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뇌 즉 보리
번뇌 즉 보리
  • 강병균 교수(포항공대)
  • 승인 2015.06.01 10:54
  • 댓글 3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강병균 교수의 '환망공상과 기이한 세상'-50.

- 평상심이 도이다 平常心是道 <조주>

- 사람들이 믿어 온 것은 부처의 신통력이지 삼법인(三法印)이 아니다

- 번뇌는 깨달음을 키우는 비옥한 토양이다

- 번뇌를 먹고 자란 지혜는 번뇌 없이 생긴 지혜보다 더욱 위대하다

- 사랑의 힘으로 극복된 증오심은 사랑으로 옮겨가는데
  이런 사랑은, 증오심을 먼저 경험하지 않은 사랑보다 위대하다 <스피노자>

I. 깨달음은 다른 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깜짝 놀라서 묻습니다. 어떻게 번뇌가 보리냐고?

오색으로 휘황찬란하게 빛나는 장엄한 아미타 극락세계를 방문하거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신비로운 체험을 하거나, 가지가지 신통력을 갖춘 초월적인 마음을 획득하거나, 수많은 윤회를 거쳐, 앞으로도 한참 뒤에나 가능한 것이 보리(菩提 깨달음)가 아니냐고 묻습니다. 하다못해 20년 참선이나 10년 장좌불와(長坐不臥)를 해야 찾아오는 것이 깨달음 아니냐고 묻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감히 자신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습니다. 어찌 감히 내가? 그래서, 깨달음의 세계는 나와는 동떨어진 초인(超人)들이나 성인(聖人)들의 세상이며, 그분들은 나와는 완전히 다른 재료로 이루어진 존재로 생각합니다.

또 어떤 분들은 깨달음이란 뭔가 비밀스러운 비전을 얻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스승과 제자 사이의 지극히 사적인 비밀지식전수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스승과 제자는 승려로 한정됩니다.

이런 생각들에 반기를 든 것이 대승불교이고 선불교입니다. 이들은 도량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다름 아닌 우리 마음이며(直心是道場), 부처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 마음이고 중생이라고 선언합니다(心佛及衆生是三無差別). 중세 기독교는 그리고 고대 종교는 사제들의 전유물이었습니다. 유대교이건, 힌두교이건, 베다교이건, 조로아스터교이건, 중세 기독교이건 모두 사제들을 통한 집단적인 희생제의와 종교의식을 통해서만이 신과 소통이 가능하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니 개인적인 구원이란 꿈도 못 꿀 일이었습니다.

이에 반기를 들고 나온 것이 기독교입니다. 기독교는 사제를 통하지 않고도 신과 직접 소통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특히 개신교가 철저합니다. 루터가 1522년과 1534년에 라틴어를 번역한 독일어 성경은 구텐베르크의 활자인쇄술을 통해서, 라틴어를 모르는 민중에게 대량으로 퍼졌읍니다. 이런 보편적인 대중적인 깨달음 운동이 이미 2,000년 전에 불교에 대승불교형태로 일어난 것입니다.  

▲ 루터의 1534년 성경: 독일어 번역본. 신의 말을 직접 접함으로써, 누구든지 신과 직접소통이 가능하게 한 혁명의 원동력이었다.
II. 유심정토: 우리 마음이 극락정토이다

번뇌 즉 보리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예토(穢土)가 정토(淨土)’라는 사상이 있습니다. 크게는 유심정토(唯心淨土) 사상의 일종입니다. 정토가 우주공간에 지구에서 아주 멀리 수백 광년 떨어져 있는 (깨끗한) 외계행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 (일견 더러운) 마음이 정토라는 사상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말합니다, “바람 한 번 잘못 피웠다가 지옥에 다녀왔다”고. 거꾸로 누구나 선행을 하고 난 뒤에 느끼는, 더없이 가볍고 수승한 행복감을 압니다. 한 사람이 두 가지 극과 극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그 둘은 다른 사람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같은 사람의 마음이 그 마음을 씀에 따라 지옥이 되기도 하고 극락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토는 외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고 가르칩니다.

만약 정토가 외계에 그것도 아주 멀리 있다면 그리 가기 위해서는, 첫째 우주선을 만들어야 하며, 둘째 빛의 속도를 넘어갈 방법 즉 웜홀(worm hole) 통과방법을 알아내야 할 것입니다. 이도 저도 불가능하면, 열심히 선행을 닦아야합니다. 정토에 갈 수 있을 정도의 공덕을 쌓아야 합니다. 문제는 그게 언제가 될지 아무도 모른다는 점입니다. 갔다 돌아와 일러주는 자도 없고 소문만 무성하며, 자기보다 착한 자가 많아 보여 보잘 것 없는 자기에게까지 차례가 올지 몹시 의심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생의 마음은 자꾸 위축됩니다: 버젓이 잘 살다가도 더 잘사는 친구집에 다녀오면, 갑자기 남편이 못나 보이고 미워 보이기까지 합니다. 그 친구의 인물이 자기보다 못하면 증세는 더 심해집니다.

