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편 내세워 귀신불교 참나불교 조장"
"방편 내세워 귀신불교 참나불교 조장"
  • 강병균 포항공대 교수
  • 승인 2016.09.27 10:25
  • 댓글 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병균] 참나불교 윤회불교의 극복

참나불교 윤회불교의 극복

강병균/포항공대 교수

▲ 강병균 포항공대 교수.ⓒ불교닷컴

한반도가 지금처럼 중국보다 더 잘살 게 된 것은 통일신라 이후로 처음이 아닌가 합니다. '통일신라는 기후가 온화하고 자연이 아름다와서 그곳에 가면 고질병도 낫는다. 그래서 한번 그리 간 사람은 돌아오지 않는다. 신라인들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잘생겼다'고 아랍기록에 남아있읍니다. (이집트 국립도서관 자료 등, 정수일 선생의 발굴입니다.) 지금은, 2,300년 만에, 중국보다 네다섯 배나 잘삽니다.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복지 어느 것 하나 탁월하지 않은 게 없읍니다. 용화세계처럼 집과 집은 서로 이어져있고, 길은 포장되어있고, 화장실은 수세식이고, 밤새 섭화들이 마을을 청소하고, 거리엔 가로등이 호박보석처럼 빛납니다. 한국사람들의 뛰어난 용모는 아시아인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었읍니다.

통일신라와 대한민국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읍니다. 통일신라는 인류역사상 가장 위대한 종교이자 철학이자 인본주의 사상인 불교가 융성했고, 지금 대한민국은 민주주의가 만개하고 있읍니다. 통일신라를 꽃피운 불교를 부흥시키면 서구선진국을 뛰어넘어서 세계의 리더가 될 수 있읍니다. 서구 민주주의의 핵심사상인 자유 평등 박애는 이미 불교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불교에는 인간의 존재에 대한 심오한 통찰이 들어있읍니다. 뿐만 아니라, 서구사회가 신을 믿고 신의 이름으로 전쟁을 벌이고 대학살을 벌일 때 불교국가는 불교이름으로 그런 일을 벌인 적이 없읍니다.

그래서 아놀드 토인비는 20세기 최대사건은 불교의 서양전파라고 평가하였고, 아인슈타인은 과학시대를 이끌어갈 종교는 불교라고 선언했읍니다.

"무아론의 괴상한 변형, 한국불교의 '참나'"

'일체 만물과 생명 현상 뒤에 불변하는 주제자로서의 실체가 없다'는 부처님의 무아론은 경천동지할 발견이었읍니다. 자그마치 2,500년 전의 일입니다. 그간은 너무 앞서가신 부처님 때문에, 그리고 무아론을 뒷받침할 과학이론이 없어서, 무아론이 괴상하게 변형이 되었읍니다. 그게 한국불교의 참나입니다.

서양은, 플라톤의 이데아적 영혼론의 영향을 받은, 유구한 역사의 유아론을 자랑합니다. 그 흔적이 350년 전까지, 근대수학의 아버지인 데카르트의, '영육 이원론'으로 남아있었읍니다. 하지만 지금은, 뇌과학과 생물학의 발달로 인하여, 무아론은 부동의 진리로 자리잡아 가고 있읍니다. 그래서 미국과학자들은 뛰어난 학자일수록 무신론자이고 무아론자입니다. 특히 최상층인 노벨상후보자급의 한림원 과학자들은 거의가 무신론자들이고 무아론자들입니다. 이리된 데에는 1859년의 다윈의 진화론이 기폭제가 되었읍니다. 몸의 무아를 증명한 진화론은 현대뇌과학의 도움을 받아 유신론자들과 유아론자들을 일거에 쓸어버렸읍니다. 그 결과, 지금 서구사회에 기독교 신자가 크게 줄었읍니다.

승려들은, 우매한 민중이 무얼 알아 진리를 감당하겠느냐고 하며, 방편이라는 이름으로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을 내세워 기복불교와 귀신불교와 참나불교를 조장합니다. 그리고 재물을 챙깁니다.

원래 타인에게 자비를 베풀고 지옥과 같은 고통에 빠진 타인을 구해주는 게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인데, 이 보살들은 롤모델로서의 역할을 상실하고 자기 잇속을 챙기는 수단으로 변질되었읍니다.

"방편 내세워 귀신불교 참나불교 조장"

지금 무식한 자들은 일부 승려들이지 신도들이 아닙니다. 신도들이 이들의 흉계와 마수에서 벗어나 자기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성을 회복해야 합니다. 불교는 어렵지 않으며, 알고보면 선정보다 실행이 더 쉽읍니다. 무슨 수로 84,000경전을 다 공부하고 수십 년 장좌불와를 할 수 있겠읍니까? 하지만 우리가 지켜야할 것은, 단 한 줄 '8정도'입니다. 실행을 함으로써 살아있는 불교를 할 때, 우리는 삶의 지혜가 생기고 더 평화로와지고 더 행복해집니다.

인류역사에는 항상 리더역할을 하는 나라가 있었지만, 그 나라가 아주 큰 나라일 필요는 없었읍니다.

현대는 무력으로 남의 걸 빼앗는 시대가 아니라, 과학기술의 힘으로 생산성 향상과 신제품개발로 스스로 부를 이룩하는 시대입니다. 앞으로 이루어질 '질병없는 장수를 선사할' 생명공학과 '노동력착취를 영구소멸시킬' 인공지능 연구는 철저한 무아론에 의거하고 있고, 세계로 확산되는 자연과 뭇 생명체에 대한 배려는 연기론에 입각한 자비심에 기초하고 있읍니다. 바햐흐로, 불법의 이해가 곧 세속의 번영을 가져오는 시대가 열리고 있읍니다.

