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경기도와 함께 주최"
경기도 "명의도용 책임 묻겠다"
이데일리 "경기도와 함께 주최"
경기도 "명의도용 책임 묻겠다"
  • 오마이뉴스 유성애
  • 승인 2014.10.18 15: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교 추락사고' 놓고 책임 공방... "8명 치명적 부상, 사망자 늘어날 수도"
[2신 : 18일 오전 11시 50분]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추가 사망 발생할 수도... '책임소재 공방'

▲ 순식간에 지하 4층으로 추락...환풍구 주변 안전시설 없었다 17일 오후 경기 성남의 한 야외공연장에서 환풍구에 올라 공연을 보던 일부 관람객이 지하 4층 깊이 10여 미터 아래로 떨어져 1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 강신우

관련영상보기


기사 관련 사진
▲ "추가 사망자 발생 가능성... 책임 소재 공방 예정" 김남준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대책본부 대변인(가운데)은 18일 오전 10시 경기 성남 분당구 수내동 분당구청 프레스룸에서 언론 브리핑에서 "현재 나온 부상자 11명 중에서 8명은 폐복부 등에 치명적 부상을 입은 상황으로, 사망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 유성애 관련사진보기

17일 오후 경기 성남 판교테크노밸리에서 발생한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와 관련해, 이미 사망한 16명 외에 추가로 사망자가 생길 가능성이 커졌다. 

김남준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대책본부 대변인은 18일 오전 10시 경기 성남 분당구 수내동 분당구청 프레스룸에서 연 언론 브리핑에서 "현재 나온 부상자 11명 중에서 8명은 폐복부 등에 치명적 부상을 입은 상황으로, 사망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한 여기서 사고와 관련한 진료비와 장례비 지원 방침, 유가족의 건의사항 등을 발표했다. 특히 이 행사를 주관한 이데일리TV 측의 발표와 달리, 경기도·성남시 합동대책본부는 이날 "이데일리 측이 양기관의 검토와 동의 없이 임의로 경기도·성남시 명칭을 사용했다"며 행사와 관련이 없다고 밝혀 이에 대한 책임 공방이 벌어질 예정이다.

대책본부는 "본 행사는 이데일리가 2억 원 예산을 들여 사업을 추진했다"며 "경기과학진흥원이 무대설치비로 1960만 원 지원을 결정했으나 아직 지급한 것도 아니고, 이들은 독립적인 법인격이기 때문에 별도로 경기도의 승인을 받거나 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경기도·성남시가 이데일리·경기과학기술진흥원의 행사 진행과 관련해 선을 긋고 나선 것이다.

브리핑에 참여한 오후석 경기도청 안전기획관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경기도에서 그런 행사가 열린다는 걸 몰랐다"고 말했다. 또 "그러면 이데일리 측이 명의를 도용한 것이냐"고 묻는 한 기자의 질문에는 "그렇다, 명의를 도용한 것"이라며 "경찰 조사 결과가 나오면 법적 책임을 물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데일리TV 측은 18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란 사과문을 올리면서, 사고가 발생한 '제1회 판교벤처밸리 페스티벌'과 관련해 "경기도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주최하고 이데일리TV가 주관사로 참여했다"고 명시했다.

장례비 등은 경기도·성남시가 공동 지급 보증... "책임 유무 떠나 수습에 최선"

대책본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27명 사상자의 진료비와 장례비에 대해 "경기도와 성남시가 공동으로 지급 보증하기로 결정했다"며 "책임 소재가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이는 책임 유무를 떠나 지자체가 국민안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장례비는 1인당 최대 3000만 원, 진료·보상비는 피해자 요구를 최대한 반영할 예정이다.

또 유가족의 건의사항에 따라, 장례식장 이용에 따른 지불 보증도 경기도와 성남시가 공동으로 하기로 했으며 담요와 식수 등은 대한적십자사와 성남시 맑은물사업소가 제공하기로 했다. 대책본부는 "향후 사망자 유가족에게는 장례절차와 비용처리 등을 위한 1:1 전담 공무원을 배치하고 부상자를 위한 병원별 공무원을 배치하는 등 애로사항을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들에 따르면 해당 공연장에는 환풍구 덮개가 총 13개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경찰이 현재 현장 구조물 정밀 감식을 진행해 하중을 얼마나 견디는지 등을 조사 중인 상항이다. 또 해당 행사를 담당했던 경기과학기술진흥원 담당 행정원이 오늘 오전 7시께 판교 내 한 건물에서 투신해 숨졌다고 밝혔다. 

