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없는 나무
쓸모없는 나무
  • 강병균 교수(포항공대)
  • 승인 2015.12.21 10:11
  • 댓글 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강병균 교수의 '환망공상과 기이한 세상'-79.

'장자 산목(山木)'에 쓸모없는 나무 얘기가 나온다. 장자가 산 속을 거닐다 잎과 가지가 무성한 나무를 보았다. 그런데 그 옆에 있는 목수가 그 나무를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나무라는 것이 이유였다. 장자는 "쓸모없다는 점이 오히려 천수(天壽)를 누리게 한다"고 탄식한다. 곧은 나무는 작은 것은 화살대 용도로, 중간 것은 지팡이 용도로, 큰 것은 기둥 용도로 베어지지만, 옹이투성이의 뒤틀리고 굽은 나무는 살아남는다.

중국 고사성어 새옹지마(塞翁之馬)에도 같은 사상이 나타난다. 새옹의 아들이 말을 타다 말에서 떨어져 다리가 부러져 불구가 되었다. 새옹은 위로의 말을 건네는 마을사람들에게 세상일은 두고봐야 한다면서 개의치 않았다. 얼마 후 전쟁이 나자 다른집 성한 아들들은 징집되어 전사했지만 새옹의 불구자 아들은 (쓸모가 없다고) 징집되지 않아 무사했다.

이 이야기들은 전설에 지나지 않을까? 전혀 그렇지 않다. 다음의 예들을 보시라.

그리스 크레타 섬에는 3,000살짜리 올리브나무가 있다. 이 나무가 이렇게 오래 살아남은 이유는 속이 비었기 때문이다. 속이 찬 다른 올리브나무들이 베어질 때, 이 나무는 빈속이 닭장으로 이용되면서 살아남았다.

'쓸모없음의 쓸모있음'의 놀라운 예이다. 속이 비어 목재로서는 쓸모가 없었기에 살아남았다. 게다가 그 빈속이 닭장으로서 쓸모가 있었기에 더 오래 살아남아 있다.

쓸모가 없어서 오래 살아남았던 나무가 또 있다. 2012년에 사망한 미국 플로리다 주의 '상원의원나무(The Senator Tree)'이다. 당시 3,500살이었던 이 나무는 속이 비어있어 벌목을 피해갈 수 있었다. 쓸모가 없어 오래 살아남은 것이다. 이 나무는, 직경이 6m에 가까운 몸통에 사람이 들어가 설 수 있을 정도로 큰 구멍이 나 있었는데, 십대청소년들이 이 구멍을 마약흡입장소로 사용하다 낸 불에 타죽은 것이다. 쓸모가 없어 살아 있다가, 갑자기 쓸모가 생겨 갑자기 사망한 기이한 경우이다.

장자 소요유(逍遙遊)에서 장자는 맞수인 혜자가 자기더러 "너는 우리집에 있는 뒤틀린 옹이투성이의 가죽나무처럼 쓸모없는 놈"이라고 비난하자, 너희집 가죽나무는 그늘이나 쉼터로 쓸 수 있다면서, "세상 어느 것이나 쓸모가 있다"고 주장한다. "쓸모없어 보이는 것도 알고 보면 다 쓸모가 있다"는 말이다. '세상에 쓸모있음'과 '천수를 누리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할까?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장자에게는 분명히, 천수를 누리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이에 비해, 대승불교의 근본사상인 '상구보리 하화중생'은 ‘세상에 대해서 쓸모가 있자’는 사상이다. 보리(깨달음, 깨인 마음, 맑고 밝고 어질며 지혜로운 마음)를 얻은 다음 그 보리로 중생을 구제하자는 사상이다. 이는 보리를 얻어 그 결과 우주가 없어질 때까지 천수를 누리고 나아가 우주가 없어진 후까지도 무한한 수명을 누리자는 사상이 아니다, 즉 불생불멸(不生不滅)하고 상주불변(常住不變)하는 참나(眞我 진아 true atman)를 주장하는 사상이 아니다. 고통의 사바세계로 뛰어들어 타인의 고통을 구제하자는 이타적이고 적극적인 사상이다.

