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병된다'는데 '생각하라'는 이 스님
'생각이 병된다'는데 '생각하라'는 이 스님
  • 조현성 기자
  • 승인 2015.03.10 20:0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색의 시대 사유의 회복’ 펴낸 법인 스님

“생각은 망상이다.” “망상 부리지 말라.” “무념무상 해야 한다.” “생각을 쉬어라.” 등 ‘생각 말기’를 강요당하는 때 ‘생각하라’고 주장하는 스님이 있다.

해남 일지암 암주 법인 스님(참여연대 공동대표ㆍ사진)이다. 스님은 10일 인사동에서 열린 출판간담회에서 “삶을 바꾸는 것은 ‘생각의 힘’에 달렸다. 검색보다 사색, 사유의 힘을 회복하라”고 강조했다.

“석가모니 부처의 깨침도 생각에서 비롯”

세간이 종교를 걱정하는 지경에 이른 요즘이다. 스님은 “자기가 자기 종교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유를 들기를 “포승줄에 묶이든 황금사슬에 얽혀 있든 속박 당하기는 매 한가지이다”라고 했다.
스님은 “옳고 그름을 떠나 집착을 여의라고 가르치는 것이 불교의 장점이다”라고 했다.

스님은 “석가모니도 ‘의심’부터 했다”고 했다. 이렇게 사는 것이 맞는지, 계급 높은 자가 낮은 자를 착취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늙지 않고 죽지 않을 것이라 착각하고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 맞는 지 등 많은 것을 의심했다는 설명이다.

스님은 “석가모니는 ‘의심’에 이어 ‘이런 삶은 아니다’라고 ‘부정’을 했다. 그리고 ‘어떤 삶이 옳은가’하는 ‘대안’을 고민했다”고 말했다.

스님은 “의심-부정-대안은 모두 생각이었다. 불교는 생각[사유]에서 출발했다. 새로운 시각으로 의심하고 부정할 줄 아는 생각의 힘이 중요하다”고 했다.

“검색 결과는 의견과 정보전달, 소통 아냐”

스님은 “정보화 시대이다. 검색을 통해 의견과 정보 전달을 할 수 있지만 이는 소통이 아니다. 소통은 감정과 사랑을 나누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스님은 “사람들이 검색에 의존하면서 인간의 사유는 잊혀지고 주체적 삶을 상실하고 있다”고 했다.

스님은 ‘새롭게 보기’를 강조했다. 전통‧관습대로 살아가는 태도로는 사유의 힘을 잃을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스님은 마르크스의 “존재가 사유를 규정하는지, 사유가 존재를 규정하는지”를 인용했다. 그러면서 “관습을 답습하는 삶의 태도는 올바른 실상을 파악하고자 하는 선의 정신에도 맞지 않는다”고 했다.

“불교에 갇힌 불교 말아야”
 

스님은 책에서 자신의 불교관을 밝혔다.

첫째가 “불교에 갇힌 불교를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스님은 “사람들은 ‘진흙 속 연꽃’을 말하면서 더러움에 물들지 않은 연꽃에만 눈길을 준다. 연꽃이 자리한 더러운 진흙은 놓치고 있다”며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불교가 돼야 한다”고 했다.

둘째 “두 바퀴, 양 날개로서의 불교”이다. 스님은 지혜와 자비, 휴심과 관심, 집착 말고 자비심을 내라 등을 본보기로 들며 모든 것의 양변과 중도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불교는 한 날개만을 강조하는 모양새이다. 스님들에게 수행에만 전념하라는 것도 그와 같다”고 했다. 스님은 “승가의 사회참여가 옳은가를 고민하는 것은 경전을 바로 못 본 소치 때문”이라고 했다.

셋째 “보편성에 주목하라”이다. 스님은 “달라이라마는 보편윤리를 강조했다”고 했다. 달라이라마가 자신의 종교는 ‘친절’이라고 밝힌 것이 본보기이다. 그러면서 스님은 “언어의 현대화가 중요하다. 수행‧포교를 해보니 언어 개념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개념을 바로 알아야 한다”고 했다.

“‘쉼’만 강조해선 안 돼…‘깸’ 있어야”
 

스님은 “힐링이다 뭐다 해서 ‘쉼’만을 강조한다. ‘깸’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본보기를 들었다. 삶의 방향을 못 잡고 게으르고 불성실한 사람이 찾아와 고민을 토로했다. 이럴 경우 위로만 해서는 그 사람을 도울 수 없다는 설명이다. 스님은 “이럴 때는 잘못된 습을 깨줄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스님은 “부처님도 ‘쉼’을 통해 ‘깸’을 주지 않았다”고 했다.

경전에서 난폭하다고 비난 받는 사람이 부처님에게 자신이 난폭하다고 손가락질 받는 이유를 물었을 때, 부처님은 “평소에 네가 말을 함부로 하고 했으니 그런 것”이라며 직설로 그를 깼다.

“청년들이 내 책 읽고 바뀌길 바래”

스님은 자신의 책을 “박근혜 대통령이 읽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삶을 힘들어 하는 청년들이 읽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책 제2장에 붙인 ‘쉽지 않지만 가야만 하는 길을 선택하라’는 스님이 청년들에게 주는 메시지이다.