사실은 크게 문제가 될 일이 아닙니다. 단지 그 마음이 문제입니다. 우리 삶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실 우리는 대체로 평온한 삶을 삽니다. 먼저 인생의 1/3을 잠자느라 바빠 그 시간만큼은 나쁜 일을 안 하고, 사실은 못합니다. 깨어있는 시간에는 생업에 쫓겨 정신이 없으며, 남은 시간에는 출·퇴근차 안에서 졸지 않으면 스마트폰을 뚫어져라 쳐다보거나, 텔레비전 앞에 앉아 멍청히 시간을 보냅니다. 배우들은 시청자들을 위해서, 상상이 가능한 기기묘묘한 나쁜 짓들을 막장드라마라는 이름으로 다 대신 해줍니다. 그래서 나쁜 일에 진력이 날 지경입니다. 나쁜 짓을 좀 할라고 하다가도, 자기가 하려는 나쁜 짓이 드라마에 등장하는 나쁜 짓들에 비하면, 그 상상력이나 잔인함에 있어서, 엄청 모자라고 한참 초라해 보여서 그만 의지가 꺾입니다. 그러니 무슨 나쁜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게다가 대부분 사람들이 을(乙)인데 무슨 나쁜 짓을 모질게 할 수 있겠습니까?

살아가면서 때때로 느끼는 보람과 행복이 있습니다. 모락모락 김이 나는 커피 잔이나 녹차 잔을 앞에 두고, 따뜻한 창가에 앉아, 사색을 하거나 독서를 하거나 친지와 담소를 나누는 기쁨이 있습니다. 성인(聖人)의 가르침을 사유하는 기쁨도 있습니다.

전 세계 환경오염을 말끔히 정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발명을 상상하는 기쁨 역시 빠뜨릴 수 없습니다. 의학과 생명과학을 발전시키고, 에너지와 식량문제를 해결하여, 모든 생명체가 질병없이 장수하며 평화롭고 평등하게 공존하는 세상을 꿈꾸는 기쁨은 잠시일지라도 가슴을 벅차게 합니다. 그런 에너지를 얻기 위해 허공을 억세게 비틀고 쥐어짜는 상상을 해보면 정말 신나는 일입니다.

정토란 이런 기쁨을 떠나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유심정토이론입니다. 우리가 우리 마음을 쓰기에 따라 기쁨도 오고 고통도 오는 것이지, 따로 극락과 지옥이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극락과 지옥은, 바로 지금, 우리 마음 안에 건립되고 경험된다는 이론입니다. 당신이 경험하는 소박한 기쁨이 바로 극락이라는 이론입니다. 우리는 흔히 가꾼 꽃만이 아름답다고 느끼며, 야생화들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는 잘 모릅니다. 우리가 겪는 소박한 기쁨은 모두 야생화입니다.

극락은 멋지게 꾸민 인공 꽃일 뿐입니다. 극락의 가로수는 보석으로 만들어져있습니다. 수관, 체관으로 물과 양분이 바삐 오르내리고, 가을이면 샛노랗게 온 세상을 물들이는 살아있는 은행나무가 아닙니다. 매미가 목청이 터져라 울어대는 참나무도 아니고, 큰 잎으로 찰랑찰랑 삼복더위를 흔들어대는 플라타너스도 아닙니다. 극락의 나무는 가지가지 보석으로 만들어진 인공물입니다.

‘끝없는 락’이라는 극락(極樂)은 본래 불교의 가르침과도 어긋납니다. 욕망의 불꽃이 꺼진 평온한 상태가 열반입니다. 그런데 갈 데까지 간 ‘극도의 쾌락’은 아무리 생각해 봐도 열반과는 거리가 멉니다. 다시 돌아오려면 한참 시간이 걸릴 겁니다. 불교에서 말합니다. “천국에 가면 깨닫기가 힘들어진다. 오히려 인간계가 깨달음을 얻기 가장 좋은 곳이다.” 술에서 깨어야만 제정신이 돌아옵니다. 술이 만든 극락에 오래 머물수록, 깨는 데 더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더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인간세상에 있을 때 신속히 깨달음을 얻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극락에서는 바람이 불면 보석나무들이 삼법인(三法印) 설법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한한 낙을 누리는 극락에서 무상·고·무아가 어떻게 귀에 먹히겠습니까? 쉴틈없이 끝없이 변하는 남섬부주에서 고락(苦樂), 애증(愛憎), 화쟁(和爭), 승패(勝敗), 우지(愚智), 한서(寒暑), 염한, 기포(飢飽) 등으로 롤러코스트를 타는 인간계에서 무상·고·무아를 깨닫기 더 쉽지요. 그래서 극락은 망상입니다. 가면 절대로 깨닫지 못하는 ‘저주의 땅’입니다. 만약 당신의 최고목표가 깨달음이라면 말입니다. 그런데 왜 이런 세계를 외계에 건립했을까요?

술꾼들이 ‘술을 매일매일 마음껏 마시고도 간경화 위궤양 뇌세포손상을 입지 않는’ 술꾼들의 천국을 상상하는 것처럼, 세상 고통에 짓눌리고 절은 사람들이 온갖 낙을 누리고도 깨달음을 얻는 ‘신(新)행성’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극락은 이율배반의 행성입니다.

