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처엔 정화, 파계는 뭘로 대처?
대처엔 정화, 파계는 뭘로 대처?
  • 조현성 기자
  • 승인 2014.04.18 18:55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불교학회, 석전·한암 스님 통해 한국불교 진단

“‘파계승은 속인보다 못하다’고 했다. 일제강점기 대처승 문제가 한국불교 전통을 흔들었다면 현대사회의 빠른 변화는 다른 방식으로 조계종 존립을 위협하고 있다.”

자현 스님(조계종 교수아사리)은 18일 한국불교학회가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개최한 ‘석전과 한암, 한국불교의 시대정신을 말한다’ 주제 춘계학술대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스님은 주제발제 ‘석전과 한암을 통해 본 불교와 시대정신’에서 일제강점기 선과 교의 최고 종장이었던 석전(1870~1948)·한암(1876~1951) 스님을 조명했다.

조계종 교수아사리 자현 스님은 "대처승 일색이던 한국불교를 구하기 위해 정화운동이 일어났다. 오늘날 한국불교 위기 극복을 위해 지계가 강조돼야 한다"고 했다.

고려 때 절반, 일제 때 70%가 대처

1925년 조선불교중앙교무원이 파악한 통계에 따르면, 당시 한국불교 승려는 비구 6324명, 비구니 864명으로 모두 7188명이었고, 이 가운데 4000여 명이 대처였다

자현 스님은 “당시 한국불교 출가자 가운데 2/3이 결혼을 했다는 것이다. 1925년 통계이다 보니 이후 상황은 대처승 비율이 절대 다수였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고려 원 간섭기에는 티베트 라마불교 영향으로 1/2이 대처승이었다. 일제강점기 상황은 한국불교 전통을 위협받는 최대의 사건이었다”고 했다.

스님은 “계행은 불교 수행자의 기본덕목이다. 화엄교학·남종선 사상이 발전하면서 계행은 답답하고 완고하다는 인상이 심어졌다. 그 결과가 계율 경시이며 무애행 강조”라고 했다.

계는 선택 아닌 필수

스님은 “붓다 정각 후 45년간 계행에 철저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계행은 미욱한 이의 실천만이 아닌 완성자에 의한 궁극의 실천이었다”고 했다. 이어 “계행의 실천을 경시하는 사람이라도 계행을 지키는 이를 존중하는 마음은 불자라면 당연하다”고 했다.

스님은 “(석전·)한암 스님 같은 계행에 부합했던 선지식이 칭송 받고 선양돼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현대 한국불교에 대한 위협을 극복하는데 석전·한암 스님의 정신을 되새겨 봄은 중요하다”고 했다.

스님은 “조계종 미래를 위해 시대적 요청을 어떻게 수용하느냐가 관건이다. 교계일치(敎戒一致), 선교일치(禪敎一致)라는 석전·한암의 가르침이 조계종의 올바른 전개방향이다”라고 했다.

1부 발표ㆍ논평자들. 좌로부터 조성택 교수, 자현 스님, 권탄준 교수, 이덕진 교수, 정도 스님, 법상 스님.

같은 목적, 다른 방법 썼던 석전과 한암

김광식 교수(동국대 불교학술원)는 ‘석전과 한암의 문제의식’에서 석전·한암 스님의 문제의식을 비교했다.

김 교수는 “석전·한암 스님은 각기 조선불교가 남긴 유산, 서양 문명 및 종교 유입, 국권침탈이라는 현실에 직면해 불교를 구해야 한다는 시대의식에서 활동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석전은 자신이 할 일의 대상을 불교 교육·포교·개신에 뒀다. 석전이 제일 강조한 것은 시대 흐름에 맞는 교육 및 인재양성이었다”고 했다.

“한암은 선원에서 수행해 도를 깨치고, 이후 수좌 지도를 했다. 한암은 선을 중심에 놓으면서도 계정혜, 삼학수행을 철저하게 견지했다. 삼학수행 전통을 지키고 전통을 후대에 전하는 것을 자신의 임무로 인식했다”고 했다.

제2부 발표ㆍ논평자들. 좌로부터 김광식ㆍ신규탁ㆍ김성철ㆍ고영섭 교수, 윤창화 대표, 혜명 스님.

한국불교학회 새 회장에 권탄준 교수

이날 행사 개회식, 제1·2부, 종합토론, 임시총회 순으로 진행됐다.

제1부에서는 ▷자현 스님(월정사 교무국장)이 ‘석전과 한암을 통해 본 불교와 시대정신’ ▷조성택 교수(고려대)가 ‘근대한국불교에서 한암의 역할과 불교사적 의의 ▷이덕진 교수(창원문성대)가 ’한암의 선과 계율정신) ▷정도 스님(조계종교육원 교육부장)이 ‘한국불교와 석전영호의 위상’ ▷법상 스님(조계종포교원 포교연구실장)이 ‘석전의 계율관과 <계율약전>’을 발표했다.

제2부에서는 ▷김광식 교수(동국대)가 ‘석전과 한암의 문제의식’ ▷신규탁 교수(연세대)가 ‘일제강점기 불교와 석전의 교학이념’ ▷고영섭 교수(동국대)가 ‘영호(석전) 정호(한영)와 중앙불교전문학교’ ▷윤창화 대표(민족사)가 ‘한암의 공안과 선문답’ ▷혜명 스님(조계종교육원 불학연구소장)이 ‘천태에서 본 한암의 선사상’을 발표했다

행사는 석전·한암 두 선지식을 통해 조계종이 “불법에 대처없다”던 불교정화운동에서 시작됐음을 강조했다. 대중에게 조계종 시작이 ‘종헌’이 아닌 ‘계율’에 있었음을 주지시켰다.

