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은사가 ‘친일’? 대다수 교회 ‘신사참배’ 잊었나
봉은사가 ‘친일’? 대다수 교회 ‘신사참배’ 잊었나
  • 조현성 기자
  • 승인 2015.03.05 18:23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일보, ‘봉은사역’ 딴지 위한 억지…천년고찰에 ‘친일’ 딱지라니

서울지하철 9호선 929정거장 명칭이 ‘봉은사역’인 것을 못마땅해 하는 개신교계가 봉은사의 친일행적을 들고 나왔다. 일제강점기 신사참배 강요에 굴복해서 우리 민족혼 말살에 부역했던 대다수 한국 개신교회의 과거를 망각한 억지이다.

개신교계지 국민일보는 지난 3일자 29면에 ‘봉은사, 대표적 친일사찰이었다’는 제하의 기사를 게재했다.

국민일보는 김인환 서울시 강남교구협의회장의 말을 빌어 “박원순 시장은 과거 대표적인 친일 종교시설이었던 사찰의 미래위원장을 맡았다. 그곳 이름을 강남과 서울,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역명으로 확정·고시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종교 이전에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다. 서울시장 퇴진운동을 벌이기 전에 역명부터 당장 바꾸라”는 말로 기사를 끝맺었다.

▲ 국민일보는 봉은사가 친일사찰이라는 증거로 일제강점기 당시인 1945년 6월 23일자 매일신보 보도를 제시했다. (사진=국민일보 캡춰)

1200년 전통사찰을 친일공간으로 매도

국민일보는 기사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 929정거장 명칭으로 결정된 봉은사가 과거 ‘일본군 전몰장병 충령탑’을 설치하고 중일전쟁 승리를 기원하는 법회를 여는 등 일제 식민통치를 정당화한 대표적 친일공간이었다”고 했다.

이어 “당시 불교는 자연스럽게 식민권력의 통제 아래 놓였다. 봉은사는 서울과 경기 광주·시흥·고양·여주·이천의 82개 사찰을 말사로 관리해 31개 본산 중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찰이었다. 1912~1945년 봉은사 주지를 지낸 승려는 나청호 김상숙 강성인 홍태욱으로 이들 4명의 이름은 불교계에서 출간한 ‘친일승려 108인’(임혜봉)에 나올 정도로 대표적 친일인사였다”고 했다.

“친일 행적에 봉은사 신도 3만명 동참했다”

국민일보는 “일제가 무력통치를 강화한 30년대부터 봉은사에서 친일행사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34∼40년 봉은사 주지였던 강성인 승려는 조선총독부 총독이 주장한 심전개발운동에 조선불교도들이 적극 협력하도록 35년 7월 심전개발사업촉진발기대회를 개최했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40∼45년 봉은사 주지였던 홍태욱 승려는 일제 강점기에 주지를 맡았던 4명의 승려 중 친일에 가장 앞장섰다. 41년 봉은사 신도 3만명과 ‘일본군 전몰장병 충혼위령제 및 수륙제’를 거행했고, ‘중일전쟁 4주년 기념법회’ 등도 개최했다”고 했다.

이어 “본·말사를 동원해 일장기 부채 2000개를 위문품으로 보내는 운동을 했고, 일제 침략전쟁용 무기를 만들기 위해 철제류 수집·헌납도 결의했다. 43년 ‘일본군 전몰장병 충령탑’ 공사에 들어가 광복 2개월 전인 6월 제막식을 거행했다. 이곳에선 전몰장병의 명복을 비는 천도제가 열렸다”고 했다.

‘봉은사역’명 지정은 적법…심의만 3차례

‘봉은사역’명 지정 서울시지명위원회가 3차례 심의를 거쳐 결정했다. 이 위원회에는 서울시 행정제1부시장 등 서울시 인사 2명, 역사학자 향토학자 국문학자 교통학자 등 외부전문가 8명이 참여했다.

역명의 적법에 앞서 봉은사는 794년 신라시대 연회국사가 창건한 1200년 고찰이다. 추사 김정희 선생이 쓴 현판을 비롯해 대경장판 3479판 등 다수의 문화재를 보유한 전통사찰이다.

강남개발 전부터 봉은사는 지역 중심도량이었다. 코엑스를 비롯해 인근 한전 부지 등은 모두 한국불교의 자산이었다. 정부는 이 땅을 강남개발을 한다며 헐값에 수용했다.

딴지 위한 억지, 한국 교회사부터 돌아보라

‘봉은사역’ 이름에 거는 개신교계의 억지는 그들이 일제강점기 신사참배에 동조했다는 사실에서 쓴웃음마저 짓게 한다.

일제강점기 개신교계는 주기철(1897~1944) 등 일부 목회자를 제외하고는 대다수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에 굴종했다. 신사참배에 저항해 못판 위를 걷고 옥사한 주 목사 등 일부를 빼고 일제의 민족혼 말살 부역에 동참한 개신교회와 관련 목회자는 셀 수 없이 많다.

한국 개신교 최대교파인 장로교 홍택기 총회장의 문서가 그 본보기이다.