스님은 “익숙함에 갇히지 말고 낯선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고도 했다. 낯선 경험 속에서 새롭게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님은 “앉아서 하는 관념적 사유가 아니라 체험에서 살아있는 생각이 나온다”고 했다. “선에서 ‘행주좌와어묵동정’이라는 말도 늘 낯선 사람, 불편한 환경에서도 평정심을 잃지 말고 사유하라는 뜻”이라고 했다.

소문난 다독가 “나만의 독서법?”

스님은 “다독(多讀)을 하지만 ‘만화책’을 가장 많이 읽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러 분야 책을 두루 읽고 있다. 책은 주로 서평을 보거나 공부모임 도반들이 추천하는 책으로 선택한다”고 했다. 지인이 직접 읽고 가슴에서 우러난 소감이기에 믿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스님은 많은 책을 읽을 뿐 아니라 책 한권을 10번 이상 읽는 다독가이기도 하다. <아함의 중도체계>는 32번이나 읽었다.

스님의 독서법은 이렇다. 처음 책을 읽을 때 형광펜으로 중요문구를 표시한다. 시간을 두고 다음에 그 책을 읽을 때는 다른 색 형광펜을 든다. 이후 노트북에 만들어둔 독서록에 핵심부분을 옮기고, 독서록을 틈틈이 읽고 되새긴다.

스님은 “한 사람의 변화된 생각이 사회를 바꾼다. 나아가 세상을 바꿀 원동력이 된다. 올바른 반성과 성찰이야말로 진정한 자유를, 나아가 공존을 위한 행동으로 이끈다”고 했다.

검색의 시대 사유의 회복┃법인 지음┃불광출판사┃1만4000원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조 2015-03-11 13:40:13
일시적인 현실이익...?

깝깝하다 2015-03-11 11:30:36
사람(중생)들은 생각과 자기 자신을 동일시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일으키는 생각에 대해 객관화 하지 못하고
객관화 하지 못하니까 생각이 일으키는 오류를 시정할 수 없게 되고
결국 두카(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고(苦)가 발생했는데고 그게 고(苦)인 줄도 모릅니다.

이때 생각하지 않기 훈련을 계속하다 보면
생각과 자기자신을 동일시 하지 않게 됩니다.
일어난 생각에 대해 객관적으로 보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생각으로 촉발된 사유의 문제점까지 볼 수 있게 되고 시정할 수 있게 됩니다.

생각이란 곧 마음입니다.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기 위해서는 일단"생각하지 않음"이란 훈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게 명상이자 좌선입니다.
생각하지 않음 상태에 익숙해 진다음 그 상태를 유지하면서
"의도적으로" "생각해 보기"를 합니다.
생각을 일으키면서도 생각을 끄달리거나 매몰되지 않고 생각할 수 있는 경지
이게 불교가 추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불교에서 "생각하지 않기" 훈련은 최종적으로 "제대로 생각(사유)하기"를 위한
전제 조건이 됩니다.

컴퓨터로 예를 들어 보자면,
한번도 휴지통 비우기, 레지스트리 제거, 엑트브 제거, 바이러스 제거, 시스템조각모음...이런 것을 컴퓨터를 산 이후 한번도 안했다고 칩시다. 그러면 컴퓨터는 성능이 떨어져서 매우 느리게 됩니다. 쓸데 없는 프로그램까지 너저분하게 깔려 있다면 사태는 더 심각합니다.

우리 중생의 마음상태가 이런 컴퓨터와 같다는 거죠.
불교에서 생각 버리기, 생각 하지 않기(초기불교로 치면 색,수,상,행,식이라는 오온의 작용을 멈추거나 버리고 떠나는 것)를 하는 이유는 이런 컴퓨터 같은 상태를 직시하기 위함이고 치유하기 위함입니다.

휴지통 비우기등등 활성화 상태로 만들어 놓으면 컴퓨터는 매우 빨라지고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즉, 생각 버리기나 생각하지 않기 훈련을 통해서 더 빠르고 정확한 생각하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게 부처님과 불교의 처방입니다.

이런 전반적인 불교의 메커니즘을 모르니까 이상한 소리를 하는거죠.
번뇌망상이 들끓고 평정심을 모르는 중생이 아무리 책을 읽는다 해도
생각의 산란심 때문에 얻는거 보다 잃는게 더 많습니다.
'생각하지 않기'가 왜 중요한지, 특히 현대인들에게 그 당위를 모르니
이런 말도 안되는 오해를 하는 거죠.

이뭣고30년참여~ 2015-03-11 10:19:44
"의견발표자, 기사작성자 등, 내용에 책임의식 가지고

https://plus.google.com/u/0/hangouts/active
화상대화 같은 공개 소통공간 만들어, 기사나 의견 밑에 주소붙여서,
"기사내용에 소통하실분 대화신청하세요" 한다면,
서로 도움되지 않을까요?....."&#65279;

심출가 2015-03-11 09:01:16
수행을 제대로 해본적이 없어서 이런말을...
제대로 지도해줄 분도 없었겠죠.

책은 아무나 쓸수있고

末世 2015-03-10 22:26:19
말세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