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종회 성추행 B스님 의원직 제명하라”
“중앙종회 성추행 B스님 의원직 제명하라”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7.06.28 11:26
  • 댓글 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평등불교연대, 호법부 면담·경찰에 철저히 조사 요구도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고 산문출송된 모스님은 지금 당장 중앙종회의원직을 포함한 모든 공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만약 스스로 결심하지 않는다면, 중앙종회는 해인총림 임회의 결정을 존중해서 중앙종회의원직에서 즉각 제명시켜야 한다.”

성평등불교연대(공동대표 혜욱 스님, 노숙령, 백경임, 김영란, 옥복연, 이하 성불연대)가 28일 해인사 산내암자 고불암 감원이자 현직 조계종 중앙종회의원인 B스님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 입장문을 통해 이 같이 요구했다.

법보종찰 해인사는 지난 23일 임회를 열어 B스님을 산문출송하고 고불암 감원에서도 해임을 결의했다. 하지만 B스님은 임회에서 해인사의 명예를 실추한 것에 참회했다. 그러나 언론에 보도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여성이 경찰에서 진술을 번복했고, 수사결과를 기다려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B스님은 거액의 금원으로 합의를 성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B스님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성불연대는 ‘출가자 성범죄, 종단이 재발방지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입장문을 통해 “종단의 출가자 성폭력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면서 “대부분의 출가자 성범죄는 은폐되거나 축소되기도 하고, 잠시 참회하는 듯하다가 다시 종단의 중요한 직책을 맡기도 하는 등, 저급하고 비양심적인 처신들로 신도들의 비난을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성불연대는 해인사의 B 스님 산문출송 결의를 다행으로 여기면서도 우려했다.

단체는 “이 스님은 몇 년 전 성추행과 성매매 사건으로 사회적 지탄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중앙종회의원으로 선출되어 종단의 지도자로 행세했으니, 이는 종단의 지도부가 성범죄의 심각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한 결과이며 이미 예견된 참사”라고 비판했다.

또 “성범죄는 재발율이 매우 높은 범죄인데, 제대로 처벌하지 못한 종단의 책임이 매우 크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성불연대는 B스님이 중앙종회의원에서 즉각 자진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스스로 사퇴하지 않으면 중앙종회가 해임총림 임회의 결정을 존중해 B스님을 중앙종회의원에서 제명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성불연대는 “이번 사건이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찰이라는 수행공동체를 파괴하고, 교단의 명예를 실추시키며, 불법을 훼손하는 심각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성불연대는 대구의 수성경찰서에 B스님 성추행 사건을 철저히 조사해 달라는 공문을 발송하고, 조계종 총무원 호법부장을 27일 면담했다.

단체는 “호법부와 성평등불교연대 대표들이 만나 출가자 성범죄의 위중함을 공유하였고, 성평등적 관점에서의 조사 절차를 엄격하게 적용하겠다는 호법부의 답변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또 “낮은 성인권 의식은 언제든지 성범죄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근본적인 처방이 필요하다.”며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출가자의 성범죄 재발방지에 종단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성범죄 일벌백계, 성범죄 발생시 처벌 강화, 연루자 공직 진출 금지 ▷성폭력 사건 대응 매뉴얼 마련, 피해자 상담, 조사과정 전문가 협조, 가해자 상담 등 지원 체계 구축 ▷ 호법부가 성평등위원회(가칭) 구성해 엄정한 조사절차 마련 ▷성평등 의식 향상 및 성평등 및 성폭력예방교육 단위별 의무화 ▷종교지도자 도덕적 기준 상향, 출가자 교육 과정에 성평등교육 필수과목 이수 ▷성평등 관련 법·제도 마련 등을 촉구했다.

다음은 입장문 전문.

  “출가자 성범죄, 종단이 재발방지에 적극 나서야 한다.”

지난 6월 14일, 조계종 중앙종회의원이자 해인사 산내암자 고불암의 모스님이 여성 종무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대구 수성경찰서에 고소가 접수되어 조사를 받았다는 기사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다. 이 사건으로 해인총림 임회는 모스님을 감원에서 해임시키고 ‘산문 출송’시키기로 결의했으며, 경찰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한다.

종단의 출가자 성폭력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대부분의 출가자 성범죄는 은폐되거나 축소되기도 하고, 잠시 참회하는 듯하다가 다시 종단의 중요한 직책을 맡기도 하는 등, 저급하고 비양심적인 처신들로 신도들의 비난을 받아왔다. 해인총림이 가해자로 조사를 받고 있는 모스님의 책임을 물어 즉각 해임하고 ‘산문출송’이라는 조치를 취했다니 매우 다행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 사건을 통해 여러 가지 우려를 금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이 스님은 몇 년 전 성추행과 성매매 사건으로 사회적 지탄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중앙종회의원으로 선출되어 종단의 지도자로 행세했으니, 이는 종단의 지도부가 성범죄의 심각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한 결과이며 이미 예견된 참사라고 할 수 있다. 성범죄는 재발율이 매우 높은 범죄인데, 제대로 처벌하지 못한 종단의 책임이 매우 크다. 이 사건을 감추지 않고 용감하게 드러낸 피해 여성에게 무한한 지지와 격려를 보내는 바이다.

