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 자유 억압 강요, 국민적 공분 살 것”
“표현 자유 억압 강요, 국민적 공분 살 것”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7.02.02 19: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탄공 조계종 언론 자유 침해에 쓴 소리
“폭력적 수단 방법으로 목적 정당화 안 돼”
▲ 조계종 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는 조계종 총무원이 불교닷컴과 업무제휴를 맺고 있는 불교저널에 사실상 제휴 파기를 요구하느는 공문을 보낸 것에 대해 크게 우려했다. 성명서 보도자료.

조계종 언론탄압공동대책위(조탄공)가 조계종의 언론관을 크게 우려했다. 조계종 총무원은 지난달 25일 <불교닷컴>과 업무제휴를 맺고 있는 <불교저널>에 공문을 보내 업무제휴를 지속하면 취재지원을 중단할 수 있다고 엄포를 놨다. 이에 조탄공이 비정상, 비상식과 싸우는 언론들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조계종의 그릇된 언론관을 질책하는 성명를 2일 발표했다.

조탄공은 조계종의 언론탄압행위를 교계언론 장악음모로 규정하고 이 같은 조치를 즉각 중단을 할 것을 촉구했다.

조탄공은 조계종의 언론탄압 행위를 표현의 자유 침해를 넘어 군사독재 정권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치졸한 작태이자 언론장악 음모로 읽었다. 조계종이 <불교저널>에 보낸 공문은 해종언론 지정과 탄압에 이어 비판적 시각을 이어 가는 언로를 막겠다는 언론 장악음모를 드러낸 것으로 본 것이다.

조탄공은 “조계종 언론관은 비불교적이고 반민주적이며 불교계 언로를 모두 막겠다는 선전포고”라면서 “교계언론 탄압을 넘어 민주주의 근본적 가치 훼손과 언론본연의 역할을 침해하는 행위로 이는 국민적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평했다.

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부분 보수와 진보언론이 우리 사회의 적폐인 비상식·비정상과 싸우고 있다. 이는 정파와 이념을 뛰어 넘는 민주주의와 상식 그리고 보편의 문제이기 때문”이라며 “조계종의 언론관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몰이해에서 비롯됐다고 해도 무지의 정도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고 개탄했다.

이어 “자정 포기와 불교인구 격감의 책임회피를 위해 권력으로 언론을 길들이려는 고육지책이라고 해도 폭력적인 수단과 방법으로는 목적을 정당화 할 수 없을 것이다.”면서 “종단의 적폐와 비상식, 명백한 비위사실이 상식과 관례로 둔갑되어 버린 조계종의 무상한 권력의 인적청산을 통한 청정성 회복을 요구”했다.

조탄공은 “조계종 총무원이 자신들이 해종언론으로 지정한 언론뿐만 아니라 기타 교계언론들 마저 불의에 가담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조정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비상식적인 언론장악 음모를 즉각 중단하고 상식으로 돌아오라.”고 했다.

조탄공은 조계종이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에 ‘해종언론’ 낙인을 찍고 ‘취재‧출입‧광고‧접속·접촉 금지 등 이른바 5금(禁) 조치와 이를 어긴 사찰 등을 감사하는 등 언론탄압 행위를 자행하자 지난 2016년 2월 24일 불교계 언론과 불교시민사회단체, 일반시민 단체 등 33개 단체가 참여해 출범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조계종 총무원은 교계 언론장악 음모를 즉각 중단하라!!

- 조계종단의 언론자유에 대한 침해는 국가권력에 의한 침해 보다 더욱 치밀하고, 조직적이며, 불법(不法)의 정도가 깊다. -

표현의 자유는 인간의 권리 이다. 이는 보도의 자유를 포함한 언론의 자유뿐만 아니라, 예술 창작 분야에 있어서 우리 헌법의 최고의 가치임이 분명하다. 자유민주주의를 대표하는 미국의 수정헌법 제1조에서 표현의 자유를 규정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표현의 권리가 민주국가의 존재근거임을 단적으로 말해 주고 있다.

지난 1월 24일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은 한 장의 공문을 교계언론인 『불교저널』에 보내 왔다. 내용인즉, “귀 사(불교저널)는 우리 종단에서 해종언론으로 지정한 언론사(불교닷컴.불교포커스)와 제휴관계를 유지 하면서 일방적이고, 사실 확인이 되지 않는 해종언론의 기사를 지속적으로 귀 사의 매체 게재 및 공유 하고 있어 매우 유감이다. 이에 우리 종단은 이러한 문제가 지속될 경우 귀사에 대한 취재 지원을 중단하겠다.”라는 것으로써 그 사실 확인이 되지 않는 두 언론사의 기사를 명시하지 아니한 채, 표현의 자유 억압에 동참하지 않으면 해당언론사의 취재와 보도의 자유를 제한하겠다는 반인권적인 강요를 하였다.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에서 스스로 자비종단으로 일컫는 조계종이 보여주는 언론관이다.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군사독재에도 볼 수 없었던 치졸한 작태이자, 비불교적이고, 반민주적이며, 교계언론에 대한 종단의 인식을 단 적으로 드러낸 문건이다. 언론의 침해를 넘어 언론장악의 음모가 분명하다. 해종언론뿐만 아니라 불교계의 모든 언로를 막겠다는 선전포고이다. 이는 불교계 언론탄압을 넘어 민주주의의 근본적 가치의 훼손이며, 언론본연의 역할을 침해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조계종의 교계언론탄압은 불교인을 포함하여, 전국민적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고, 우리 사회의 언론 공동체의 표현 영역에 대한 본질적인 침해라고 할 수 있다.

