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계승은 명예가 없다"
“범계승은 명예가 없다"
  • 서현욱 기자
  • 승인 2015.10.20 17:5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비대위 등 “범계승려 명예 부존재 확인 소 제기”
“서의현 복권도 종회로 넘겨 시간끌더니…원장 책임”
총무원 중심 사부대중 진상조사위 구성도 제안

용주사 신도비대위와 바른불교재가모임, 참여불교재가연대가 총무원 중심의 ‘사부대중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용주사 주지 성월 스님과 관련된 은처자 의혹을 규명하자고 제안했다. 또 성월 스님이 의혹 제기와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신도와 단체 대표들을 고소한 것에 대해 ‘범계승려 명예 부존재 확인’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용주사 금강역사 정화불사비상대책위원회 등은 20일 오전 11시 서울 인사동 관훈갤러리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계종 총무원이 중앙종회에 진상조사를 요청하기로 한 것과 성월 스님이 신도들과 단체장을 고소한 것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다.

“사부대중 진사조사위 구성…과학적 방법 해명”

신도비대위 등은 “성월 측은 본인이 천명한바 대로 떳떳하게 의혹을 풀기 위하여, 사부대중 조사단 구성에 적극 참여하여 과학적 기법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방법을 동원하여 해명하기를 바란다.”고 제안했다.

또 “총무원장을 비롯 종단 집행부는 더 이상 중앙종회 뒤로 숨지 말고, 문제의 심각성을 직시하고, 즉각 사태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추후 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총무원장에 있다.”고 보았다.

신도비대위는 또 “중앙종회는 더 이상 총무원의 방패막이가 되지 말고, 본연의 의사업무에 충실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신도 비대위 등은 “각종 범계의혹의 주인공이 된 성월은 수개월 동안 이를 미루어오다 15일 기자 회견에서 과학적인 검사를 받겠다고 하면서 신도들을 고소하는 것은 후안무치의 작태이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자신들을 고소한 성월 스님의 행위를 “유전자검사가 양 당사자의 동 의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용하여 최대한 시간을 끌려고 하는 행위일 뿐이다.”며 “돈선거와 은처 문제를 기자회견과 소송으로 공개 제기한 중진 비대위 스님들에 대해 어떤 해명도 하지 못하고 법적 조치로 못하면서 신도를 형사 고소하는 것이 승려가 취할 태도이냐”고 했다. .

“범계승려 명예 부존재 확인 소송 제기”

신도비대위 등은 “성월 측의 급작스런 태도 변화는 총무원 측의 요구 내지는 승인 속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종단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본인의 해명도 하지 않아 문제를 확산시킨 범계승려, 성월에 대하여는 명예가 존재하지 아니한다는 ‘범계승려명예부존재확인 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다.”고 했다.

이들은 “청정 비구 종단인 조계종단의 종헌, 종법에는 은처승은 멸빈의 대상이다. 따라서 그러한 의혹이 있는 승려에 대하여 문제제기 하는 것이 어찌 승려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인가”라고 물으며 “조계종단이야말로 성월의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는 것이 전체 스님들의 명예를 보호하는 길이다.”고 주장했다.

신도 비대위 등은 “성월 측이 지난 기자회견에서 주장한 바와 같이 유전자 조사를 포함한 모든 해결 가능한 수단에 신속히 적극적으로 임하길 바란다.”며 “비대위와 연대단체는 출재가, 법조계와 언론이 모두 참여하는 진상조사단을 조속히 만들고자 한다.”고 했다.

이들은 조사단의 구성과 역할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 준비모임을 최소한 10월 23일 정오까지 장소에 구애 없이 조속히 개최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까지 요구사항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부대중과 언론을 기만한 행위로 간주하겠다고도 했다.

“서의현 복권도 종회로 넘겨 시간 끌더니…”

신도 비대위 등은 조계종 총무원이 성월 스님 관련 의혹을 중앙종회에 진상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인 것에 대해 “무능과 실망을 넘어 체념마저 느끼게 한다.”면서 “유전자 검사는 공정한 시료 채취만 이루진다면 일주일 내로 결과가 나와 모든 것이 해결 될 문제이다.”고 했다.

이들은 “용주사 사태의 해결을 위해서 수개월 동안 방치하다가 더 이상 침묵할 수 없게 되자 이제 와서 이 문제를 중앙종회로 넘긴다는 것은 단지 시간 끌고, 책임 회피를 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서의현 복권 문제도 중앙종회로 넘겨 시간을 끌면서 풀어가려는 총무원 행태와 무엇이 다른가.”라고 물었다.

