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개독' 아님 알리고 싶었다"
"기독교 '개독' 아님 알리고 싶었다"
  • 조현성 기자
  • 승인 2017.02.20 14:02
  • 댓글 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원영 교수, 파면 조치에 “대신 사과가 우상숭배?…법과 양심에 기댈 것”

지난해 한 개신교인의 김천 개운사 법당 훼손을 대신 사과하고 복구비용을 모금했다가 학교 측으로부터 파면된 서울기독대 손원영 교수. 자신의 파면은 부당하다고 주장한 손 교수는 “이제 남은 것은 법과 양심, 시민의식 뿐이다. 교육부에 교원소청심사를 낼 계획이다”고 했다.

손원영 교수(전 서울기독대ㆍ목사)는 20일 서울 돈암그리스도의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손 교수는 “교회 안에서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었으나 교단으로부터 교회로 압력이 있었다”면서 교회 경계 밖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파면 사유, 성실의무 위반

이에 앞선 17일 학교법인 환원학원(이사장 신조광)은 이사회를 열고 서울기독대(총장 이강평)가 올린 손원영 교수 징계 수위를 파면으로 결정했다. 학교 측은 손 교수가 “성실 의무를 위반했다”고 밝혔다.

학교 측이 주장하는 손 교수의 ‘성실 의무 위반’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손 교수의 개운사 불당 복원 모금행위는 학교설립 이념을 위반하는 행위로 우상숭배에 해당한다. 둘째, 호소문 형태로 작성한 총장과의 약속을 위반했다는 이유이다.

‘네 이웃 사랑하라’ 했는데

손 교수는 “개운사 불당(법당) 복원은 기독교 교리 문제가 아니다. 신학자로서 주장하는 종교다원주의 문제도 아니다. ‘네 이웃을 사랑하라’는 예수님 말씀과 관련한 기독교 윤리 문제이다”고 했다. 이어 “이 부분이 교단 내에서 공감되지 못해 파면으로 이어져 아쉽다”고 했다.

손 교수는 “기독교가 개독교라고 불리고 있다. ‘개독’이라는 표현이 점차 굳어져가고 있어서 마음이 아프다. (법당 훼손을 대신 사과하고 법당 복원 기금을 모금해) 기독교가 개독교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했다.

가족 종교, 사상 통제 강요?

손 교수의 호소문(사실상 각서)은 지난 2013년 10월께 작성됐다. 학교 측에 따르면, 당시 손 교수는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드리는 호소문’에서 ▷본인과 가족의 침례(교단에 따라 세례와 차별되는 행위) ▷감리교에서 그리스도의교회로의 입회 ▷종교다원주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음 ▷대학 내 정치활동 불참 ▷학교와 하나되는 길이라면 몸을 던져 충섬을 다함 등을 약속했다.

학교 측은 “손 교수가 ▷본인만 침례를 받았고 ▷감리교 이탈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았으며 ▷대학분규에 적극 참여했고 ▷대학분규 참여는 손 교수가 약속한 학교가 하나되는 길에 충성을 다하겠다는 행동으로 볼 수 없다”면서 “학교 구성원에게 약속한 사항을 성실히 지켜야 하는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고 했다.

가족 신앙 강요는 부당

손 교수는 “서울기독대에서 시간강사를 포함해 20년 넘게 교수로 있었다. 임용 때는 교단을 바꾸라는 말을 않다가 이제 와서 소속교단인 감리교를 버리라는 것은 부당하다”고 했다. 이어 “감리교단 양해를 얻어 그리스도의교회로 바꾸려고 했는데 그리스도의교회 측에서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또 “(감리교에서 세례를 받은) 내가 (그리스도의교회에서) 침례를 받았음에도 학교 측은 내 처에게도 침례 받을 것을 강요했다. 집안 이야기이지만 처는 ‘세례는 한번이면 족하다’면서 ‘이혼하자’는 말도 있었다”고 했다.

파면은 너무 과한 징계

손 교수는 “어찌되었든 내 행동으로 학교에 누를 끼친 것은 사실이다.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벌금 1만원에 해당하는 죄를 갖고 사형을 시키는 것은 부당하다”고 했다.

손 교수는 “비록 학교는 나를 파면시켰지만 기독교는 ‘개독’이 아니다. 그리스도교의교회 자체도 훌륭한 교단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학교가 나를 파면한 이상) 이제는 법과 양심, 시민의식에 기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손 교수는 “서울기독대 교수였던 내 신분이 회복되지 않더라도 이번 사건이 종교간 평화를 사회에 바로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그것으로 내 희생의 의미가 있다”면서 <성경> 구절을 소개했다.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여라’하고 말한 것을 너희는 들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 원수를 사랑하고, 너희를 박해하는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여라. 그래야만 너희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자녀가 될 것이다.” (마태복음 5:43-45a)

다종교 공존 순기능 기대했는데, 유감

지난해 법당 훼손 당시 김천 개운사 주지였던 진원 스님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손 교수의 파면 소식을 알리면서 유감을 전했다.

스님은 "잘못에 대한 반성이 이런 결과(파면)를 낳았다. 당시 손원영 교수를 비롯한 몇몇분의 마음만 소중하게 받았고, 모인 성금은 다종교 사회에서 공존을 모색하는 나비효과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고 했다.

