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천국
  • 강병균 교수(포항공대)
  • 승인 2017.04.06 12:13
  • 댓글 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강병균 교수의 '환망공상과 기이한 세상'-145. 종교와 담배

- 누가 천국에 갔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누가 지옥에 갔는지도 아무도 모른다

천국은 지상에서 불가능한 걸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곳이다. 인간이 스스로 발견하고 발전시킨, 과학기술은 천국에서 누리는 걸 지상에서도 누리게 한다. 현대인들은, 고대인들이 천국에 투영하고 꿈만 꾸던 걸, 현실화했다.

기차·자동차·비행기·우주선·잠수함(신족통), 텔레비전·스마트폰(천안통·천이통), fMRI(타심통), 초음파영상기(격벽투시 隔璧透視), 인공복제(분신술), 화수분(기계화·자동화), 전등(도깨비불) 등을 지금 이 세상에 가능하게 만든다.

컴퓨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여분의 지능을 획득한다. 대신 기억을 해주고, 길을 찾아주고, 지식을 제공한다. 그것도 실시간으로! 하늘에 띄운 클라우드는 만인의 공동소유 지식창고이다. 신의 왕국에 있다는 신비로운, 가능한 모든 지식의 창고는 단식과 기도와 명상을 통해도 가기 힘들 뿐만 아니라, 설사 간다 해도 쓸모없는 망상적 지식만 얻어오지만, 그래서 지상에 해만 끼치지만, 인간이 만든 지식창고는 유용한 진실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손가락질 몇 번이면 그 즉시 입장이 가능하다.

천국에서만 가능할 거라고 생각한 것을 지금 여기에 구현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종교적 천국은 종교마다 다르고, 정말 있는지 의심스러울 뿐만 아니라, 설사 있다 해도 한 종교의 천국만 진짜이고 나머지는 다 가짜라 한 종교만 믿는 경우 헛수고할 위험부담이 너무 크며('자기 종교' 천국에 가려고 죽도록 노력하고 고생하다 '남의 종교' 지옥에 가는 것처럼 억울한 일이 또 있을까. 그에 비해 무신론자들과 무종교인들은 한참 덜 억울하다. 천국에 가려고 노력한 바가 없기 때문이다), 또 특정 종교인만 갈 수 있지만, 이 세상에 우리가 우리 힘으로 건설하는 더 나은 세상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이런 놀라운 세상을 가득 채운 문명의 이기는, 써보고 싫으면 안 쓰면 된다.

천국과 달리, 우리 힘으로 건설하는 이 놀라운 세상은, 입장의 대가로, 무조건적인 믿음을 요구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비싼 회비(membership fee)를 강요하지도 않는다. 회원이 안 되면 감옥에 가두고 가지가지 방법으로 고문하겠다고 공갈협박하지도 않는다. 인류정신건강에 지극히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지상최대의 공갈협박이, 종교의 자유라는 명분으로, 사법적 처벌을 피해간다. 오히려 영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거룩한 가르침이라고 숭배를 받는다.

종교적 천국을 꿈꾼다면 그런 천국을 지상에 건설하는 걸 반대할 수 없다. 진정한 행복은 그런 세상의 건설을 가능하게 하는 과학기술 발전에 있다.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여러 나라의 실리콘밸리와 대학과 연구소에서는 신기술 개발을 목표로 불철주야로 연구한다.

종교에 빠진 자들은, 이 세상은 절대로 좋은 곳이 될 수 없다면서, 저 세상으로 가는 것만 꿈꾼다. 이 세상을 천국에 가깝게 만드는 게 왜 반대의 대상이 되어야 할까? 참으로 모를 일이다.