신도 비대위 등은 자신들의 문제제기와 진상규명 요구, 총무원장에 책임론을 제기한 것을 조계종 총무원이 해종행위로 규정한 데에 공분했다.

“총무원장, 동국대·은인표 연계 의혹도 해명 못하고”

신도 비대위 등은 “우리는 모든 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통하여 무책임의 극치에 달한 총무원장의 책임을 묻고자 한다.”며 “현 총무원장은 용주사 문제뿐만 아니라 동국대 총장선거 개입 및 이사장 선임관련 잡음, 전일저축은행의 주범 은인표와의 연계의혹도 제대로 해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할 어떤 의지와 대안도 갖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보았다.

이들은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 일정도 제안했다. 지난 15일 중진비대위가 입장을 통해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제안한 것과 관련 오는 23일까지 조사단을 구성하고 준비위를 소집하자고 했다. 이어 오는 30일까지 조사단 구성과 조사 활동에 들어가 11월 7일까지 조사를 완료하고 11월 15일까지 최종 보고와 범계여부를 결정하자고 했다. 그후 11월 17일 조계종 종헌종법 수호법회를 개최하자고 했다.

‘범계승려 명예 부존재 확인 소송은 일반 사회와 달리 종교단체 내에서만 적용되는 규율 위반이거나 공소시효 경과 등으로 사회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 사안에 있어서, 그 종교단체가 과거 규율로써 준수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특정승려의 위반행위가 종교단체 내부에 광범위하게 유포되었지만, 그 특정승려는 해명하지 않고 종교단체는 오랫동안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아니하고 있는 경우 과거 규율을 회복하고자하는 신도들의 행위에 대해 규율 위반을 거론했음을 주장하며 다툴 수 있는 명예 이익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는 소송이라고 신도비대위 등은 설명했다.

김 대표는 또 ‘사부대중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에 대해 “용주사 신도들과 불교시민단체의 문제제기는 조계종단이 종법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며 “총무원이 진상조사를 중앙종회에 요청하는 것은 성월 스님이 신도들에 대한 형사고발까지 이루어진 상황에서 직무유기를 계속하겠다는 것으로 무책임한 발상이다.”고 했다.

“중앙종회는 총무원 직무유기 감사해야”

이어 “조사권한도 없는 중앙종회에 넘길 것이 아니라 총무원의 직무유기를 중앙종회에 감사요청하는 것이 타당하다.”면서 “총무원장은 호법부를 포함해 각계 전문가와 단체가 참여하는 은처 의혹과 돈 선거에 관련한 ‘총무원 중심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했다.


김 대표는 “총무원은 스스로 범계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부인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인사위원회를 열어 일단 성월 스님의 직무집행을 정지해야 한다.”며 “대불청, 대불련과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신대승불교운동본부 준비위 등 단체에도 진상조사 참여를 제안한다.”고 했다.

이에 신도비대위 등은 “이번 주내에 용주사 신도비대위와 연대단체, 진상조사를 요구했거나 요구하는 각 단체들과 총무원장 스님과의 면담”을 공개 요청했다.

허태곤 상임대표(참여불교재가연대)는 “어제 총무원이 비대위 등이 해종행위한다고 했다. 우리가 하는 일은 해종행위를 하는 범계자들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며 “범계 행위가 명백한 스님에 대해 적절한 처벌과 법적 절차 내지는 종법에 맞는 절차를 밟아 청정승가 만들어달라고 요구하는 것을 해종행위로 규정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들고 개탄스럽다. 조계종 집행부의 인식이 걱정된다.”고 했다.

허 대표는 “이번 일은 하루 이틀에 끝나지 않을 것 같다. 성월 스님이 퇴출되는 것은 청정승단을 가꾸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며 “명백한 은처, 범계 행위 드러났음에도 징계 되지 못하고 종단차원에서 징벌이 내려지지 않는다면 한국불교의 미래는 없다.”고 했다.

송재형 신도비대위 사무총장은 “지난 15일 11시 성월 스님이 나무 찻집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오늘 우리가 나무찻집서 기자회견하겠다고 하니 허가하지 않았다.”면서 “쌍둥이 아빠의 기자회견은 허락하고 비대위 기자회견은 봉쇄하는 게 작금의 사태다. 끝까지 정법을 수호하고 청정도량을 만들기 위해 싸우겠다.”고 했다.

“누구의 명예가 훼손됐다는 것인가”

우희종 상임대표는 성월 스님이 과학적 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 환영했다.