우리 마음이 바뀌면 우리 마음이 바로 극락입니다. 이 마음은 번뇌를 내는 마음과 다르지 않습니다. 즉 정토(淨土)는 예토(穢土)와 다르지 않습니다. 같은 음식이 똥이 되기도 합니다. 깨끗한 음식과 더러운 똥이 다른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음식이 되기도 하고 똥이 되기도 합니다.

염정(染淨 더러움과 깨끗함)은 우리 마음의 분별일 뿐, 절대적인 염정은 없읍니다. 똥은 더럽고 먹는 음식은 깨끗한 것입니까? 그럼 우리는, 깨끗한 음식을 먹고 더러운 똥을 만들어내는 존재입니까? 구더기들은 똥을 사랑합니다, 똥은 존재의 근원입니다. 개들에게는 인간의 똥은 부드럽고 따끈하고 맛있는 음식입니다.

인간은 소화·흡수율이 낮은지라 똥에 영양가도 풍부합니다. 게다가 구수한 냄새까지 납니다. 혹시 개들의 제호(醍醐)가 아닐까, 우스운 상상까지 하게 됩니다. 더불어 샛노란 거품이 이는 맥주 같은 오줌으로 목을 축이면 더할나위없이 훌륭한 한 끼 식사였습니다. 예전에 강아지들은 어린아이들이 똥싸는 것을 기다려 다 받아먹고, 디저트로 똥꼬까지 깨끗이 핥아먹어 뒤를 닦을 필요까지 없었습니다. 그러다 붕알까지 따먹어서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기는 하였지만요. 혹시 붕알을, 떨어지다 엉뚱한 곳에 낙하한 똥으로 착각한 것은 아닐까요? 하하하. 고의가 아니었으니 죄를 묻기도 힘들겠지요. 피해자에게는 미안합니다.

염정(染淨)은 같은 것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염정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번뇌 즉 보리라는 말은 바로 이 말입니다. 우리 마음을 떠나서는 따로 보리라는 것이 없다는 말입니다. 다른 식으로 설명하자면 칼은 칼일 뿐입니다. 그 칼이 사람을 살리는 주방용 칼이 되느냐 아니면 사람을 죽이는 흉기가 되느냐 하는 것은, 칼에 달린 문제가 아니라 우리 마음에 달린 문제입니다. 칼에는 살기(殺氣)도 자비심도 없습니다. 이 둘은 우리 마음에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극락과 지옥은 우리 마음의 문제입니다. 이것이 바로 ‘번뇌 즉 보리’라는 말입니다. 우리가 무생물이라면 보리는 얻을 수 없습니다. 지성이 없는 돌멩이에게 무슨 반야지혜가 있겠습니까? 우리에게 생각하는 능력이 있기에 번뇌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생각하는 힘’이 동시에 반야지혜의 근원입니다. 그래서 이 ‘생각하는 힘’을 번뇌에서 보리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소위 전식득지(轉識得智)입니다.

흔히 오해하듯이 아예 생각을 없애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러면 고사목(枯死木)이나 돌멩이밖에 더 되겠습니까? 그게 맘에 안 들면 중력(重力)이나 전자기력(電磁氣力)이 되시던지요.

III. 평상심시도: 깨달음은 인식의 전환이다

아무튼 번뇌는 보리입니다. 보리는 다른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 우리 마음에 있습니다. 단지 번뇌·망상을 멈추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런다고 신비로운 초월적인 마음을 획득하는 것도 아닙니다. 밥먹고 똥싸는 평범한 마음일 뿐입니다, 소위 평상심시도(平常心是道)입니다. 휘황찬란한 천인(天人 하늘나라 사람)들이 영접하고, 아미타 삼존불이 영접하고, 비로자나불이 만다라 궁으로 인도하고, 과거·현재·미래의 삼세불이 관정(灌頂)을 베풀어 인가해주는, 그런 깨달음의 세계는 없습니다.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사실상,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정신병동으로 직행한 것입니다, 자기가 만든 환망공상(幻妄空想)적인 깨달음의 세계라는 우주적 규모의 정신병원으로.

번뇌와 보리는 같은 바탕위에 건립됩니다. 번뇌와 보리는 같은 마음을 어떻게 쓰느냐에 달린 문제입니다. 같은 공장을, 전쟁용품생산시설에서 생활용품생산시설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생존경쟁 전쟁터에서의 ‘개체적이고 이기적이고 투쟁적인 번뇌’를 ‘집단적이고 이타적인 평화의 반야지혜’로 바꾸는 것입니다. 앞의 두 공장은 같은 공장입니다. 같은 대지위에 건립된 같은 건물을 사용하는 시설입니다. 마찬가지로 번뇌와 보리가 건립되는 땅과 구조물은, 동일한 심전(心田)과 심택(心宅)입니다.