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는 이러한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생각하며, 교계 언론말살의 의도로 파악할 수밖에 없다.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바라보는 대부분의 보수와 진보언론들은 우리 사회의 적폐인 비상식· 비정상과 싸우고 있다. 이는 정파와 이념을 뛰어 넘은 민주주의와, 상식 그리고 보편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렇다.

그러나 근래 조계종단의 교계 언론을 대하는 태도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에 대한 몰이해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무지의 정도를 헤아릴 수 없다. 종단의 부패와 자정기능회복을 바라는 언론사를 해종언론으로 몰아붙이면서, 언론을 길들이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 조계종 총무원의 언론관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난감하다.

더욱이 교계언론의 보도내용과 표현이 그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고 하여 자신들의 적폐와 잘못을 물타기하는 작태야 말로 군사정권에서나 행해졌던, 오늘날 보편적 민주국가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 조계종 내에서 자행되고 있다. 그동안 현 총무원의 상황인식에 비춰보면 권력으로 언론을 길들이고자 하는 의도는 충분히 이해가 된다. 이는 자정(自淨)에 대한 포기, 불교인구 격감에 대한 책임회피를 위한 나름의 고육책이었음에 수긍이 간다.

그러나 아무리 여론을 호도하고자 하더라도 이러한 폭력적인 수단과 방법으로는 결코 목적이 정당화될 수 없으며, 자가당착에 빠지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다. 해당 언론사에 대한 진실한 대화노력과 최후의 수단이라는 명분도 없이, 선제적으로 공격하는 근시안적인 언론전략은 반드시 더 큰 문제를 노출할 수밖에 없다.

조계종 총무원의 언론장악의 음모는 그 누구로 부터도 제한받지 않은 권력으로서 정제되지 않은 무소불위의 권력 이다. 이는 그 침해의 정도가 우리 사회의 문화예술인의 블랙리스트 보다 더욱 모질고, 무자비함은 분명하다. 차라리 국가권력은 삼권이 분리되어 있고, 선거를 통한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제한적인 권력이지만, 조계종 총무원을 견제하는 세력은 누구인가? 신도들인가? 선거를 앞둔 정치인인가? 아님 그들 내부의 권력이 분리 되어 있는가? 이로 부터 받는 약자들의 피해는 국가로부터의 침해보다 훨씬 심각 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종단의 적폐와 비상식 그리고 명백한 비위사실이 상식과 관례로 둔갑되어 버린 조계종의 무상한 권력에 대한 비판을 하고자 하는 것이며, 그 대상인 인적청산을 통한 청정성의 회복을 요구할 뿐이다.

종도들에게 명분도 없고, 실리도 놓쳐 버린 해종언론 탄압에 대하여 이제 결자해지(結者解之)할 생각은 하지 않고, 오로지 권력에 의해 언론이 굴복되기만을 기다린다면 우리의 대답은 하나이다. 결코 굴복할 생각이 없다. 아니, 불교계의 언론자유를 지키고자 하는 더욱 많은 시민사회와 함께 단호히 대응해갈 것이다.

조계종 총무원은 자신들이 해종언론으로 지정한 언론뿐만 아니라 기타 교계언론들 마저 불의에 가담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조종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여야 한다.

조계종 총무원은 비상식적인 교계 언론장악 음모를 즉각 중지하고 상식으로 돌아오기를 바란다. 언론의 자유는 자유민주국가에서 제1의 헌법적 가치이다.

2017년 2월 2일

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

광주불교NGO연합, 나무여성인권상담소,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총동문회, 민주주의 불자회, 바른불교재가모임, 봉은사 신도회바로세우기 운동본부, 불력회, 사단법인 대한불교 삼보회, 신대승네트워크, 용주사 신도비대위,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불교위원회, 정의평화불교연대, 종교와젠더연구소, 지지협동조합, 참여불교재가연대(교단자정센터), 나마스떼코리아, 서울대 교수불자모임 '불이회', 불교닷컴, 불교저널, 불교포커스, 정명미디어, 주간불교, 불교플러스, 한국불교언론인협회, 미디어붓다, 문화재제자리 찾기, 오마이뉴스, 민중의 소리, 가톨릭 프레스, 뉴스타파, 언론소비자주권행동, 민주언론시민연합, SNS 시민동맹군 등 이상 33개 단체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금강저 2017-02-03 03:57:33
조계종의 언론탄압을 백날 항의해봐야 소용없다 차기종단을 민주적인 종단이나 개혁적인 지도자를 선출하는데 집중하라 긴시간 허공향해 주먹질해봐야 무용지물이다 직선제와 후보자특집 종단의 합리적 운영방법을 고민하라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