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기독교 멸망,천주교 멸망,통일교 멸망,불교 멸망 예언
 가짜종교 멸망
 2009-04-27 20:12:42  |   조회: 3813
첨부파일 : -
마리아상 피눈물







루치아 수녀에게 보낸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성하의 편지



(원문)


(번역)



쿠임브라 수녀원에 계신
존경하는 마리아 루치아 수녀님께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셨던 이 말씀으로 저는 수녀님께 부활의 큰 기쁨 속에서 인사를 대신합니다.

오래도록 기다려 온 프란치스코와 히야친타의 시복식 날에 수녀님을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별일이 없는 한, 시복식은 금년 5월 13일에 거행될 예정입니다.

그 날 잠깐 인사하는 시간 외에는 이야기할 시간이 없을 것이기에, 신앙교리성 차관 타르치시오 베르토네 대주교님을 보내어, 수녀님과 이야기를 나누시게 하고자 합니다. 신앙교리성은 교황과 가장 긴밀하게 일하면서 참된 가톨릭 신앙을 수호하는 부서이며, 수녀님도 아시다시피 파티마의 코바 다 이리아에서 1917년 7월 13일에 계시된 셋째 ‘비밀’을 담고 있는 수녀님의 자필 편지를 1957년 이래 보관하고 있습니다.


베르토네 대주교님은 레이리아 교구장이신 세라핌 데 소자 페레이라 에 실바 주교님과 동행하시어, ‘셋째 비밀’의 해석에 대하여 저 대신 몇 가지 질문을 하실 것입니다.
마리아 루치아 수녀님, 터놓고 솔직하게 베르토네 대주교님께 말씀해 주십시오. 그러면 대주교님은 저에게 수녀님의 답변을 직접 보고해 주실 것입니다.


존경하는 수녀님, 저는 수녀님과 쿠임브라 수도원과 온 교회를 위하여, 부활하신 주님의 어머니께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순례자인 인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님, 저희가 언제나 당신의 사랑하시는 성자, 우리의 맏형이시며, 생명과 영광의 주님이신 예수님과 일치하게 하소서.
사도로서 특별히 축복을 보냅니다.

바티칸에서
2000년 4월 19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파티마의 ‘비밀’

레이리아 교구장에게 보낸
1941년 8월 31일자 「세 번째 회고록」에서
루치아 수녀가 밝힌 설명에 따른


첫째 ‘비밀’과 둘째 ‘비밀’

(원문)

(번역)6)

…… 이것은 비밀에 대한 저의 언급이 필요할 것이므로, 첫 번째 질문에 답하겠습니다.
무엇이 비밀이냐구요? 하늘로부터 이미 허락을 받았으므로 그것을 밝혀도 될 것 같습니다. 하느님의 지상 대리자들께서 몇 차례에 걸쳐 여러 편지를 통해서 그렇게 하도록 허락하셨습니다. 그 편지들 가운데 한 통은 주교님께서 간직하시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편지는 호세 베르나르도 곤살베스 신부님께서 보내

신 것인데, 여러 가지를 말씀하시는 가운데 제게 비밀을 밝힐 것을 제안하시면서 교황 성하께 편지를 쓰라고 권하셨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얼마간 말씀드렸지만, 짧게 쓰라는 부탁을 받았으므로 제 편지가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다른 더 좋은 기회를 주실 것을 하느님께 맡기고, 요점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설명에서 저는 6월 13일부터 7월 13일까지 저를 괴롭힌 의심에 대해서, 또한 그 날 성모님의 발현 중에 그 의심이 어떻게 말끔히 사라졌는지 이미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비밀은 세 부분으로 뚜렷이 구분되어 있는데, 두 가지 비밀을 이제 밝히겠습니다.

첫째 비밀은 지옥의 환시입니다.
성모님께서는 저희에게 땅 밑에 있는 것 같은 거대한 불바다를 보여 주셨습니다. 그 불 속에는 마귀들과 인간의 형태를 한 영혼들이 빠져 있었는데, 그들은 마치 투명한 타고 있는 깜부기불처럼 온통 새까맣거나 윤이 나는 청동빛을 띠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 불바다 속에서 떠돌며, 그 속에서 치솟는 불꽃에 의하여 거대한 연기 구름과 함께 공중으로 들어올려졌다가는, 고통과 절망의 비명과 신음 소리를 내면서 중심과 균형을 잃고, 거대한 화염 속의 불똥처럼 사방으로 곤두박질치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그 광경을 보고 겁에 질려 벌벌 떨었습니다. 마귀들은 무섭고 흉측한

모습 때문에 구별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것들은 온통 시커멓고 투명한 것이 무시무시하고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짐승과 같았습니다. 이 환시는 잠깐 동안만 계속되었습니다. 저희는 첫 번째 발현 때에 저희를 천국으로 데려가시겠다고 약속해 주심으로써 미리 마음의 준비를 시켜 주신 자애로우신 하늘의 어머니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아마 저희는 공포와 두려움으로 죽었을 것입니다.

