불국사 주지 자리를 꿰차고 공금횡령으로 종단 징계 먹은자가 설정원장 쫓아낼려고 단식한다고 하니 지나가는 개가 웃는다.내가 너에게 한가지만 묻겠다.출가해서 깨달음을 얻을려고 목숨을 내 놓고 정진해본적이 있느냐?너는 출가사문으로 보면 부처님의 제자가 아니다.진기의 허물은 덮고 남의 허물에 목을 메니,염라왕 만나면 염라왕이 뭐라고 하는지 잘 들어봐라.율장에 남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똥 묻은개가 겨 묻은개를 나무난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