쓸모가 없는 것도 쓸모가 있다. 이처럼 쓸모는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다. 쓸모는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쓸모가 고정된 것도 아니다. 시공에 따라 쓰일 곳이 달라진다. 쓸모가 있던 것이 쓸모가 없어지고, 쓸모가 없는 것에 쓸모가 생긴다. 이때 여기 쓸모가 있었던 것이 저때 저기에 쓸모가 생기기도 한다. 누구나 시공에 따라 그때그때 환경에 맞는 쓸모를 스스로 만들어 가면 될 일이다. 세상에 대한 쓸모이건 자신에 대한 쓸모이건 이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 이런 관점이 가능한 것은 일체가 무아(無我)이고 무상(無常)이기 때문이다. 고정된 주체와 객체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쓸모 있는 것들과 쓸모없는 것들은 모두 상호작용을 통한 끝없는 변화 속에 있다. 이걸 연기(緣起)라고 한다. 그래서 알고 보면 쓸모없는 것도 없고 쓸모 있는 것도 없다.

   
서울대 수학학사ㆍ석사, 미국 아이오와대 수학박사. 포항공대 교수(1987~). 포항공대 전 교수평의회 의장. 전 대학평의원회 의장. 대학시절 룸비니 수년간 참가. 30년간 매일 채식과 참선을 해 옴. 전 조계종 종정 혜암 스님 문하에서 철야정진 수년간 참가. 26년 전 백련암에서 3천배 후 성철 스님으로부터 법명을 받음.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은 석가모니 부처님이며, 가장 위대한 발견은 무아사상이라고 생각하고 살고 있음.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15-12-25 13:36:28
~ 힌두교 아드바이타-베단타의 주장인 불이일원론, 아트만-최고아 주장과 똑같네~그랴.
……and switched to the doctrine of the Self (atman), = 아트만-교리로 바꾸고
……insisting nirvana (P., nibbana) is the true Self. = “열반이 참나”라는 주장을 하고

-- 그들의 주장에 空/無我가 있는가? 本覺이 있는가? 또 다음과 같은 열반에 관한 내용이 있는가?
"비구들이여, 태어나지 않고 생겨나지 않고 만들어지지 않고 형성되지 않는 것이 있다.
비구들이여, 태어나지 않고 생겨나지 않고 만들어지지 않고 형성되지 않는 것이 없다면,
세상에서 태어나고 생겨나고 만들어지고 형성되는 것으로부터의 여읨이 알려질 수 없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태어나지 않고 생겨나지 않고 만들어지지 않고 형성되지 않는 것이 있으므로
세상에서 태어나고 생겨나고 만들어지고 형성되는 것으로부터의 여읨이 알려진다.”
(우다나, 열반의 경)

근데와 같은 한국의 여래장-진여론자들도 저들과 같은 당당한 취급을 해달라는 것인~겨?

-- 안 될 건 뭔가? 꼭 바미얀 大佛 날리듯 날려야 겠냐?

저~엉~말? --- 알았네… 외도는 나의 친구네…

-- 자기를 친구삼는 것도 좋은 방법이야. 굿.

근데 /~말야... 2015-12-25 11:37:27
-- 니가 외도란 건 왜 빼니?
그리고 난 너처럼 두루뭉술하게 좋은 게 좋은 거다란 식을 너한테 용납하지 않아.
너처럼 불교를 망치는 외도에게는 그게 자비라네.

이렇게 큰 소리 빵빵치는 친구가 태국의 진아론자들을 데려와서 머~어~하겠다는겨?

~ 힌두교 아드바이타-베단타의 주장인 불이일원론, 아트만-최고아 주장과 똑같네~그랴.

Based on Paul Williams book, Mahayana Buddhism (2008),
in 1939 the Samgharaja of Thailand, the head of the national Samgha,

gave up the accepted Theravada Buddhist notion of Non-Self (anatta)
……and switched to the doctrine of the Self (atman), = 아트만-교리로 바꾸고
……insisting nirvana (P., nibbana) is the true Self. = “열반이 참나”라는 주장을 하고


근데와 같은 한국의 여래장-진여론자들도 저들과 같은 당당한 취급을 해달라는 것인~겨?