상·락·아(常樂我)로 보던 것을 무상·고·무아로 보는 것입니다. 대상이 변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보는 시각이 달라진 것뿐입니다. 일체가 본래 무상·고·무아였음에도, 그동안 상·락·아로 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자기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경우도 보는 마음은 같은 마음입니다. 번뇌를 내는 마음이나 지혜를 내는 마음이나 같은 마음입니다. 

그래서 ‘번뇌 즉 보리(煩惱卽菩提)’입니다.

IV. 깨달음은 사회적인 현상이다

부처님 당시는 석가족의 나라 카필라국 등 부족국가들이, 코살라국 등 대국으로 통합되는 시기였습니다. 그 후 수백 년에 걸쳐서 페르시아제국, 알렉산더 대왕의 제국, 아쇼카 왕의 통일인도제국이 탄생하였으며 인간은 더 도시화하였습니다.

대규모로 모여 살게 되어 인간 의식이 발전하였습니다. 인간의 사회적 특성이 발현되고 발전했습니다. 타인의 마음이 자기 마음 안에 들어와 의식이 복잡해졌습니다. 인간의식이 단세포에서 진핵세포로 그리고 다시 다핵세포로 진화하는, 캄브리아기(期) 같은 대폭발이 일어났습니다. 가히 심(心)캄브리아기라 불릴 만한 이 기간에, 인간의식에 대한 고찰과 복잡한 마음에 대한 정치(精緻)한 고찰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대승불교가 탄생한 것입니다.

대승불교는 인간마음에 대한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연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과거 단순한 시절보다 더 세밀한 이론이 필요해진 것입니다. 사회가 변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사회화, 대도시화, 대국화, 제국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대승불교는 일어나지 못했고 ‘번뇌 즉 보리’라는 말도 생기지 않았을 것입니다. ‘번뇌 즉 보리’라는 ‘복잡한’ 말이 생기기에는 소규모의 시골사람들의 마음이 너무 ‘단순하기’ 때문입니다. 번뇌가 보리가 되는 데는 이런 배경이 있습니다.

V. 깨달음은 우리와 같이 산다

깨달음이란 신비하고 초월적인 불생불멸(不生不滅), 상주불변(常住不變), 영생불멸(永生不滅)하는 참나(진아 眞我)를 찾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당신은 천불(千佛)이 출세해도 깨달음을 얻을 수 없습니다. 깨달음은 당신의 일상생활에서 당신의 평범한 마음에 찾아오는 것이지, 당신의 참나를 찾아 당신의 마음을 떠나 어딘가로 떠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육조스님은 “어찌 자성이 본래 스스로 갖추어짐을 알았으리까?“라고 영탄(詠歎)하는 것입니다. 

VI. 깨달음은 과학적 지식을 제공하지 않는다

흔히 사람들은 깨달음을 얻으면 모든 지식을 얻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문자 그대로 모든 지식을! 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신비주의적이고 신화적인 ‘한탕주의’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런 견해는 ‘전지전능한 신’을 ‘깨달음’으로 바꿔치기한 것에 불과합니다. 냉엄한 진실은 이렇습니다. 깨달음을 얻어도, 배운 적이 없는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에 대해서는 여전히 무지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진화론을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진제 종정은 깨달음을 얻은 것이 아닙니다: 가섭을 초조(初祖)로 하는 유구한 전등(傳燈) 역사상의 제79조(祖)도 아닙니다. 그런 지식은 따로 긴 시간을 투자해 체계적으로 배워야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

깨달음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깨달아도 당신은 여전히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 살아갑니다. 당신의 의식주와 생필품은 거의 다 타인들이, 즉 깨닫지 못한 자들이 제공합니다. 함부로 말하자면 귀뚜라미 보일러가 없으면 도인도 얼어 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치가 생기면 치과에도 가야하고 암에 걸리면 입원도 해야 함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를 부인하는 것은 궤변에 지나지 않습니다. 말로는 ‘마실가듯 도솔천궁을 드나든다’ 하지만, 일상생활은 하나에서 열까지 속인들에게 의지해 삽니다. 화려한 말에 속지 말고 그 행을 보아야 합니다.

어떤 이들은 볼멘소리로 “그럼 도대체 깨달음이란 뭐냐?”라고 묻습니다. 깨달음은 모든 생명과 현상이 무아이고 그 작동원리는 연기법이라는 것을(諸法無我緣起), 그리고 ‘나’라는 것은 독립체가 아니라 사회와 자연 속에서의 연기체(緣起體)라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我者卽緣起體). 그래서 나라는 것은 얼마든지 커질 수 있고, 반대로 얼마든지 작아질 수도 있습니다. 무언가, 불생불멸(不生不滅)하고 상주불변(常住不變)하는, 신비롭고 초월적인 주체가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연기체이기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깨달음을 얻더라도 그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결코 끝이 아닙니다. 그 다음은 열심히 세상이치를 공부해서 생명계와 자연계에 유익한 행동을 해야 합니다. 그걸 불교에서는 회향(回向)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사람들이 많아질 때 이 땅은 불국토로 변할 것입니다. 번뇌가 비옥한 흙이라면 보리는 아름다운 꽃입니다. 연꽃은 진흙을 떠나 살 수 없기에, 번뇌 즉 보리이지, 저 멀리 오색구름 위에 보리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 않으면 35억년 인류역사는 의미가 없는 헛수고로 전락하고 맙니다.