[1신 : 18일 오전 10시 16분]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주관한 이데일리TV, 공식 사과

기사 관련 사진
▲ 17일 오후 5시 53분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테크노밸리 유스페이스 야외공연장 환풍구 덮개가 붕괴되면서 그 위에서 공연을 관람하던 20여 명이 아래로 추락했다.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기사 관련 사진
▲ 17일 오후 환풍구 덮개가 붕괴돼 수 십명의 추락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테크노밸리 야외광장에서 공연이 진행되던 당시 환풍구 위에 사람들이 올라선 모습(파란색 사각형). << 독자 제공 >>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16명 사망·11명 부상 등 27명 사상자를 낸 경기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와 관련해, 당시 축제를 주관했던 이데일리TV가 공식 사과했다.

이데일리TV 측은 18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라고 시작되는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10월 17일 경기 성남시에서 경기도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주최하고 이데일리TV가 주관사로 참여한 '제1회 판교벤처밸리 페스티벌'에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가슴 아픈 사고가 있었다"며 "주관사로서 이번 사고에 대해 심심한 유감의 뜻을 표하고 유가족 여러분께 진심어린 조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데일리TV 측은 사태수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TV  "주관사로서 유감의 뜻... 사태수습 위해 노력"

기사 관련 사진
▲ 1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벨리 유스페이스앞 야외공연장서 걸그룹 공연 도중 발생한 지하 10미터 깊이 환풍구 추락사고로, 추락한 25명과 환풍구 부근에 있던 2명중에서 16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당했다. ⓒ 경기소방본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기사 관련 사진
▲ 1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벨리 유스페이스앞 야외공연장서 걸그룹 공연 도중 발생한 지하 10미터 깊이 환풍구 추락사고로, 추락한 25명과 환풍구 부근에 있던 2명중에서 16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당했다. 구급대원들이 지하로 추락한 사상자들을 넓은 곳으로 옮긴 뒤 돌보고 있다. 일부 소방대원은 시민들과 함께 추락한 환풍구 덮개를 옮기고 있다. ⓒ 경기소방본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기사 관련 사진
▲ 1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벨리 유스페이스앞 야외공연장서 걸그룹 공연 도중 발생한 지하 10미터 깊이 환풍구 추락사고로, 추락한 25명과 환풍구 부근에 있던 2명중에서 16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당했다. 구급대원들이 지하로 추락한 사상자들을 넓은 곳으로 옮긴 뒤 돌보고 있다. ⓒ 경기소방본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지난 17일 오후 5시 50분경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야외 공연이 진행되던 중, 공연장 바닥에 설치된 환풍구가 붕괴되면서 27명이 10여m 아래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18일 오전 10시 기준 현재 16명이 사망했고, 11명이 부상으로 인근 병원에서 치료 중이다.

이에 경기도와 성남시청은 합동으로 경기 성남 분당구 수내동 분당구청에 사고대책본부와 상황실을 꾸리고, 사망자의 장례 절차와 부상자 진료를 돕기 위해 이를 전담하는 시청 공무원을 각각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성남 판교 테크노밸리 행사를 계획했던 경기과학기술진흥원 담당자 오아무개(37)씨가 18일 오전 7시 15분께 테크노밸리 건물 옆 길가에서 숨져 있는 것을 행인이 발견, 경찰이 정확한 경위 조사에 나선 상황이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2014-10-19 02:13:07
포스터엔 경기도가 주최로 표기되어 있는 데, 경기도는 발빼기 바쁘고 사고가 난 성남시는 묵묵히 책임을 다하는군. 이럴 때 지도자들의 능력이 발휘되는 데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비교가 딱 된다.
http://ojsfile.ohmynews.com/PHT_IMG_FILE/2014/1017/IE001764737_PHT.jpg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