과학의 발달은 생명과 인간과 자연과 우주에 대한 무지를 몰아내고, 무지에 기반한 종교적 망상을 세트로 몰아낸다. 광신자들은 이런 종교적 망상을 수호하기 위해서 과학을 반대하고 과학기술이 가져오는 살기 좋은 세상을 거부한다. 그 결과 무지몽매한 사람이 된다. 이들은 과학지식을 갖춘 사람을 보면 뱀과 전갈을 보듯 한다. 과학기술 결핍으로 생산성이 형편없어 가난하기 이를 데 없던 그 옛날에 부자들을 증오했던 것처럼(당시는 생산성이 고정되어 있어 한 사람이 부자가 되면 다른 사람이 가난해지는 제로섬 경제였다), 과학적 지식을 풍부하게 갖춘 자들을 멸시한다. 지옥에 갈 물질주의자들이라고. 광신자들은, 물질적 부는 부러워하면서도 그래서 부자는 더 이상 증오하지 않으면서도, 과학적 지식을 갖춘 자는 멸시한다. 믿음에 걸림돌이 된다고. 그리고 사이비과학지식을 갖춘 자들은 하늘같이 떠받든다. 망상이 망상을 반석과 같이 튼튼하게 하는 기이한 현상이다.

한때 만인에게,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마음의 평안을 주던 그래서 남령초(南靈草)라고 예찬을 받던 담배가 모든 공공장소와 식당에서 축출되었다. 거대한  다국적기업들은 환경단체들의 끈질긴 공격에 맞서 사이비학자들을 매수해 만든, 담배가 몸에 전혀 해가 없다는, 연구논문들을 방어무기로 내세워 옹성전(甕城戰)을 벌였지만 성벽에 구멍이 뚫리더니 결국 성이 무너지고 말았다. 남의 일 같지가 않다. 가뭄에 콩 나듯 설치된, 비좁은, 그리고 다닥다닥 들어선 흡연자들이 뿜어대는 자욱한 유해 연기에 묻혀 어두운, 흡연실의 모습에 종교의 운명이 오버랩되어 클로우즈업된다.

몸에 해로운 것과 마음에 해로운 것, 둘 중 어느 것이 더 해로울까?

   
 

서울대 수학학사ㆍ석사, 미국 아이오와대 수학박사. 포항공대 교수(1987~). 포항공대 전 교수평의회 의장. 전 대학평의원회 의장. 대학시절 룸비니 수년간 참가. 30년간 매일 채식과 참선을 해 옴. 전 조계종 종정 혜암 스님 문하에서 철야정진 수년간 참가. 26년 전 백련암에서 3천배 후 성철 스님으로부터 법명을 받음.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은 석가모니 부처님이며, 가장 위대한 발견은 무아사상이라고 생각하고 살고 있음.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천주교의 큰 잘못 2017-04-10 12:58:08
갈릴레오는 여호수아서의 멈춘 태양을 지동설로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중세유럽 천주교의 잘못)

중세 천주교(카톨릭)가 성경을 잘못 이해를 해서 지구가 태양주위를 공전한다는 갈릴레오의 지동설을 박해했죠.

책<갈릴레이와 마시는 한 잔의 커피>, 도서출판: 라이프맵(2009년 5월에 출판)에서......

하지만 지구는 우주의 중심에 고정되어 있다고 말하는 성경 구절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갈릴레이: 지구는 정지해 있고 태양이 움직인다고 명백하게 선언한 성경 구절들이 있나요? 없습니다. 가장 가까운 것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적을 물리치도록 태양(과 달이) 하늘 한가운데 서 있고 "거의 온종일(23시간 20분) 지려고 서두르지 않았다"는 여호수아서의 구절 정도입니다. 저는 코페르니쿠스 학설로 이 위대한 기적을 설명하는 것이 더 쉽다고 말했고 여전히 그렇게 믿습니다. 왜냐하면 낮의 일광을 연장하기 위해 천동설로는 하나님께서 태양뿐 아니라 매 24시간마다 태양과 함께 지구 주위를 도는 모든 행성들과 별들의 움직임을 중지시켜야 하는 반면 지동설로는 하나님이 단지 하나의 행성, 즉 지구를 멈추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 오컴의 면도날(Occams Razor 또는 Ockhams Razor)은 흔히 경제성의 원리(Principle of economy)

자신의 고향 폴란드의 교구 성당 신부였던 코페르니쿠스가 제안한 지동설에 교회가 화를 낼 이유가 없습니다.

과객/ 에게 2017-04-10 11:48:23
불교의 연기법(인과법,인연법)과 자연법과 과학을 비교해 줄게,

연기법 : - 시방삼세 일체법에 두루 적용됨(범위가 최고 넓다)
- 과거우주, 현재우주, 미래우주의 물질적현상, 정신적현상, 물질과 정신의
결합인 생명체까지도 다 적용됨.

