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승가대 H·T스님 임차인에 수억 받아"
"중앙승가대 H·T스님 임차인에 수억 받아"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8.03.26 16:35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8차 걷기명상서 공개 예정…조계종에 탄원서도
▲ 지난 3월 13일 중앙승가대학교 전 산학협력단장 H스님의 성희롱 의혹을 고발한 시민연대가 서울 종로와 인사동 등지에서 #미투 지지와 #위드유 운동을 벌였다. ⓒ불교닷컴

중앙승가대학교 안암(개운)학사 임대차 계약 피해자들이 조계종 총무원 호법부와 중앙종회에 중앙승가대학교 전 산학협력단장 H 스님과 T 스님 처벌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T 스님은 자승 전 조계종 총무원장의 상좌이다.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는 27일 오후 1시 예정된 8차 걷기명상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산학협력단장 H 스님과 T 스님이 임차인들에게 수억 원의 돈을 받은 사실을 공개하고, 이들의 처벌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조계종단 주요 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승가대 안암학사 개축과 임대차 관련, 이 학교 산학협력단장인 H 스님과 전 총무원장의 상좌 T 스님은 수 억 원대의 돈을 임차인으로부터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결국 사업은 좌초됐고 전차인 공사업체 등 수많은 피해자가 양산됐다”고 주장했다.

조계종 총무원과 승가대는 관련자 처벌을 비롯해 피해자들을 위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 도리어 H 스님은 지난해 10월 10일 서 모 씨 등 피해자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사업 지연과 전대차 계약, 보증금 지급 등의 문제를 공개하며 피해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를 요구하자, 서 씨 등 5명을 허위사실에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하지만 검찰은 “공사 책임자였던 B씨 등이 피해자들과 산학협력단 관계자들에게 2억 원의 보시금을 지급하였는지에 대해 당시 공사 진행책임자였던 B씨와 ㅎ씨에게 조사한 바, 2억 원이 지급된 경위와 방법에 대해서 차이가 있지만, H스님과 산학협력단 관계자들에게 보시금 명목으로 2억 원이 지급된 사실이 있다는 진술이 확인됐다”며 서 씨 등 피해자에게 ‘무혐의’ 처분했다. [관련기사: 중앙승가대 개운학사 피해자 ‘죄 없음’]

시민연대는 또 “H스님이 제주요양원 원장으로 실제 근무하지 않고도 2016년까지 수 억 원의 요양급여를 부당 수령해 왔다”며 “그럼에도 H스님은 종단으로부터 어떠한 징계도 받지 않고, 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의 상임이사 자리를 유지했었다”고 했다.

이에 시민연대와 승가대 안암학사 피해자들은 "H스님과 T스님 처벌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조계종 호법부와 중앙종 회사무처에 제출한다“며 “파계에 대한 종단의 눈감음이 수많은 사회적 피해를 양산한다는 것을 종단이 상기하기 바라며 이번 걷기명상을 중앙승가대학 안암학사 피해자들과 같이 진행한다”고 예고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책임 2018-03-31 22:47:47
책임 안지고 꼬리짜르기가 문제겠죠?
정통성을 떠나서 법적으로 처리되면 그때 책임은 조계종이지게되겠죠
조계종을 탓하는게 아니고 다같은 스님이 아니라는거같아요

권력형 비리 2018-03-27 10:25:58
'개념치 말거라' 라는 것과 상통하네요. ㅎ 자승이라는 권력의 정점옆에서 밥숟갈 얻었을뿐. 성희롱 언사로 본질을 흐리게 했을뿐이죠.
현실 정치계의 국회를 모방한거라 싸움은 끊어질 날이 없겠죠. 독신수행종단 타이틀을 내놓으세요. 조계종이란 타이틀 내놓으세요. 그럼 서로가. 살기 편할겁니다. 전통이 주는 밥값이 있어서 못내놓겠죠? 그럼 저작권료 받듯이 따박따박 받아드시고 엄한짓 말아야하는데, 금단현상 오듯이 못끊는걸 보니 참. . .

승가대 2018-03-27 09:53:06
스님들이 불법적으로 했고 법원이 인정했으면 왜 데모하지.법에서 알아서 할테데 법적으로 문제없으니까.그냥 살지 아무나 모함하지 말자.

징헌넘들 2018-03-27 07:53:29
가는데마다 썩은내기 진동을 하는구만. 징헌넘들

H스님.T스님..또 H스님 2018-03-26 21:45:47
H스님.T스님 또 H스님... 안암동 개운사..부처님!이 도량을 어찌 이렇게 방치해 놓으시는지요?이 혼탁한 일들이 매듭이 없고.지금은 재적 신도들이 상업이 생업이라 수준이 낮아서 억세고 그래서 법당.처사.종무원들이 견디지를 못한다고 법상에서 주지 *담스님이 그랬답니다.*담스님!예의 갖춰서 '조고각하'하세요.요즘엔 기도비 밀렸으니 빨리 내라고 신도들 집집마다 독촉 전화하고 있고.*이 무서워 피한답니까 더러워서 피하지요.꿈은 높아 언젠가 *앙 승*대총장이라고요.그런데 또 *국대는 왜?거기엔 또 똘똘 뭉친 누가 있지요?참~여러가지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