우리정도 사이즈인 섬나라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이 한때 세계역사를 주도했읍니다. 제국들을 비난만 할 게 아니라 우리가 위대한 문명을 일구어 세계사에 우리문명을, 더 나은 문명제국의 롤모델로 제시해야 합니다.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 나라는, 민주주의와 경제가 발달하고 불교가 아직 살아있는 우리나라가 유일합니다. (여러모로 너무 뒤처진 중국은 더 이상 우리의 극복대상이 아닙니다. 한번 가버린 제국이 다시 돌아오지 못한다는 것은 세계역사가 증명합니다.)

참된 연기무아론의 지혜와 자비의 불교를 따라가면 그 길로 이를 것이라 봅니다. 부처님이 말씀하신 옛길을 따라가면, 인류평화와 번영의 길로 갈 것이라 믿읍니다. 하지만, 이 길은 개인의 정체성 유지와 복을 추구하는 참나와 윤회론으로는 갈 수 없는 길입니다. 윤회론은 기본적으로 생물계 카스트제도, 종쇼비니즘, 성악설, 잔혹한 형벌적 법치주의이기 때문이고, 이미 사실로 입증확립된 진화론에 위배되기 때문입니다.

#이 원고는 9월 30일 오후 7시 서울 방배동 마지 아카데미홀에서 열릴 ‘Three Tenors 가을 밤 한국불교를 휘젖다’ 토론회에서 발표할 강병균 교수(포항공대 교수)의 발제문이다. 강병균 교수는 <불교닷컴>에 수년 간 연재한 글을 모아 <어느 수학자가 본 기이한 세상>을 출간해 세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강 교수는 ‘참나’ ‘윤회’는 없다고 단언한다. 한국불교 비판에서 교리 논쟁의 새로운 불을 붙인 이가 강병균 교수다. 그는 왜 ‘참나’를 찾는 현재 한국불교를 비판할까. 또 ‘윤회’는 없다고 단정할까. 비불교학자의 눈에 비친 한국불교의 현실과 교리 해석의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쓰리 터너스 토론회’ 주최 측의 이해를 구해 발제문을 미리 공개한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타깝다 2020-04-30 14:43:15
대부분의 과학자들이 불교에 대해 갖는 시각이 저런 유물론에 빠진 환망공상의 불교인듯 하다.
한국불교가 기복불교로 빠진 병폐를 비판하는 것은 지극히 타당하지만 참나 윤회의 부정은
수행이 없고 머리로만 이해한, 그 조차도 올바른 머리가 아니라 극단적인 유물론에 경도된
머리로 불교를 이해하니 벌어진 촌극과도 같다.
저 나이가 되도록 교수가 되고서도 이런 반쪽짜리 눈으로 세상을 본다는게 참 안타까울 따름이다.

무암 2017-01-23 17:10:26
우리시대의 붓다의 말씀이라 생각합니다.
붓더께서도 와서 보라. 명백히 설명할 수 있어야하고 있는 그대로 즉 진실만 보라고 말씀했습니다

있는 그대로 보

귀신보살의자비라니 2016-10-03 05:43:13
강병균교수는 대승불교를 내세우면서도 불보살님들이 상주하신다는 대승불교의 가르침을 그저 환망공상으로 치부하여 기복불교와 귀신불교라고 폄훼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원래 타인에게 자비를 베풀고 지옥과 같은 고통에 빠진 타인을 구해주는 게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이라고 합니다.

보살들을 귀신 취급하면서 그렇게 환망공상인 보살들의 동체대비의 자비심을 중생들이 현실적으로 일으켜야 할 자비심이라고 내세워 주장하는 것은 그야말로 황망한 주장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강교수가 대승경전의 보살들을 입에 담으니 하는 말입니다. 대승 경전을 언급하려면 제 입맛에 맞는 부분만을 골라 뽑아서 자기 주장의 근거로 삼고 다른 부분은 미신불교니 귀신불교니 해서는 안 될 일입니다.
그렇거든 경전 전체를 그렇게 보아서 대승경전의 보살을 입에 올리는 일을 애초에 하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

환망공상이라고 비판을 해대는 사람이, 보살들을 황망공상의 귀신이라 하면서 그 자비심을 본받아 실천하지 못한다고 비난을 해서야...황망공상을 갖지 않는다고 비난하는 것인가?

단견에의한비판은 2016-10-03 04:37:43
<강병균교수>가 상견인 [참나]를 비판하는 것은 일견 타당한 것처럼 보이지만 강교수처럼 단견을 가지고 비판하는 것은 중도에 벗어난 것으로서 잘못입니다.
부처님께서 상견과 함께 강병균교수처럼 죽으면 아무것도 없다는 단견을 부정하시고 경계하신 것은, 단견에 의한다면 그저 한 세상 버티고 살다 죽으면 그만이지 열반을 증득하기 위해 애쓸 필요도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적록색맹은 2016-10-01 11:37:41
강아지들에 있어서는 흔한 정상 상태랍니다.

우리 인간도 사실 원시 시대나 고대 시대에는 사실 아무런 장애가 아니었을 겁니다.

색과 관련한 일상 생활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장애가 되는 거죠.
적록색맹의 자연선택적 도태는 나중에 아마도 진화의 정당성으로 또 오해될 겁니다.

그러니, 하루라도 빨리 빨갱이, 파랭이 따지는 색맹을 벗어나세요, 강교수님 류들이시여.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