저~엉~말? --- 알았네… 외도는 나의 친구네…

Welcome my friend!
Be happy with your Atman, your True-Self!
.
.
.

... 2015-12-24 20:19:30
참고로 태국의 어느 상가라자(僧王)와 "Dhammakaya[法身] movement"에서도 진아론을 편다고 합니다. "Dhammakaya movement"는 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불교라고 하네요. 거기에서는 참나가 법신이고 열반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대승에서도 참나를 법신이라고 하는데...
상가라자에 대해서는 폴 윌리엄스의 '대승불교'란 책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찾아보세요. 영어가 짧아서 번역은 못합니다. 영어만 업어옵니다. 다음입니다.
-----------------------------
Based on Paul Williams book, Mahayana Buddhism (2008), in 1939 the Samgharaja of Thailand, the head of the national Samgha, gave up the accepted Theravada Buddhist notion of Non-Self (anatta) and switched to the doctrine of the Self (atman), insisting nirvana (P., nibbana) is the true Self. Citing an unpublished dissertation by P. Cholvijarn, Nibbana as Self or No Self (2007), Williams quotes the following from Cholvijarn who summarizes Samgharaja's argument:
"[T]he uniqueness of the Buddhist doctrine of anattâ [not-Self] is realised once attâ [the Self] has been attained. The Buddha discovered that nibbana is attâ and only by doing so, was able to say that the five aggregates are anattâ. The anattâ doctrine of the Buddha is the doctrine of only Buddhism because the Buddha realised attâ that is different from conditioned dhammas. Nibbana is the purity of an object, it is void of defilements [cf. the tathagatagarbha] and once it is reached there is no more clinging. As purity, it must [be] situate[d] within an object. That object is self. Anattâ is a tool that the Buddha uses for [his] disciples to reject the conditioned dhamma and to accept nibbana. If nibbana is anattâ, then, nibbana is to be rejected and there would be no purpose in practising the Noble Eightfold Path."
-------------------------------

... 2015-12-24 19:09:38
또 과거 질문으로 돌아가서 하나 물어야 겠군. 우리나라 대승불교에 正法佛子가, 자네 보기에, 한 사람이라도 있나? 만약 없으면 밑에서 "막행막식" 운운한 것은 쓸데 없는 군더더기에 불과한 거야. 그리고 만약 있다면 누군지 말해 봐.

... 2015-12-24 19:07:11
제발 좀 읽고서 이야기 해라...

-- 지금 무엇이 이탈한 것 같은데... 혹시 자네의 유체인가?

허나 문장 이해의 능력과 맥락의 연결 능력은 꽝~유치원 수준...

-- 그래 얼마든지 비하하라고. 그렇지만 내용은 말하면서 해야 겠지?

이 기회에 연습~혀~봐...

-- 나는 내 독해가 틀렸다고 생각 안해. 너도 니 독해가 틀렸다고 생각 안하겠지? 그러니까 대어보자는 거야. 그러니까 말해 봐. 찟따가 가아인지 진아인지 그 둘이 같은 건지 아니면 또 무엇인지. 그리고 만약 가아가 진아라면 왜 가아를 "眞"아라고 했다고 생각하는지 답을 해 보라고.

(정말 말 못 알아 듣는 친구네...) 경허, 춘성, 성철...
주소지가 없잖녀... 이 분들 지금 계시는 곳이 육도 중 어딘지 정확하게 써...

-- 주소지가 없는데 비방하는 자네 스승은 어쩌고? 좀 지엽말단에 치우치지 말라고.

현직 중들 중에 막행막식하는 이들은 다 외도로 쳐 내도 돼?

-- 춘성처럼 "막행막식"하면 다 외도인가? 그것부터 답해 봐.

선처 안 해도 되지? 늦기 전에 다시 한 번 써 내...

-- 무슨 선처인지는 모르지만 당연히 안 해도 돼. 다시 쓰라고? 그거야 어렵지 않지. 원효 진묵 경허 춘성 성철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