그는 “성월 스님이 과학적 조사에 성실히 임한다는 데 환영한다. 본격적인 조사에 응하길 기대한다.”며 “범계 의혹을 문제제기한 신도들과 단체 대표들을 성월 스님이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범계를 넘어 은처자 등 파계 의혹이 있는 스님에 대한 의혹제기가 명예훼손이라면 누구의 명예가 훼손된 것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우 대표는 “청정비구종단에 파계 의혹이 있음에도 의혹제기를 비난하고 주지직에서 물러날 수 없다고 한 스님이, 누구의 명예가 훼손됐다는 것이냐”며 “청정비구종단 신도로서 의혹을 제기하고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것에 고소하는 현실이 참담하다.”고 했다.


우 대표는 “승복의 무게가 얼마나 되는 지 돌아볼 것을 권유했다.

그는 일본의 한 승려와 얽힌 이야기로 승복의 무게에 대해 설명했다. 아랫마을 처녀가 결혼 전에 아이를 가지게 됐다. 처녀는 주변 사람들이 무서워 절의 스님의 아이라고 거짓말했고, 이 말을 믿은 동네 주민들이 스님에게 찾아가 비난하는 데도 “그렇습니까”라고 답했다. 훗날 아이를 낳은 후 여인은 자신이 거짓말을 한 것을 실토했고, 마을 스님은 다시 스님을 찾아가 사실을 설명하고 사과하자 그 스님은 “아 그렇습니까”라고만 답했다.

이와 관련해 우 대표는 “이것이 승복의 무게이자 스님의 모습이다. 범계의혹 제기에 물러나지 않고 신도를 고소하는 본사주지가 있는 것에 대해 종단의 신도로서 매우 부끄럽다.”며 “오히려 신도와 우리들의 명예가 훼손됐다. 적절한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했다.

“행정부가 국회에 범계 조사를 맡긴다니…”

우 대표는 또 “그동안 묵인한 것은 총무원의 책임이다. 범계의혹이 제기되는 동안 호법부장 세영 스님은 범계 의혹이 있는 스님을 비호하고 진두지휘했다.”며 “신도들이 참다 못 해 조계사로 오자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총무원은 무엇을 했나. 비호하다가 총무원 앞에 오자 종회로 책임을 넘기려 한다.”고 했다.

그는 “행정부가 국회에 범계조사를 넘기는 게 말이 되느냐. 이는 책임회피이자 시간벌기이다. 총무원 존재 의미가 없다.”며 “호법부 왜 존재하고 총무원은 왜 존재하나, 이미 6월에 승가내부에서 문제제기가 일어났고 신도들이 외침에 총무원은 무엇을 했느냐”고 물었다.

그는 “의혹에 대해 성월 스님이 스스로 인정하고 빠른 시일내 공정한 절차 통해 의혹을 풀어야 한다.”며 “총무원이 종회에 떠넘면 막중한 책임이 제기될 것이다. 총무원은 스스로 나서서 성월 스님의 범계의혹과 파계에 대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에 응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바른불교재가모임 한 관계자, 용주사 신도비대위 한 관계자는 기자회견이 열리는 카페 입구에서 호법부 상임감찰 스님과 실랑이를 벌였다. 상임감찰은 신도증을 보이라고 요구했고, 재가자들은 승려증을 보이라면서 실랑이 했다.

성월 측 고소 조치 및 진상조사,
총무원의 사태해결의 답답함에 대한 우리의 입장

우리에게 전해지는 함축적인 속담들은 조상들의 지혜가 온축되어 오늘에 이른 것으로서 우리의 소중하고 자랑스러운 무형의 문화유산이다. “아니 땐 굴뚝에서 연기가 나겠는가?” 은처를 둔 성월에게 쌍둥이 아들이 있다는 의혹은 그 동안 용인 백련사와 정수사 등 그가 머무는 곳마다 쉼 없이 거론되던 소문이, 지난해 효찰 용주사의 주지직에 욕심을 낸 성월이 금권선거를 자행 하여 송담스님의 탈종을 불러옴으로써 본격적으로 공론화 되기에 이르렀다.

각종 범계의혹의 주인공이 된 성월은 수개월 동안 이를 미루어오다 15일 기자 회견에서 과학적인 검사를 받겠다고 하면서 신도들을 고소하는 것은 후안무치의 작태일 뿐이다. 이는 유전자검사가 양 당사자의 동 의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용하여 최대한 시간을 끌려고 하는 행위일 뿐이다.

특히 지난 6월 돈선거와 은처 문제를 기자회견과 소송을 통해 공개적으로 제기한 용주사 중진 비대위 스님들에 대해서는 어떤 해명도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법적 문제제기를 하지 못하면서, 신도들을 대상으로 형사 고소를 하는 것이 과연 출가한 승려로서 취할 태도인가 물을 수밖에 없다.