함께 일하는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고 산문출송된 모스님은 지금 당장 중앙종회의원직을 포함한 모든 공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만약 스스로 결심하지 않는다면, 중앙종회는 해인총림 임회의 결정을 존중해서 중앙종회의원직에서 즉각 제명시켜야 한다. 그리고 종단은 이 사건을 통해 계율의 엄중함과 도덕적 기준을 바로 세워, 더 이상 종도들을 욕보이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이번 사건이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찰이라는 수행공동체를 파괴하고, 교단의 명예를 실추시키며, 불법을 훼손하는 심각한 사건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리하여 해당 경찰서에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하였고, 호법부에도 공식 면담을 요청하였다. 그 결과 27일, 호법부와 성평등불교연대 대표들이 만나 출가자 성범죄의 위중함을 공유하였고, 성평등적 관점에서의 조사 절차를 엄격하게 적용하겠다는 호법부의 답변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바이다. 

낮은 성인권 의식은 언제든지 성범죄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근본적인 처방이 필요하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출가자의 성범죄 재발방지에 종단이 적극 나서야 한다. 성불연대는 성평등한 종단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종단 발전은 물론 불법 수호의 필수 조건이라고 생각하며, 애종심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종단에 간곡하게 요청하는 바이다.

첫째, 종단은 성범죄에 대해 일벌백계하겠다는 원칙을 세우고 성범죄 발생시 처벌을 강화하고, 성범죄에 연류된 출가자는 일체의 공직을 맡는 것을 금지시켜야 한다. 

둘째, 종단내 성폭력사건 발생시 대응 매뉴얼을 준비하고, 피해자를 위한 상담이나 조사과정에 전문가 협조, 그리고 가해자 상담 등 지원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조사권을 가진 호법부가 앞장서 성평등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성인지적 관점의 엄정한 조사절차를 마련하라.

셋째, 종단은 성평등 의식을 높이고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행정 단위, 직능, 지역 등 다양한 단위별로 성평등 및 성폭력예방교육을 의무화하라.

넷째, 종교지도자로서의 도덕적 기준을 높이고 변화하는 사회적 흐름에 적응하기 위해, 출가자 교육 과정에 성평등교육을 필수과목으로 이수하도록 하라.

다섯째, 성평등은 전 세계적인 가치이다. 종단은 성평등을 기본적인 가치 체계로 수용하고 성평등관련 법과 제도를 마련하라.

2017. 06. 28
성 평 등 불 교 연  대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ㅇ 2017-08-29 07:52:49
ㅇㅈㄹㅇ

이기회에환속해라박군 2017-07-18 15:52:33
기사를보면 해인사고불암감원 유명한 ㅂ씨 과거 화대비때먹고달아나다가 500에합의보고 이번에는성추행범 ㅈ씨는 고불암여종무원을 땡감주물릇이 얼마나많이 주물러는지는 몰라도 대구수성경찰서에서 검찰로사건이 넘아갖다는데 합의는 보아는지 궁금하네요 성추행범박씨는 돈이많어니까 만약에합의한다면 시원하게 여성이원하는대로 돈줄것이요 이자는 가진것이 돈뿐이니까요 조만간 유명한 성추행범 고불암 박씨 꼬라지라도볼겸 해인사 내려가서 고불암 박씨랑 단란주점이나한번갈까생각이네요

꼴두기망신이다 2017-07-10 03:24:10
고불암 ㅂ씨갇은생우에는 일단 가축병원 대리고가서 거세수술 먼저해야만이 재범우려가없다봅니다 신부나 목사가 화대비때먹는것 못보아네요 근데고불암 ㅂ씨 이자는 접대부여성 과 교미 하고서도 화대비 돈을지불하지안은것은 양에탈을쓴 늦대 ㅂ씨네요 여종무원더듬 은놈이 종회의원이라이고 꼴에 종정감사갖게군요 웃기는놈이네요 인간못된게 중이된다던데 고불암 ㅂ씨갇은것을두고한말갇네요

오계 2017-07-08 17:31:05
고행한다 절에 입문한자가 수행은하지않고 구멍에 억매여서 미친놈이네 ㅂㅆ가 생전에 그짖을 엄청좋아하니 차라리 마을에나가서 너사귀는 년하고 원없이하고살아라 멍청한놈 어찌너에 은사큰스님은 손에 연비도하시고 조계종 전계화상 하신분인데 너갇은 돌연변이 생겨는지모르게구나 ㅂ씨 너는 수행이 장난아니야 고독과싸워의겨야하는데 가짜중노릇한것이다 ㅂ씨 과거 너선방 돌아단니면서도 대구 단란주점 허고한날밥먹듯이 술먹는거다알고있다 ㅂ씨 너는 중이되어서까지 여자몸을 그리워환장하니 일마 오계도못지키는놈이 고불암 주지에 조계종 종회의원이라 지나가는 똥개가웃겨구나 ㅂ씨 해인사결제기간이라 추리링입고 큰방 대중스님들께 참회한다고 큰절3번하고 환속해야 그러게해야 해인사 욕안먹인다

세면바리걸려죽을놈 2017-07-08 17:01:27
고불암 ㅂ씨 화대비안주고때먹다 걸려서 500만원 합의보고신문기사보면 이번에는 여종무원 더듬어다는데 많이덛듬어게지 양아치갇은새끼 들어난 일이 아니고도 얼마나많을까 상상가네 차라리 고불암ㅂ씨 그짖을하고싶어면 학교운동장 구멍파놓고원없이해라 산문출송당한 너갇은새끼는 온몸 털구멍마다 일명 (세면바리) 사면바리 너몸 뜯어먹어서 너는 죽어야된다고본다 대구송현돈 단란주점에서도 그짖을 많이한것으로안다 이런새끼는 조계종은 멸빈시키고 공주치료감호소가야한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