스님은 "손 교수의 노력이 개신교인으로서 신앙을 의심받고 교직에서 불이익을 받았다. 참으로 안타깝다. 그러나 다종교가 공존하는 우리 사회에서 이런 노력들은 계속 돼야 한다"고 했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 2017-03-18 15:34:48
나는 십일조, 약탈 강간 윤간 을 가르친적 없다
내 아들을 사칭하는 더러운 인간들의 머리를 일곱조각내어 터트리리라. 감히 부처님 성전을 파괴하는 불온한 사탄의 악마들아 너희가 몸을벗는날 내 권능으로 처참히 살아나리라. 죽지도못하게 처참한 벌을 내리리라. 악마의자식들아 내 너희가 죽는날을 기다리노라. 이곳도 부처님의 자비에서 기다리는것이니 너희는 부처님전 최선의노력을하라 그리해도 나는 너희를 용서치 않으리니

참종교인 /참 ,,대단분들이시네~ 2017-02-27 14:16:00
종교적인 진리란 말로만 표현 하는것이 아닌
반드시 실행적인것 반드시 달성하고 이룰 수 있는것을 말함이며
그래서 그길[道]을 누구나다 공히 달성하고
이룩함으로 인하여 같은 도반[道伴]이라 하는것!!!
~~~
~~
문제는 여기는 불교 사이트로
님 말 그대로 빌리ㅣ면
불교 사이트에 와서 타종교인이 와서 이래라/저래라?하는데도 내버려 둬요?

아님 각자의 개인적인 몫으로 남겨 둔다면
나도 개인적인 것이니 / 나의뜻을 올린 개인적인것이 되는데
그럼 타종교인은 내글에 다가 이래라/저래도 된다는 뜻이오?



당신을 칭찬하여 올려준 글에는 그대로 내버려 두면서
난 일자무식님 글에다 문의 하였네요 그런데
그 타종교인이 나를 나무라는데도 그래서 내의견에 대한 답변도 달았고
내가문의 한글에는 no답

ps-님은 일자무식님과 동일인 아님/개독인?
난 님말대로라면 내가 경험하고 느꼈던 성경&세례등 개인적인 글도 올렸는데~
타종교인은 올려도되고 난 가만히 있어라 이말이요? 뭐요?대체?답변?,,

일자무식/ 아 2017-02-27 12:28:25
기독교를 알리려 한다면,
하나님은 사랑이라고 한다면,

지금 가지고 있는돈, 기름끼 흐르는 먹사,교회의 꿍겨든 돈들을 풀어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베풀어라.
거짓사랑으로 일반인들 속여서 돈뜯고, 여자들 몸뜯고 하지를 말아라.

지금부터라도 서울역등 노숙자들, 판자촌 독거노인들에게 밥수발, 몸수발, 목욕수발 등
사랑을 실천하거라.
조둥아리만 사랑, 사랑, 그놈의 사랑...
가식적인 사랑코스프레는 집어치워라.

참종교인 2017-02-27 11:53:38
서로 다른 종교인들끼리 만날때에는 인류애와 평화같은 사회의 공통적인 핵심 가치만을 서로 공유하는 것이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진리는 밖으로 나타내어 보일수 있는 것이 아니고.. 각자의 믿음과 마음속에서 체험되는 것이니..진리를 안다 모른다. 서로 다른 종교적인 진리를 주장하는 것은 종교화합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진리의 문제는 각자의 개인적인 몫으로 남겨두시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악마여호와압권~ 2017-02-27 09:37:09
성경이 들어온지도 이젠 오랜세월 되어 가네요
처음에는 그저 미국같은 선진국등이 믿는종교라는 특수성 장점등만 부각되어져
멋모르고 그냥 목사나 /주변사람들 권유등으로 교회등 나가던 사람들이
아직도 부지기 수로 많죠

~~그러나 물론
진리에 보다더 목말라 하는사람들도 이에 따라 많이 나오게 되어있죠
모든 세상에는 항상 반대급부도 발생 하는 것이죠-반드시 나올것이 라믿을것임
왜?너무나 사악하여 이대로 간다면 인류애?/인류멸망도 가능케 하는 종교가 바로 개독이기 때문이며~

~~성경은 하나같이 앞뒤가틀리고 모순덩어리 부정할내용들이 너무나도많고 수두룩합니다
가히 상상초월/내용들도 너무나 많죠
그런데 이러한 모순덩어리/문제점들을 지적하면'돌아온 대답은 오로지
이 모든것을 지금 까지는

진리를본자 기름부은자 선택받은자
하나님의 사역으로,,,
그외에는 알수없고 답도없죠 그래서 no답 개독이라 하는것!!!

진리가 진리에 대한 답변이 이리 되어서는 안되죠
진릴를 깨우쳤다면
대신해 증득은 해 줄 수 없다 하더라도
그 진리를 누구에게나 보여주거나/아님 알 수 있게 할 정도는 되어야 하는것!!

~~~
그럼에도 돌아오는것은 바로 이것들~아무나 알수없고 행 할수도없고 오로지
하나님 사역//-착함 /인류애/ 진리를 본자들만의 전유물로 내세워서는
이런 말만 내세우면서는 만사ok-그다음으로는 오만 악마 작태를 벌이는것이 바로 이들 개독임!!!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