   
서울대 수학학사ㆍ석사, 미국 아이오와대 수학박사. 포항공대 교수(1987~). 포항공대 전 교수평의회 의장. 전 대학평의원회 의장. 대학시절 룸비니 수년간 참가. 30년간 매일 채식과 참선을 해 옴. 전 조계종 종정 혜암 스님 문하에서 철야정진 수년간 참가. 26년 전 백련암에서 3천배 후 성철 스님으로부터 법명을 받음.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은 석가모니 부처님이며, 가장 위대한 발견은 무아사상이라고 생각하고 살고 있음.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0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광/ 2018-05-16 16:10:21
스님들중에서도 윤회부정하는 사람 더러 있죠
법륜스님,마성스님등등
이분도 윤회를 부정하시는데 ...저급한사기까지는 아닙니다
초기불교에서 붓다가 깨달음을 얻은것부터 윤회를 믿지 않으면
이건 문제가 심각 ...님은 그생각은 혼자서만 하세요
괜히 설익는 지식을 불교닷컴에다 유포하지마세요
님 혹시 서광님의 아이디를 몰래 가져다쓴 가짜?
실망스럽군요
좀 불교교리를 아신다 싶었는데 ...윤회에 와선 엄청 유치해집니다그려
가짜죠? 서광?

물러나라 2015-06-08 17:24:05
불교개혁하자 2015-06-05 14:07:52

한국불교는 이판사판 전도전법 중생구제 잘하는 청정한 스님과 사부대중이 이끌고 가야한다
기독교인이나 불교로 가장한 타종교땡중들이 불교를 왜곡할려고 참나 타령하고 지-랄을 합니다
불자님들 속지말기를 바랍니다 불교사이트에 타종교인들이 난리지요 광고도 글쓰기도 엄청 합니다
불교에 불교로 가장해 불교 망치고 왜곡하는 타종교중들도 난리 타종교 근무자들도 난리지요
사부대중 불자님들이 불교 왜곡하고망치는 타종교땡중들 잡아서 퇴출하시요
불교 기본 교리 삼법인 무상 고 무아입니다 불교에는 고정되고 영원한 실체는 없읍니다
모든것이 인연생멸하지요
조계종 종정 진제가 2015년 5월 16 간화선 세계대회에서 참나 법문하는것은
불교 기본도 모르는 타종교땡중놈들이 하는 법문입니다 불자님들이 정신차려야 합니다
불교에 불교로 가장한 타종교땡중놈들이 불교를 왜곡하고 망치고 잇읍니다
자승 총무원장이나 조계종 종정 진제는 불교 기본 삼법인도 모르고 참나 법문이나 하는
타종교땡중놈들입니다 불자님들을 바보로 알고 불교를 왜곡하고 망치는짓을 합니다
자승총무원장과 종정 진제는 타종교댕중짓 그만하고 당장 물러나기를 바란다
불교방송 불교티브에서 법문하는것 봐라 불교 기본 교리도 왜곡하는 타종교중같은 자들이 난리다
불교 기본 교리 삼법인도 모르고 불교를 왜곡하는 망치는 타종교댕중놈들 잡아야 합니다
불교를 가장해 불교를 망치는 타종교땡중놈들 퇴출해야 합니다
조계사도 봉은사도 불교서점도 불교 용품점도 동국대도 전국 유명사찰에도 불교로 가장한 타종교중들과 근무자들이 난리다 사부대중 불자님들은 정신차려 관리감독 잘하고 타종교댕중놈들은 퇴출하기를 바란다 불자님들이 정신 안차리면 천진암사건처럼 된다 천진암사건 모르는 분은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에서 천진암사건 검색해 보십시요 배은망덕한 천주교는 불교에 사과하고
경기도 광주 천진암을 불교에 돌려주기를 바란다 불교 천진암이 천주교 성지로 둔갑하는 세상이다
불교는 정신차려야 한다 기독교 고향 서양도 불교 공부하는 시대다 서양도 불교 공부하고 무지에서 벗어나 불교를 전도전법 중생구제하는 시대입니다 밖에서는 개독들이 땅밟기하고 안에서는 불교로 가장한 타종교땡중놈들이 불교를 왜곡하고 망치고 난리다 불자님들 정신차리기 바란다





속지말자 2015-06-02 20:03:06


2015년 5월 16일 간화선 세계대회에서 불교 기본 삼법인도 모르는 참나 타령하는
자승 총무원장과 과 종정 진제는 하는짓이 불교를 교묘히 망치는 타종교땡중이다
불자님들은 불교로 가장해 불교를 망치고 왜곡하는 타종교 땡중은 퇴출하기를 바랍니다
불자님들을 바보로 아는 자승 총무원장과 종정 진제는 불자님들에게 참회하고 물러나라
불교 기본 삼법인 무상 고 무아도 모르는 타종교 땡중은 당장 물러나기를 바란다
(2015-06-02 18:45:16)
삭제 신고