홍 총회장은 "我등은 신사가 종교가 아니요. 기독교 교리에 위반하지 않는 본의를 이해하고 신사참배가 애국적 국가의식임을 자각하며 이에 신사참배를 솔선 여행하고 추히 국민정신동원에 참가해 비상시국하에서 총후 황국신민으로서 赤誠을 다하기로 기함"이라고 1938년 9월 10일 썼다.

봉은사가 친일사찰이라면 장로교는 친일교단이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병균과 그의 친구들 2015-03-05 19:45:01
맨날 사미승 두드려패고, 겁주고 하지 말고, 개독 좀 가서 때려잡아라.
왜 개독에게는 유독 자비를 베풀고 참기만 하냐, 이 넘들아.

그리고 애꿎은 여신도 성폭행 해서 신문에 나고 하는 애들 많쟎아.
그런애들 좀 풀어서 먹사싸모들 아래털 좀 뽑고 화초에 물 좀 주고 하지, 다들 뭣들하고 있어?

초보불자 2015-03-06 00:53:05
쿼바디스 영화를 보세요,목사들의 부도덕과 신도들의 추태가 불교보다는 몇백배인듯? 불자들도 먼저 각자 개인의 신도의무와 사찰과 선,불교학에대한 공부를 하고 실천하고 봉사하는 참된불자의 맴버쉽이 중요 하리라 봅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봉은사 주지는 어디갔나? 2015-03-06 01:31:51
봉은사 불심을 엮어 저들에 일심으로 저항하여 할!- 해야할 순간에, 지금 주지는 절간비우고 어디서 무얼하시나?

어디 망원경으로 살펴보자-
엥 웬 해인사? ㅋㅋㅋㅋㅋㅋㅋㅋ

참으로 안타까운 조계종의 현실이다!
에라~***

개독들에 고함! 2015-03-06 02:18:31
야! 개독놈들아! 나청호 김상숙 강성인 홍태욱등 4인방-주지녀석들이 친일이면 사찰인 봉은사도 봉은사 부처님도 친일이 되는 것이더냐??? - 그런 논리가 어디 있더냐?

주지가 친일이라하여 천년고찰인 봉은사가 친일이 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 중들이 친일이라 하여 부처님이 친일은 되는 것은 아니질 않느냐? - 그럼에도 불구하고 "봉은사역" 이 친일이라고 개거품물어가며 짖어대다니- 그렇다면 너희들은 모두다 미친개논리가 아니더냐?

너희들은 자신의 몸에 묻은 똥이 어떤 놈 똥인지 아는가???- 바로 일본놈 똥이다. 친일똥인지도 모르고 짖어대니, 참 희안한 족속이고, 희안한 종교이다.

왜 해방될때 일본으로 건너가 복음을 전파하지 못한 것이냐? 가면 친일한 공덕으로 대환영받았을 텐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쓸데없는 소리할테면 다 일본으로 건너가라. 민족을 전쟁에 동원시키는데 앞장선 너희네 종교는 한반도에 살 자격이 없는 자들이다. 떠나라~ 일본으로!

너네 똥개식으로 고찰하면, 그럼 김활란등 너네들 기독교인들이 계몽운동을 한답시고 종로거리를 행진하여 내선일치, 신사참배, 위안부동원, 학도병동원 등은 일본황제폐하에 은혜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북치고 장구치고 설친 그 종교단체를 역사적으로 민족적으로 어떻게 단죄를 해야 하겠는가? - 한번 답을 제시해보거라!

마땅히 해방과 동시에 일본으로 따라가지 않고 조선에 남아 있었더냐? - 한반도에서 축출당해야 마땅하지 않았더냐? 그러니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놈좀 독도 그만가지고 떠들라고 - 제발 복음화좀 시키거라. 그리고 너네 하눌님로 일본국을 편입시키고, 일본나라-지진으로 해일로 그만좀 흔들라고 통성기도 좀 해보거라. ㅋㅋ

이놈들아! 불법으로 치자면, 너희들은 역사와 동포와 나라에 지은 죄업이 너무 커서, 역사와 동포와 태극기 그리고 부처님앞에 두 무릎꿇고 영세토록 석고대죄해도 그 지은 죄를 씻을 길이 없는 것이다.

지금도 너희들이 일제시대 저지른 친일운동으로 치자면 우리민족의 지울수 없는 세계의 수치라서 여행도 제대로 못하겠다.

그러니, 더 이상 떠들지 마라!- 너희들은 일제의 진정한 앞잡이였다. - 그러니 지금이라도 일본으로 떠나야할 친일종교라는 것을 항시 잊지 말라.

분란을 일으킬려면 떠나라!....에이~별 그지같은 논리를 지껄이고 있네!
ㅋㅋㅋ

ㅈ봉은사 2015-03-06 03:57:27
이상황에 말한마디 옷하는 봉은사주지 자격있나요 내려놓으세요 직영사찰이니 교체해야되지 않나요 조계종 종도가나서서 서명운동하는 이시점에 주지스님 뭐하는가요 자격없네요 내려놓으세요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