성월 측의 기자회견이 비대위의 조계사 앞 규탄집회 이후에 이루어졌고, 승려를 제외한 신도들에 대하여만 고소가 진행되는 점 등을 보면, 성월 측의 급작스런 태도 변화는 총무원 측의 요구 내지는 승인 속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하여 우리 비대위는 종단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본인의 해명도 하지 않아 문제를 확산시킨 범계승려, 성월에 대하여는 명예가 존재하지 아니한다는 ‘범계승려명예부존재확인 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다. 청정 비구 종단인 조계종단의 종헌, 종법에는 은처승은 멸빈의 대상이다. 따라서 그러한 의혹이 있는 승려에 대하여 문제제기 하는 것이 어찌 승려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인가? 오히려 조계종단이야말로 성월의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는 것이 전체 스님들의 명예를 보호하는 길임을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

또한 성월 측이 지난 기자회견에서 주장한 바와 같이 유전자 조사를 포함한 모든 해결 가능한 수단에 신속히 적극적으로 임하길 바라며, 비대위와 연대단체는 출재가, 법조계와 언론이 모두 참여하는 진상조사단을 조속히 만들고자 한다. 조사단의 구성과 역할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 준비모임을 최소한 10월 23일 정오까지 장소에 구애 없이 조속히 개최할 것을 요구한다.

우리의 요구가 위에 제시한 기일 내에 이뤄 지지 않는다면, 성월 측의 15일 기자회견은 사부대중과 교계언론을 기만한 행위로 간주하며,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해서는 스스로 자인 하는 것으로 이해 할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성월 측 및 총무원에 요구하는 바이다.

한편 19일(월) 조계종 총무원의 입장 발표는 무능과 실망을 넘어 체념마저 느끼게 한다. 유전자 검사는 공정한 시료 채취만 이루진다면 일주일 내로 결과가 나와 모든 것이 해결 될 문제이다.

용주사 사태의 해결을 위해서 수개월 동안 방치하다가 더 이상 침묵할 수 없게 되자 이제 와서 이 문제를 중앙종회로 넘긴다는 것은 단지 시간 끌고, 책임 회피를 하는 것에 불과하다. 이는 마치 무리하게 진행된 서의현 복권 문제도 결국 중앙종회로 넘겨 시간을 끌면서 풀어가려는 총무원 행태와 무엇이 다른가. 문제를 해결해야 할 호법부가 굳이 중앙종회 뒤로 숨어버리는 무책임하고, 몰상식한 총무원의 행태에 대해서는 참담함을 느낀다. 이는 현 총무원 집행부 스스로의 존재 이유를 말살한 것과 다르지 않다.

이제 우리는 모든 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통하여 무책임의 극치에 달한 총무원장의 책임을 묻고자 한다. 현 총무원장은 용주사 문제뿐만 아니라 동국대 총장선거 개입 및 이사장 선임관련 잡음, 전일저축은행의 주범 은인표와의 연계의혹도 제대로 해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할 어떤 의지와 대안도 갖고 있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총무원장 스스로 외친 자성과 쇄신을 위한 5대 결사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기에 이토록 연일 본말사 돈선거와 더불어 일반 사회에서도 눈살 찌푸리는 범죄인들과의 연계 의혹이 보도되고 있는가. 총무원장은 이런 의혹에 대한 책임의 주체임을 자각하고, 문제해결에 나서지 않을 경우 심각한 상황에 직면 하게 됨을 명심하기 바란다.

우리 1000만 재가 불자들은 반드시 현재의 조계종단의 근본 문제를 해결하고, 종단의 자정과 정상화를 위하여 불교개혁과 정화불사를 위하여 후손들에게 한치도 부끄럽지 않게 행동 할 것이며, 추락해가는 종단의 위신과 범계승려들의 척결을 위해 끝까지 함께 나아갈 것임을 명백히 밝힌다.

- 우리의 요구 -

하나. 성월 측은 본인이 천명한바 대로 떳떳하게 의혹을 풀기 위하여, 사부대중 조사단 구성에 적극 참여하여 과학적 기법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방법을 동원하여 해명하기를 바란다.

하나. 총무원장을 비롯 종단 집행부는 더 이상 중앙종회 뒤로 숨지 말고, 문제의 심각성을 직시하고, 즉각 사태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추후 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총무원장에 있음을 밝히는 바이다.

하나. 중앙종회는 더 이상 총무원의 방패막이가 되지 말고, 본연의 의사업무에 충실할 것을 요구한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 효찰대본산 용주사 현 주지 성월 산문출송 비상대책위원회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mytrea70@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대리/ 2015-10-23 12:42:06
내연녀라는 분이 직접 나와서 억울함을 호소하고
허위사실 유포건으로 고소해야 맞죠.
본인이 내연녀로 의심받고 있고 자식들도 승려의 자식으로 의심받는 상황에서 왜 가만히 있죠?