불교최고다 정신차려라

대한민국 종교가 개-판이다 개-목-사-놈들이 성-범-죄1위하는 세상이다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땡-중-놈들은 도-박하고 난리다 불교에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땡-중-놈과 근무자들이 난리다 조계종 종정은 불교 기본도 모르는 참나 책자나 5월 16일 광화문 간화선대회서 나눠주고 개-판이다 조계종 종정 진제는 불교 기본 삼법인도 모르나 보다 이런짓은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 땡-중놈들이 하는짓입니다 사부대중 불자님들은 정신차리고 속지마십시요 조계사도 봉은사도 전국 유명 사찰도 불교 용품점도 불교서점도 불교찻집도 불교 방송도 불교티브도 불국토 상조회도 동국대학교도 불교단체도 조계종 태고종 천태종 진각종 기타 종단도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땡-중과 근무자들이 난리다 불자님들 정신차리고 관리감독 잘하시요 불교 망치는 타종교땡-중들이 난리다 불교에서 도-박하는놈들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땡-중-놈들입니다 퇴출하십시요 자승총무원장도 종정 진제도 하는짓이 껍데기만 중이지 타종교땡-중입니다 사부대중 불자님들은 정신차려야 한다 껍데기만 불교 무늬만불교 간판만불교 된다 천진암사건처럼 된다 천진암 사건 모르는분은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천진암사건 검색해 공부하시요 천-주-교도 은혜를 원-수로 같는 도-둑놈처럼 그런짓은 하지말고 불교에 천진암을 돌려주기를 바란다 그런짓은 불교와 친한척하면서 불교를 잡아먹는 늑-대짓이다 사부대중 불자님들은 정신차려야 한다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땡-중들이 불교를 왜곡하고 망치고 통째로 먹는다 불교 관리감독 잘해야 한다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땡-중들이 불자님들을 바보로 만드는 법문이나 하고 타종교 교리나 법문하고 개판입니다 종정 진제는 불교 기본 교리도 모르는 참나 법문이나 하고 초딩보다 못한 참나 엉터리 법문를 하면서 불교를 왜곡하고 망치고 잇다 불자님들은 바보로 아는놈들입니다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 땡-중-놈들은 퇴출하십시요 요즘 기-독-교 이-단 신-천-지가 다른 교회 침투해서 교-회를 분열시키고 목-사를 내&amp;amp;amp;#51927;고 교-회를 통째로 먹는것과 같은 수법입니다
요즘 종교가 미-인계도 쓰고 심지어 섹-스 선-교까지 하면서 자기 종교 선-교를 한다고 합니다
기독교인들이 미-인-계-로 타종교 남자들한테 접근해서 꼬시더니 어떤 이-단 여자들이 섹-스-선-교-까지 한답니다 타종교인들이나 남자들은 조심하십시요 종교에 미친년들입니다 맹신 바보들은 종교사-기-꾼들 밥이 됩니다 종교에 미친년들이 돈바치고 몸 바치고 자기 종교 믿으라고 난리군요 기독교에서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 땡중을 불교에 침투시킨단다 불교를 망치려고 통째로 먹을려고 한단다 사부대중 불자님들 불교는 정신차려야 한다 대한민국은 정신차려야 한다 서양도 불교 공부하는 시대입니다 불교는 부처님 가르침이 가장 근본입니다 불교 기본 교리만 알아도 항상 보는게 부처님 진리입니다 서양도 불교 열풍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검색하시요 기독교 고향 서양도 불교 공부하는 시대다 사부대중 불자님들은 위대한 부처님처럼 원력보살님처럼 불교 공부하고 중생속에서 전도전법 중생구재를 잘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최고의 교리를 가지고 욕이나 먹고 한심합니다 불교 공부하면 불교 최고 애도 안다 불교는 제발 정신차려라 부처님을 존경하는 사람이 너무 한심해서 알려준다 대한민국 국민을 아직도 맹신바보로 아는가 봅니다 국민이 바보가 되면 나라가 망합니다 불교도 망한다 대한민국 국민은 정신차려야 합니다 대한민국 홍익인간 파이팅 불교 파이팅 대한민국 파이팅--합장꾸벅-
(2015-05-21 16:26:14)
삭제 신고