임시총회에서는 한국불교학회장 김용표 교수 후임으로 권탄준 교수를 선출했다.

[불교중심 불교닷컴, 기사제보 cetana@gmail.com]

"이 기사를 응원합니다." 불교닷컴 자발적 유료화 신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angun7 2014-04-20 23:53:01
淨 化
◆ 불교 가 사회 나 국가에 환영받는 종교본연 의 역활을 하지못하고 있다.
政治 나 營利事業은 일반사회인 의 몫 .청치편파 의 정치참여 , 파계승 들의 사회풍파 ,
종교 본연의 任務는, 人間은누구나 소금을먹드시, 사회의소금 이
되어서 누구에게나 마음의 평화를 주어야한다 .
◆ 현 인류의 정신은 방황하고 있다.그리스도교의 우주만물 창조론, 全知全能 ,
唯一神敎 는 다위인 의 進化論에 의해서, 한계의 장벽에 부디쳐있다.
인류의정신을 이끌어갈 종교는, 한국의 간화선 밖에 없다.
禪 과 敎理를 正立 하는것이 첫째의 과제이다.
◆ 다음에 기록된 筆者 dangun7 의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 ; 불교닷컴 → 지대방 → 자유게시판 , →2 조계종 정화 , →3 曹溪宗의道 ,
→4 가장위대한 神 , → 10 , 禪 中道 佛敎(성철스님) , →10, 한글반야심경의 誤謬(자승스님)

화두 2014-04-19 19:06:24
참회발심한 사람은 일상생활 가운데 오직 일상생활하는 가운데 화두참구하는 일을 멈추지 않는다.

선구적 스님들 2014-04-19 19:02:55
대처승들과 청정승들 구분하는 방법있읍니까?
조계종스님들만 결혼하지 않는 계율이 있고,
타종단스님들 일반적으로 결혼하고 자식나서
모두 조계종 대학졸업하고 종단일 하면서 지속적으로
조계종 스님들 규탄하며 계율지키라 모범보이라 하는데 본인들 부모들은 어떻게 합니까?
이런식으로 지속적으로 여법운운하면서 자승자박할 건가요?
조계종단은 반드시 종단일을 하는 사람들이 인격적으로나 신심이 있는지
불교종단을 폄하하거나 훼손하는데 눈이 빨강게 되어
기존의 종단의 기득권만을 시기하지 않는지 살피고 살펴야 합니다.
반드시 수련기간을 두어서 그 기간을 통과하지 않으면 종단언론이나 기관에서
일할 수 없도록 하는 기본 정책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앞으로 지속적으로 불교내에서 불교종단을 파괴하는 일을 하게되고
외도들은 즐거이 구경할 것입니다. 이 종단은 선사들의 각고의 수행으로 지켜온 것입니다.

글세 2014-04-19 16:58:25
우리문중이네 하면서 감싸고 지체 높은 은사의 힘으로, 연줄의 힘으로 돈의 힘으로
처벌 받아 마땅한 스님을 처벌하지 못하게 하고 처벌받더라도 경미한 처벌을 내리는 것이 상습화 됐다.

그 결과 일부스님들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이젠 통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고
인터넷등 언론환경이 발달하면서 이 일부스님들의 범계행위들이 실시간으로 보도되고
감출래야 감출 수 없게 됐다.

정말로 일부스님들만의 문제라면
왜 끊임없이 일부스님들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것일까.
소수의 일부스님들이 돌아가면서 사건을 일으키면 말이 되겠지만
보도된 스님들은 동일한 행위를 반복적으로 하는게 아니라
사건마다 다 이름이 달랐다.

그래서 일부만의 문제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한폭탄처럼 이절 저절 계속 터지고 있다.
일부스님들만의 문제로 국한시킨다는 것은 결국 현재 아무 문제가 없다는 말이다.
또한 일부스님들만 문제라고 여기는 것은 내가 속한 이 집단이 겉보기와 달리
안녕하다는 자기 위안이자 최면에 불과하다.
그래야 맘이라도 편하니까 말이다.

그러나 그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내부의 골아터진 문제를 회피하겠다는 생각밖에 안된다. 병이 깊어지고 있는데도 금방 나을거야, 일부가 좀 곪았을 거야, 곧 나아질거야...
그러면서 아픈 치료를 거부하고 방치하겠다는 것 밖에 안된다.

스님들의 사회적 지위와 권위, 신뢰도가 지속 하락하고 있다는 통계가 나왔다.
이는 곧 불교의 사회영향력 하락, 신도수 하락, 출가승려 하락으로 이어진다.
승려들이 계율을 지키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사회인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

언제까지 '일부 승려들의 문제'로 여길 것인지.......

바보들 2014-04-19 12:19:20
대처승, 은처승,도박승,파계승 모두 &#47811;여 사이좋게 화쟁을 통하여 한국불교를 굳게 지킵시다?워나기, 종상이,자슥이가 화쟁을 통하여 봉은사를 잘 운영하지 않습니까? 동화사도 종정, 성문, 현근이가 도버비한테 화쟁을 부탁하면 될텐데.......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