그 때 저희가 성모님을 우러러보니, 성모님께서는 매우 자애로우시면서도 슬픔이 깃든 어조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불쌍한 죄인들의 영혼이 가는 지옥을 보았다. 그들을 구원하시려고 하느님께서는 이 세상에 티 없이 깨끗한 내 성심에 대한 신심을 세우고자 하신다. 만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는 것이 실천된다면, 많은 영혼들이 구원을 받게 되고 평화

가 올 것이다. 전쟁은 끝이 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계속하여 하느님께 죄를 짓는다면, 교황 비오 11세 때에는 더욱 참혹한 전쟁이 일어날 것이다. 원인 모를 빛으로 밤이 밝아지는 것을 보게 되거든, 그것이 바로 하느님께서 전쟁과 기근 그리고 교회와 교황에 대한 박해로써 세상의 죄악에 대하여 세상을 벌하시려는 큰 징조인 줄 알아라. 이러한 일을 막고자, 내가, 티 없이 깨끗한 내 성심에 러시아를 봉헌하

고, 매달 첫 토요일에 보속의 영성체를 하도록 요청하러 오겠다. 사람들이 나의 요청에 귀 기울인다면, 러시아는 회개할 것이고 평화가 올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러시아는 그들의 죄를 전세계에 퍼뜨려 전쟁을 일으키고 교회를 박해할 것이다. 착

한 사람들이 순교하게 되고, 교황도 많은 고통을 당할 것이며, 많은 국가들이 파멸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결국에는 티 없이 깨끗한 내 성심이 승리할 것이다. 교황은 러시아를 내게 봉헌하고, 러시아는 회개하며, 세상에는 평화의 시대가 올 것이다.”7)

셋째 ‘비밀’

(원문)

(번역)8)

1917년 7월 13일 파티마의 코바 다 이리아에서 계시된 셋째 비밀.

주 나의 하느님, 레이리아 교구장님과 지극히 거룩하신 성모님을 통하여 제게 이르신 대로 저는 당신께 순종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씁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첫째 비밀과 둘째 비밀에 이어, 저희는 성모님 왼편 조금 위쪽에서 왼손에 불칼을 든 천사를 보았습니다. 번득이는 불칼은 이 세상을 불태울 것

처럼 불꽃을 내뿜었습니다. 그러나 성모님께서 오른손으로 천사를 향하여 광채를 방출하시자 그 불꽃은 사그라들었습니다. 천사는 오른손으로 땅을 가리키며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참회하라, 참회하라, 참회하라!” 그러고 나서, 저희는 무한한 빛이신 하느님 안에서 ‘사람들이 거울 앞을 지나칠 때 비치는 모습과 비슷한 어떤

것’, 흰 옷 입으신 주교님 한 분을 보았습니다. ‘저희는 그분이 교황 성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가파른 산을 오르시는 다른 주교님들과 신부님들, 남녀 수도자들도 보았는데, 산꼭대기에는 껍질만 남은 코르크 나무처럼 투박한 몸통의 큰 십자가가 있었습니다. 교황 성하께서는 그 산에 오르시기 전에 거의 폐허가 된 큰 도시

를 지나가셨습니다. 교황 성하께서는 절뚝거리시는 발걸음으로 몸을 반쯤 떠시면서 고통과 슬픔에 짓눌리신 채, 도중에 널려 있는 시신들의 영혼을 위하여 기도하셨습니다. 산꼭대기에 오르신 교황 성하께서는 그 큰 십자가 밑에 무릎을 꿇으신 채, 그분을 겨냥하여 총과 활을 쏘는 한 무리의 군인들에게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다른 주교님들과 신부님들, 남녀 수도자들과 신분과 지위가 다른 많은 평신도들도 하나하나 그렇게 죽었습니다. 십자가의 양팔 아래에서는 두 천사가 손에 수정 성수반을 들고 순교자들의 피를 받아 그것을 하느님께 나아가는 영혼들에게 뿌렸습니다.




전문은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교황청 신앙교리성

파티마의 메시지
THE MESSAGE OF FATIMA

2000. 6. 26.