부처님땡큐불법승땡큐

부처님 팔정도수행 십바라밀수행 사성제 사무량심 사섭법 얼마나 좋은가
부처님도 중생속에서 전도전법 중생구제 하셨다 산속에서 절에서 밥그릇 싸움은 그만하고 부처님처럼 전도전법 중생구제 잘하는 스님이 되기를 사부대중 불자님이 간절히 바라고 기도한다 부처님처럼 전도전법 중생구제 안하는 중은 주지 자격도 총뭔장 자격도 조정 자격도 없다
교리는 최고인데 서양도 불교 공부하는 시대인대 불교 지도부들이 하는짓이 불교 망치는 타종교땡중같다 말로만 대승불교 부처님제자 세종대왕님같은 위대한 원력보살님은 어디 잇는가
사부대중 불자님들은 정신차려야 한다 불교에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땡중과 근무자들이 난리다
조계사 봉은사 전국 유명 사찰도 동국대학교도 불교 단체도 불교 사찰 종무소 불교 용품점도 불교 서점도 불교를 가장한 타종교 땡중과 타종교인들이 난리다 사부대중 불자님들은 불교 관리감독 잘해야 한다 불교 망치는 타종교 땡중과 근무자들이 난리다 껍대기만 불교 간판만불교 무늬만불교 정신차려야 한다 불교는 공부하면 애도 안다 불교 기본 교리만 알아도 항상 보는게 부처님 진리다 서양도 불교 공부하는시대다 스님이나 안중이나 불교 공부하고 부지런히 정진해서 성공도 하고 부자도 되고 세종대왕님 같은 후륭한 지도자도 되고 전도전법 중생구제 잘하는 원력보살님도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기도한다 불교 공부하고 출다 불자님이나 재가 불자님이나 포교당 (표교원)열어서 위대한 부처님처럼 원력보살님처럼 도시에서 산속에서 전도전법 중생구제 잘하는 사부대중 불자님이 최고입니다 불교공부하면 불교 최고 애도 안다 불교 사부대중은 제발 정신차려라 한심해서 알려준다 위대한 원력보살님 만세 홍익인간 만세 대한민국만세
개신 목사 장경동이 다른 종교가 차원이 낮다고 욕하는데 공부하면 초딩도 아는 사기입니다
그런사기는 맹신 바보들이나 속는것입입니다 불교는 자신을 믿지 않는다고 지옥에 보내는 차원이 아니라 부처님 제자 원력보살님만 되도 성불도 안하고 지옥 중생부터 천상 중생까지 모두 구원하는 최고 종교입니다 불교에서 천국가는것은 높은 차원이 아닙니다 불교 기본교리 불교 십계(불교십계도)공부하면 애도 압니다 부처님 땡큐 불법승땡큐 불교 사랑합니다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장경동 망언은 개독사기다 -검색해 보십시요
공부 사랑 친절 전도 용어는 불교에서 나온 불교용어입니다 불교 공부 불교 전도 불교사랑 좋다--생활속 불교 용어 공부는 불광 출판사 펴낸-- 불교에서 유래한 상용어 지명 사전’ --박호석 편저 불광출판사

구입해 공부하십시요 불교출판사 홈페이지나 서점에서 구입해 공부하십시요
서점에 없으면 책 제목하고 출판사 알려주고 구입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


### 불교가 희망이다 2- 부처님 자비경 행복경 보배경 모두 필독하십시요- ####

작성자 : 불교가 희망이다2모두 2015-02-25 16:27:59 조회: 105




### 모두 필독 불교가 희망이다 ###

요즘처럼 자기신 믿으라고 인간 학살하고 전쟁하는 시대에 불교가 희망이다

위대한 부처님처럼 원력보살님처럼 가장 큰 공덕인 불교 공부하고 수행하고

중생속에서 전도전법 중생구제 잘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기도합니다

불교 기본 교리만 알아도 영원한 부처님 진리 애도 안다 불교 최고 애도 안다-

-부처님땡큐불법승땡큐-합장꾸벅삼배올림-


=================================================


부처님땡큐불법승땡큐 2015-02-25 15:33:38

### 사부대중 불자님들은 위대한 부처님이 강조하고 가르친 가장 큰공덕인 불교 공부하고 수행하고 전도전법 중생구제를 많이 하기를 바라고 위대한 부처님게 간절히 기도합니다 ###

### 불교 공부하고 부처님 바른 진리 영원한 진리를 알고 사는 사람들은 축복 받은 사람들이다 ### 서양도 불교 열풍이다 부처님이 강조하고 가르친 가장 큰 공덕인 불교 공부하고 수행하고 전도전법 중생구제 많이 하십시요--부처님땡큐 합장꾸벅삼배올림--


음식 먹는것이 나쁜것이 아니라 악업이 나쁜것이다


악업 짓지말고 선하게 살라 항상 마음을 청정히 하라-불교 경전중에서--


(불교를 알지도 못하는 자들이 먹는것 가지고 난리다)


무슨 음식을 먹던 공부하면 애도 아는


중동 신화 창조신 창조론 사기를 믿는 맹신 바보가 되지 말자


공부하면 애도 아는 사기를 평생 믿고 사는 맹신바보는 되지말자


모두 부지런히 정진해서 부자 보살님도되고


위대한 부처님처럼 전도전법 중생구제 잘하는 원력보살님되소서


불교 팔정도수행 삼학수행 십바라밀수행 사무량심 사섭법 얼마나 좋은가??