자연법 : 현재의 우주中에서도 물리적인 현상
과학 : 현재의 우주中에서도 알려진 물리적 현상만 말함(최근 인문과학, 사회과학등
과학이라는 말로 시도는 하지만 아직 걸음마단계임)

자연이나 과학은 연기법에 비하면 새발의 피.
과학은 그냥 물리적 인과법임. 인과법중에서도 가장 낮은 단계임.
과학은 과거의 우주, 미래의 우주는 당연히 다루지 못하고, 현재우주의 미래부분도
다루지 못함,

마음수행을 하면 많이 할수록 연기법을 많이 알게 됩니다.
비우는 공부를 많이하면 마음의 벽이 점점 무너지게 되고,
마음의 벽이 사라지면 과거 현재 미래까지도 관통하게 되겠죠.

이걸 조금이라도 체험하게 되면 불법이 위대하다는걸 느끼겠지만,
체험하지 못했으면 열심히 마음수행할 일이지,,,
여기 와서 비방하는 글은 쓰지 마세요.
잡지 않을테니 차라리 일반인으로 돌아가주세요.

관세음보살 2017-04-10 02:53:13
99는 81입니까?
99는 82입니까?
99구 똥입니까?
99구는 밥입니까?

욕계세상 2017-04-08 11:42:30
불자들은 그야말로 말그대로 불제자입니다 . 붓다가 아니고, 불교수행하면서..깨달음의 과정을 성취하려고 노력 정진하는 중생이기에, 완벽하지못합니다.
지혜와 통찰이 모자라기에, 이러저런 추론을 할수 도 있잖아요? 또 그렇게 추론한 결과가 자신의 마음에서 수긍이 되고, 받아들여지면, 마음이 편하고, 평화가 오고, 또 선하게 살고 공덕을 쌓고 사는것이 자신에게 훨씬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거라는 믿음이 생기는거 잖아요? 불법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

욕계세상 2017-04-08 11:30:43
불교의 비과학적이고,반과학적이라고 생각하는 강교수의 이론들은 ...윤회설이나 경전상의 보살님들의 수명문제등등.. 이부분은 붓다의 핵심교리는 진리이고, 붓다가 창안한게 아니고, 발견한 명백한 이우주법계의 진리 ! 생로병사,육도윤회,연기법입니다. 그외는 강교수가 거론한 것은 그진리를 설명하기위한 하나의 방편이라고 보시는게 좋은데....자꾸 이런 진리자체를 가지고 강교수는 ...제대로 된 믿음하나도 내지 않은상태에서 ,이러쿵 저러쿵 탁상공론을 하고 있잖아요?
물론 수학자 이시니까.....이해는 가는데, .....그러면 강교수님은 스스로 수다원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깨달음 얻지 못한 우리들 중생들은 다양한 이론을 낼수는 있어요. 하지만 미신이니, 광신이니 이런 태도는 ..상대로 하여금 반발만을 일으키고요, 자신은 이런 불합리한 세상을 즐길만큼 즐기고, 누릴만큼 누린 사람으로서 이사바세상을 좀더 지속시키고, 집착하고, 더나아가서
이세상이 바로 천국 아니냐는 망발로까지 나아갈수는 있어요.그리고 소신공양을 쓸데없는 일이라고 하는것 까지는 좋아요.
하지만....강교수의 이런 환망공상은 자신에게도 다른이에게도 선하지도 좋은일이지도 않다는겁니다. 우리가 하루에 자연상태에서 , 하는생각이 5만에서 6만가지 인데 그중에서 75%가 부정적인 생각이고,긍정적인 생각이 25%라고 하며 ...이긍정적인 생각도 노력하지 않으면...금세 지겨워져서 부정적이고, 자극적인 생각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그만큼 노력하고, 정진하고 알아차림해야
좋은생각, 더불어 선한생각을 가질수 있는겁니다.더군다나 불교불자라면..아는만큼 행함을 병행해야 합니다. 중생으로서 선하고 자비로운 공덕을 자꾸 쌓아야만 ,불교의 깨달음을 얻을수 있고요,그리고 그렇게 하다보면...정말 어느 한구절의 경전말씀에도 환희심이 나는거고...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