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이란 없애는 것 아닌 넘어서는 것”
“고통이란 없애는 것 아닌 넘어서는 것”
  • 장지현
  • 승인 2014.09.09 20:17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한국불교연구원 제41회 전국구도회 여름수련대회 참가기

지난 8월 15~17일, 경기 곤지암에 위치한 유마정사에서는 사단법인 한국불교연구원(이사장 김종화) 소속 다섯 구도회 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제41회 전국구도회 여름 수련대회를 개최했다.

필자는 NGO 나마스떼코리아 회원이다. 지난달 '네팔 담푸스 희망 심기'에서 의료봉사를 함께 해준 김종화 이사장과의 인연으로 재가불자들이 중심이 된 연구∙수행 공동체 한국불교연구원에 관심 깊어졌다. 재가불자로서 그들이 함께 모이는 2박 3일 수련대회에 꼭 동행하고 싶었다.

▲ 전국구도회 수련대회에 참가한 청년들.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글을 쓴 장지현 씨.

1974년 강의실 메우던 열기 현재까지도

한국불교연구원은 1974년, 기복∙출가불교가 불교 신행의 주류를 이루던 때 지성불교∙생활불교를 주창하는 뜻 있는 재가불자들이 한데 모여 설립한 단체이다. 한국 불교학계 탁월한 학자이자 종교인인 불연不然 이기영(1922~1996) 초대 원장을 비롯한 당대 재가 지식인들은 '민족 문화의 중심인 불교에 대한 연구와 신행 생활의 정립'을 통하여 국민들의 정신적 역량을 성숙시키고자 했다. 연구원의 학술∙연구∙출판∙교육∙연수 등 다양한 활동 가운데 단연 인기 높았던 것은 이기영 초대 원장의 불교기초교리 강좌였다. 당시 강의실은 수강생 200여 명이 몰리며 성황을 이뤘다.

그 강의를 수강한 이들이 배운 바를 함께 닦아가고자 도모해 만든 것이 전국구도회이다. 서울구도회(74년), 대구구도회(76년), 부산구도회(77년), 대전구도회(99년)가 창립된 이래 지금까지 그 뜻을 이어오고 있다.

▲ 김종화 이사장은 승만경에 나오는 승만보살의 사신명재를 강조했다.

지성ㆍ생활불교 지향하는 재가불자 중심

전국 구도회는 지성∙생활 불교를 지향하는 재가불자들이 중심이 된다. 각 법당에서 매주 법회와 강연을 개최하며 연구원의 기치인 공동연구∙공동수련∙공동참여를 실현하고 있다.

 매년 개최되는 전국구도회 수련대회는 자율적으로 운영 중인 각 구도회 회원들이 한데 모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이다. 이번 대회에는 100여 참가자들이 같은 뜻을 지닌 다른 지역의 도반들과 소통하고 함께 배우기를 고대하며 기꺼이 주말 연휴를 반납했다.

2박 3일 간의 수련회는 아침, 저녁 예불 및 법문, 강의, 찬불가 수업, 구도인들이 더욱 친밀감을 더할 수 있는 자리인 '구도인의 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전과 달리 이번 수련회에서는 구도회 내부에서 전문가들을 선출해 강의를 구성햤다고 한다.

길지 않은 일정임에도 입재 법문(리영자 원구원 원장), 나의 괴로움 돌아보기(무착 거사), 찬불가 부르기(김종국 이사),  괴로움에 대한 경전적 고찰(보안 거사), 괴로움을 벗어나는 불교적 방법(박성봉 부산구도회 회장의), 선어록 읽는 방법(귀원 법사), 마인드 케어(기세찬 법사), 선무도 시범(정인숙), 재가 불교 운동(김종화 연구원 이사장) 등 재가 전문가들의 다양한 강의가 진행됐다.

괴로움 무엇인지 알아차리는 자리

주제인 '괴로움을 넘어서는 불교적 방법'에는 깊은 불교적 의미가 담겨있다. 속제의 삶을 살고 있는 중생의 삶은 괴로움과 결속되어있다. 비교적 잘 느낄 수 있는 삼고의 고고苦苦에서부터 팔고의 오취온고에 이르기까지 거칠고 섬세한 고통과 불편함은 범부의 삶을 가득 메우고 있다. 석가모니 부처님도 춘다가 공양한 마지막 음식을 드시곤 탈이 나 괴로워하셨는데 하물며 중생이 고통을 피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괴로움을 겪더라도 맑고 밝은 수행자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이번 수련 대회의 강의는 고통이란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넘어서야 하는 것임을 강조했다. 괴로움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의 괴로움은 무엇인지 알아차리고 이를 극복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 행사에 참가한 전국 구도회원들이 찬불가를 부르고 있다.

승만보살 같은 적극적 행동 절실

회향식 전, 김종화 연구원 이사장은 지난 40년의 재가불교 운동과 현재를 되돌아보는 발표를 했다. 치마불교, 기복불교 등 오명을 안고 있는 불교를 살리기 위한 방법으로 김 이사장은 <승만경>에 등장하는 승만의 서원인 '사신명재 捨身命財'를 제안했다.

김 이사장은 “보시를 권선하고, 전문가적 역량을 개발해 내실을 기르고, 불교를 잘못 알아 폄하하는 이들에게는 당당히 맞서는 적극적인 행동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불투명한 한국 불교의 미래를 극복하기 위해 뜻이 맞는 출가∙재가자들이 열린 태도로 화합하자는 이사장 발언이 인상 깊다. 