=========================================================



-불교 땅밟기하고 불상 파괴하는 사람들은 진실을 공부하고하고 사기치지 말고 살기를 바란다--


맹신바보들아 중동 신화 이야기 창조신 창조론 사기는 공부하면 애도 안다 사기꾼이 되지 말자-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성경 짜집기--검색해 공부하고 무지에서 벗어나시요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성경 창조신 창조론 중동신화--검색해 공부하시고 무지에서 벗어나시요)


(아직도 중동 신화이야기 진흙으로 인간 창조을 믿고 처녀 성령 임신을 믿는 맹신 바보가 있는가??-


기독교가 옛날에는 천동설을 중요한 교리로 가르쳤지만 지금은 지동설이 애도 아는 정답이다-


맹신바보들아 지금은 21세기다 아직도 대한민국 사람들이 맹신바보로 아는가?


- 대한민국 사람들은 진실을 바로 알고 양심불량 맹신바보 사기꾼은 되지말자--


--공부하면 애도 아는 사기는 믿지도 속지도 말고 진실을 알려주십시요 ---


-우리들은 애가 말해도 진실을 믿고 어른이 말해도 사기는 믿지 말자 더 이상 사기치지 말고 진실을 알려주십시요--


--당신은 평생 맹신바보 사기꾼으로 살것인가?? 진실을 바로 알고 무지에서 벗어나서 바르게 살것인가??--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고 소원성취하소서--


===========================================


종교사기 종교차별 종교강요 피해자는 아래 내용 여기 내용 인터넷으로 많이 알려주시고 적극활동 적극홍보하십시요



(아래내용 인터넷 주소 클릭해서 연결이 안되면 인터넷 주소 복사해서 주소창에 입력하고 엔터치세요)



반기독교시민운동연합

클럽 안티 기독교

안티바이블


반기독교 안티예수



종교자유정책연구원

부정부패추방시민연합회


-진실을 공부하고 진실을 바르게 알고 무지에서 벗어나서 사기치지 말고 지혜롭고 현명한 사람이되자-





-진실을 모르는 무지한 맹신 바보들 때문에 인류의 행복과 평화가 힘들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고 소원성취하소서--적극홍보바람--
(2015-06-08 15:55:30)
삭제 신고




자승 총무원장과 종정 진제는 물러나라
불자님들 자승이나 조계종 종정 진제나 하는짓이 타종교댕중이다 불교 기본 교리 삼법인도 모르고 참나 법문하는 중이 종정이란다 불교 삼법인은 초딩도 안다 불교 기본 교리 삼법인도 모르는 한심한 타종교땡중놈들아 물러나라 불교로 가장해 왜곡하는 불교 망치는 타종교 땡중놈들 잡아야 합니다 불교 조계종이나 다른 종단에도 불교로 가장한 타종교땡중과 근무자글이 불교 망치고 왜곡하고 난리다 불자님들 정신차려야 한다 껍데기에 속지 말기를 바란다 불교 관리감독 잘해야 한다 불자님들 불교는 부처님 가르침이 가장 근본이다불자님들 타종교땡중놈들 퇴출하자 한국불교는 부처님처럼 원력보살님처럼 중생속에서 전도전법 중생구제 이판사판 잘하는 청정한 스님과 사부대중 불자님이 이끌고 가야 한다

명진 2015-06-08 10:36:52
서광이 중이 아닐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본다.

뱅군이 컬럼 광장이 2015-06-08 01:51:09
뱅군이 글도 햇쏘리지만
씨잘띠기 엄는
쪼개종 뉴수만 꽁지 무는 불교닷컴보다
불교 본질 야그 허는 뱅군이 컬럼이
쪼개종 할배끕이당~~~~~~~~~

아래분/ / 2015-06-07 22:16:04
그런거 알아서 뭐하게요?
익명의 게시판입니다.
하는 소리가 합당한지 아닌지만 보면 되죠.

난 특정닉을 보고 승려라고 규정하는 그 선입견들이 더 무섭던데
회원가입없는 익명게시판에서는 그냥 다 똑같이 생각하면됩니다.
무슨 근거로 스님이다,고 단정들하시는지.

승려로 보이건 재가자로 보이건간에 개솔이하면 평등하게 다 조집니다.
초기불교와 대승불교를 모두 관통하는 윤회를 부정하는 것들이 무슨 불자입니까?
공부를 대체 어디서 어떻게 했길래 그런 개뼉다귀같은 소리를 다하죠?
연기법에 이미 윤회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윤회를 부정한다는 것은 연기법을 부정하는게 됩니다.
불교교리는 씨실과 날실처럼 매우 정교하고 세밀하게 그리고 촘촘하게 논리적 그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에 힌두교나 자이나교에서 말하는 윤회가 어떻게 다른지 정밀하게 따져보지도 않고, 자기들의 짧은 지식을 가지고 윤회=힌두교라는 등식으로 단정내린 다음 윤회없다고 해 버리면 초기불교 교학 반토막 이상 다 거짓이라고 주장하는격인줄
아래 윤회부정하는 자들은 상상조차도 못하고 있죠.

왜 강병균을 향해 초기불교를 전파에 앞장서고 있는 '진흙속의 연꽃'등이 단멸론자, 윤회부정론자로 공격학며 결별했는지 생각해 보세요.
초기불교권 지식인이나 스님들, 대승스님들은 각기 강병균류의 글에 아무런 반응도 안하죠.
너무나도 어처구니가 없어서입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