무엇보다도 스님은 왜 님이 말한 내용을 말하지 않고
허위사실이라는 말만 합니까, '어째서 허위사실에 해당하는지'를 왜 말하지 않는데요?

그리고 '팩트'라는 단어를 쓴다고 해서 팩트가 되는게 아닙니다.
기자의 취재를 통해 기사화 되고
유전자 검사같은 것을 통해서 의혹이 거짓임을 증명해야 팩트가 되는 거죠.

약을 팔려면 좀더 연습하사지요, 어설퍼서 약이 하나도 팔리지 않을 것 같네요.

전대리 2015-10-23 09:54:09
성월스님의 내연녀라고 하는 여인은
가까운 인연이기는 해도
내연녀는 아닐 가능성이 있다.
그녀는 미국에서 사업하는 유부남과의 사이에 쌍둥이를 낳고
본부인으로 부터 심한 고통을 당했다고 들었다
그러다가 용인의 모사찰에 다니기 시작하고
그 사찰의 주지가 성월스님이었다고 한다.
동네사람들의 냉대와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던 그녀는
성월스님으로 부터 위안을 받으며 불심을 키워간것이다.
이건 거의 팩트에 가깝다

전용주사 신도 2015-10-21 21:05:30
누가 누구를 고소해 개새끼도 아무대나 똥을 싸서 야단치면 눈을 내리깔고 한쪽에서 부끄러운 표정으로 서있는대 현조계종 집행부와 자승이 와 성월이패 중앙종회 의모든스님들 아니다 앞으로 는 스님이라 는 칭호를 쓰지말아야 겟다 이자들 은 전부 범게승 일당 들이다 출가사문 의 본분인 수행은 하지않고 막행 막식하다 못해 도박 성매매 문화재 절도 축첩에 이르기 까지 온갖 범죄를 저지르는 시정잡배 보다도 못한 집단입니다 부끄러움 을 모르는 집단이니 ㄱ 새 ㄱ 보다도 못한놈들 임니다 너희들이 청정수행 하는 사문이라고 생각하면 인권모독 했다고 고소해라 미친 개는 몽둥이가 약이라고 했읍니다 이재는 전국의 불자들 이 궐기해서 이자들 을 척살 합시다 검찰에 고소를 해도 증인들이 자수를해도 썩어빠진 검찰은 혐이업다고 판결을 내림니다 수원지방 법원 애도 부끄러움을 모르는 판사가 있음니다 기존의 공중파 방송사 매이저 언론사 어느곳도 사실보도 를 하는대가 업음니다 자승이의 로비를 받아서 대한민국 재일의 언론사라는 ㅈ ㅅ 언론사마져 작년에 자승이 압력을 받아서 기사화 하지 못했다고 정봉주 의 생선향기 에서 방송했음니다 이나라의 정직한 언론사 사법부 믿을곳은 한군대도 없음니다 이재는 마지막 으로 청와대 의 국민고충처리 위원회애 대통령깨 직접 상소 합시다 정조대왕 재위시 3355번 의 격쟁상언 을 통해 백성의 소리를 직접듣고 억울함을 풀어줘다고 했음니다 설마 청와대 까지 로비를 해서 상소문 을 업애지는 안갯지요 그리고 청와대 앞에서 삼천배 를 재안함니다 그래야 언론도 움직이고 청와대 도 행동애 나서갯지요 불자여러분 이재는 무지에서 깨어납시다 나무관세음보살 성불합시다

신도 2015-10-21 14:58:24
저 신도들은 종단과 금전적인, 권력에 대해서도 아무 이해관계가 없는 이들 아닌가요?
아무리 봐도 이들의 의견이 정당하다고 보이는데,
소위 출가하여 부처님밥과 신도들의 보시로 먹고사는 중들은 대체 어떤 이들인가요?
이분들보다 신앙심도 적도, 지적수준도 낮은 중들을 이 참에 정리하지 않으면 한국불교는 이미 미래가 없겠네요....
먹고사는 일로 바쁘고, 용기도 없어 직접 참여하지 못하지만,
정말 눈물나도록 감사합니다.
당신들이 있어 부처님은 웃으실 수 있겠네요.
힘 내세요... 저도 제가 할 수 있는 한 많은 이들과 대화하겠습니다.....

명예도 없고 2015-10-21 12:01:51
도덕 윤리도 없고
뇌도 없는 것 같더라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