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탄압 등 조계종 적폐청산 청와대 국민청원
언론탄압 등 조계종 적폐청산 청와대 국민청원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8.02.01 14:24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3일까지 “국고 받는 조계종 청렴 확인해야“
▲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조계종 적폐 청산을 바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시작됐다.

2월 1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및 제안 코너에 ‘조계종단의 정치탄압을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으로 국민청원 글이 올라왔다. 청와대 국민청원 제안자는 비공개 처리된다.

국민청원을 제안한 이는 “자승 총무원장 시기부터 조계종 지도부에 대한 의혹 및 비리 등이 폭로 되어 왔다”며 “총무원장이라는 작자는 주변 지도부 스님들과 시주받은 돈으로 국내외에서 도박을 하였다는 의혹이 있었고 용주사 주지를 맡은 성월스님과 함께 은처승에 자녀까지 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고 했다.

이어 “본인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이명박근혜 정부와 정치적으로 결탁하여 정교분리의 원칙을 위반하고 선거에 개입한 사실이 있다”며 “자승 총무원장은 부정자금과 비도덕적인 인간관계를 통해 총무원장을 연임하였고 현재 설정스님에게 그 자리를 물려주었다”고 했다.

나아가 “설정스님 또한 은처승이며 자녀가 있다는 의혹이 있고 자승 사단과 결탁하여 종단내 부패척결을 외치는 언론사 (불교닷컴, 불교포커스, 불교저널), 스님들(명진스님, 영담스님, 도정스님, 적광스님 등), 불교신도 (우희종 교수님)를 탄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원자는 조계종의 언론탄압 문제도 거론했다. 청원자는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1민사부(재판장 이제정)는 헌법상 언론의 자유에 기인하여 조계종단의 언론탄압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 등 언론사의 총무원 출입을 허용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알렸다.

이어 “그러나 총무원에서는 여전히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의 출입 및 취재를 거부하고 있고 물리적으로 저항하고 있다”며 “경찰에 신고하여 행정조치를 요구하여도 경찰에서는 물리적 마찰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또 “은인표 사건 연루 및 여러 정치적 문제에 총무원 지도부 승려들이 불법적으로 개입하였다는 것이 기정사실되어 가고 있다”며 “이는 공공이익을 해치는 불법적 정치 비리일 뿐만 아니라 헌법상의 정교분리의 원칙을 위반하는 막대한 행위”라고 지적하고, “이러한 의혹에 대해 경찰 및 검찰에서 수사에 착수해 달라”고 했다.

청원자는 조계종의 탄압행위를 국민청원하는 이유에 대해 “승려들의 사적인 탐욕에 의하여 이루어진 만행 및 파계행위에 대해서는 국가에서 개입할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된다”면서도 “그러나 헌법상 언론의 자유나 정교분리의 원칙 등을 위반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공공이익에 끼치는 피해를 고려하여 행정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불교를 대표하는 조계종에서는 국고의 무지막지한 지원을 받아가며 여러 문화사업을 하고 있다”며 “정부의 지원을 받는 단체의 청렴도에 대한 확인은 국가가 예산을 사용하는 데에 대한 책임의 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1일부터 시작된 국민청원은 3월 3일 마감된다.

국민청원 바로가기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윤희 2018-02-23 09:47:24
절에가도 법문을 들을수가 없어요
싸늘한 분위기에 모두 긴장한 모습
조계종에 봄날은 오려나~ㅠㅠ

절망이네요 2018-02-11 07:30:37
10일이 지난 2월11일 현재까지 겨우 134명밖에 동의 안했네요 ㅠㅠ
그만큼 조계종 적폐청산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견지장충동 활동가들 빼면 없다는 뜻 ㅠㅠ

관악인 2018-02-07 15:44:40
인지능력이 부족한 불쌍한 중생 1인 추가요!

더불어 불자 2018-02-06 19:11:34
선량한불자가 피해를 보았다고???
시민연대가 해종언론이 국민들앞에 더 아픈 실망을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불자 2018-02-02 16:07:21
자한당 총수 홍발정이 자승설정당에게 배웠구나
자승설정당의 언론탄압 본받아
mbn 자한당사 및 소속의원 출입,취재,접촉 금지령 내렸댄다
http://v.media.daum.net/v/20180202154605431?f=m&rcmd=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