빠듯한 일정과 무거운 주제에도 진지한 태도로 강연을 경청하는 많은 참가자를 볼 수 있었다. 회원들은 너도나도 도량 잡초 뽑기, 주방 보조, 청소 등 울력에도 솔선수범했다. 참가 인원이 많아 다소 숙소는 붐볐지만 화기애애함만이 넘쳤다. 40여 년간 재가 불교계의 명맥을 이어온 연구원과 전국구도회의 현재를 느낄 수 있었다.

혼자에 익숙한 우리, 함께 할 수 있어야

평균 연령대가 이웃 종교보다 훨씬 높은데다 종교가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사회에서 불교의 미래는 불투명하다. 불교가 맞이할 난관을 염려하는 교계 선배님들의 진지한 고민과 엄숙한 분위기에 20대인 나의 어깨는 절로 무거워졌다. 혼자 하는 것, 혼자 있는 것에 익숙해진 우리 세대가 한국불교연구원이 지향하는 '공동의 길'로 어떻게 다가갈 수 있을까 고민해 본다.

한국불교연구원 수련대회는 '우리는 구도자 보살의 길을 간다. 우리는 귀일심원 요익중생의 이상을 산다. 우리는 사무량심 십바라밀을 실천한다.'라는 세 가지를 큰 소리로 함께 서원하며 시작하고 끝을 맺었다. 멀고 험한 보살의 길을 가겠다는 결연한 세 문장에 지금도 가슴 뭉클하다. 구도인들이 세세생생 보살의 길을 걷는 아름다운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진다. 

최근 발행한 9월호 '구도지'에 수련대회 마지막 날 이뤄진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며 더 나은 수련 대회를 만들어나갈 의지를 나타냈다. 내년에 더 달라진 전국구도회 수련대회에 또 함께 할 수 있길 바란다. 나아가 동사섭으로 함께 할 든든한 청년 도반들 역시 더 많이 참여하기를 두 손 모아 기원한다. (02) 762-5624

글을 쓴 장지현 씨는 나마스떼코리아 회원으로 동국대 경주캠퍼스 불교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이다. 현재 나마스떼코리아 명상모임에 출석하며 유학을 준비하고 있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過客 2014-09-10 23:48:47
의문이 사라지는 게 제1선정(초선정)이다.
화두는 정신적인 의문이다.
여그에 들면 그동안 가졌던 의문(화두)가 사라진다.
굳이 말 허자믄
하늘이 이불이고 땅이 요다.
멀 따지고 자실 께 엄따.
이 자리 가 본 자는 알리라~ (요걸 쪼개종에서는 견성이라고 犬聲 헌다. 개소리)

過客 2014-09-10 23:09:29
無明(먹통)으로 생기는 게 고통임은 연기법에서 논리적으로 밝혀졌다.
안 무명이면 안 고통........이 결론

말은 쉬우나
몸으로 때워 알어야 허는 내용이다.

수행덜 열쉬미 허시기오~~~~~~~~~~

過客 2014-09-10 22:59:46
8차선정에서 + 6년 헛고생 인정, 글고 다음 멸진정
허나
8차선정 몬 가문 견성은 개소리일 뿐.
--------------------------------------------------
사마타 = 위빠사나
각기 따로 헐 쑤 엄따~
동전의 양면이당~
--------------------------
서광님은 깨달은 부처님 ???

<그런즉...
9차제정이니,비비상이니,무소유처니,초선이니 하는 헛소리는 더이상하지 말자.>

釋說 9차제정 부인함은
서광님이 超석가무니.........님

서광 2014-09-10 21:46:48
부처님이,
출가후 6년이라는 소중한 시간을 허비한 첫째이유는알라라 까마라와,웃다카 라마풋다등의
숲속의 외도들이 가르춰준 비방비비상처정등의 사마타수행이었다.

이에서 보듯이 이들수행들은 글자 그대로 사마타수행이다.
무릇 수행이란 위빠사나와 사마타가 함께 해야 됨에도 그 어리석은 자들은 오로지 사마타만 한 것이었다.
처음 숲에 들어 아무것도 몰랐든 붓다도 처음에는 이들을 따랐다.
그 댓가가 6년세월을 헛고생으로 보냈다는 것이다.

더우기,
현대의 신경과학이나,인지과학에 의하면 그들의 사마타수행이란 다른 것이 아니라,
감각이 뇌에 전달되기전에 시상을 거치는데 그 시상을 일시 마비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즉,시상을 일시 마비 시키면 무소유처정이나,비상비비상처정이 된다고 한다.

이처럼 엉터리이기에 붓다는 이윽고 이것들을 모두 버렸다.
그런 연후에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함께하는 지관구행,정혜쌍수의 수행을 하여,
마침내 깨달음을 얻었다.

그런즉...
9차제정이니,비비상이니,무소유처니,초선이니 하는 헛소리는 더이상하지 말자.
붓다처럼 6년동안 헛고생하며 헤매지 않기를 바란다면

過客 2014-09-09 21:54:03
제1선정에서 정신적 고통이 사라짐
화두 타파

제2선정에서 육체적 고통이 사라짐
황홀

↑는 조개종 애덜이 몬 갈챠주는 내용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