머리말

제이천년기에서 제삼천년기로 넘어가면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성하께서는 ‘파티마의 비밀’의 세 번째 부분을 펴내기로 결정하셨다.
20세기는 인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가운데 하나로서, 비극적이고 잔혹한 사건들로 점철되었으며, ‘지상의 사랑스러운 그리스도’이신 교황님 암살 기도로 그 절정을 이루었다. 이제는 일련의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베일을 걷어 내고, 흔히 합리주의에 물들어 있는 오늘날의 사고 방식과는 다른 영성적 관점에서 역사를 깊이 있게 해석하여야 할 때이다.
역사를 통하여 인간사의 한가운데에는 초자연적인 발현과 표징들이 존재해 왔으며, 그것들은 모든 신자와 비신자에게 놀라움을 안겨 주면서 역사의 전개 과정에서 나름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한 현시(顯示)들은 신앙의 내용과 결코 모순될 수 없으므로, 그 초점은 그리스도께서 하신 복음 선포의 핵심으로 모아져야 한다. 그 선포의 핵심은 성부의 사랑으로서, 성부께서는 사람들을 회개로 이끄시고, 자녀다운 신심으로 당신께 자신을 내맡기도록 필요한 은총을 주신다. 파티마의 메시지도 이와 마찬가지로 회개와 참회를 촉구하며 우리를 복음의 핵심으로 이끌어 준다.
파티마는 확실히 오늘날의 발현 가운데서 가장 예언적인 것이다. 증거 자료로서 완벽을 기하고자 이 문서에 차례로 실은 첫째와 둘째 ‘비밀’은 무시무시한 지옥의 모습,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에 대한 신심, 제2차 세계 대전, 러시아가 그리스도교 신앙을 저버리고 공산주의자의 전체주의를 받아들임으로써 인류에게 입힐 막대한 피해에 대한 예언 등을 언급하고 있다.
1917년에는 어느 누구도 이 모든 것을 상상할 수 없었을 것이다. 파티마의 세 목동이 보고 듣고 기억한 것을 생존자인 증인 루치아가 레이리아 교구장의 명령과 성모님의 허락에 따라 문서로 기록하였다.
이미 발표되어 알려져 있는 첫째와 둘째 ‘비밀’을 설명하고자, 우리는 루치아 수녀가 1941년 8월 31일의 세 번째 회고록에서 쓴 원문을 택하였다. 1941년 12월 8일의 네 번째 회고록에는 약간의 주석이 첨부되었다.
셋째 ‘비밀’은 ‘존경하올 레이리아 교구장과 지극히 거룩하신 성모님의 명령에 따라’ 1944년 1월 3일에 쓰여졌다.
유일한 친필 원고가 있는데, 이 문서에 그것을 사진으로 복사하여 실었다. 봉인된 봉투는 처음에는 레이리아 교구장이 보관하였다. 나중에 ‘비밀’을 더욱 잘 보호하려고 1957년 4월 4일에 봉투를 성무성성의 비밀 문서고로 옮겨 놓았다. 레이리아 교구장은 이 사실을 루치아 수녀에게 알려 주었다.
문서고의 기록에 따르면, 성무성성 대표 피에르 폴 필리페 신부가 알프레도 오타비아니 추기경의 동의를 얻어, 1959년 8월 17일에 ‘파티마의 비밀’ 셋째 부분이 실려 있는 봉투를 교황 요한 23세 성하께 가져갔다. 교황 성하께서는 ‘잠시 망설이시다가’ 이렇게 말씀하셨다. “기다립시다. 기도하겠습니다. 결정되는 대로 알려 드리겠습니다.”1)
사실 교황 요한 23세 성하께서는 봉인된 봉투를 성무성성에 되돌려 주고 셋째 ‘비밀’을 밝히지 않기로 결정하셨다.
교황 바오로 6세 성하께서는 1965년 3월 27일에 국무원 차관 안젤로 델라쿠아 대주교와 함께 그 내용을 읽으시고, 원문을 발표하지 않기로 결정하시고 봉투를 성무성성 문서고로 되돌려 보내셨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성하께서는 1981년 5월 13일의 암살 기도가 있은 다음, 셋째 ‘비밀’이 실려 있는 봉투를 개인적으로 요청하셨다. 1981년 7월 18일 성무성성 장관 프란조 세페르 추기경은 국무원 차관보 에두아르도 마르티네즈 소말로 대주교에게 두 개의 봉투를 보냈다. 흰색 봉투에는 루치아 수녀가 쓴 포르투갈어 원본이 들어 있었고, 귤색 봉투에는 이탈리아어로 된 ‘비밀’의 번역문이 들어 있었다. 1981년 8월 11일에 마르티네즈 대주교는 두 개의 봉투를 성무성성 문서고에 되돌려 보냈다.2)
잘 알려진 것처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성하께서는 그 즉시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께 온 세상을 봉헌하기로 마음먹으셨고, 직접 ‘의탁 기도문’이라 칭하신 기도문을 작성하셨다. 이 기도문은 제1차 콘스탄티노폴리스 공의회 1600주년과 에페소 공의회 1550주년을 기념하고자 선택된 날인 1981년 6월 7일 성령 강림 대축일에 성모 대성전에서 발표하기로 되어 있었다. 교황 성하께서 참석하실 수 없었으므로 녹음된 연설이 방송되었다. 다음은 ‘의탁 기도문’이 구체적으로 언급된 부분이다.

“모든 인간과 모든 민족의 어머니, 당신께서는 그들의 고통과 희망을 모두 알고 계시나이다. 또한 온 세상을 뒤흔드는 선과 악의 싸움, 빛과 어둠의 싸움을 모성의 마음으로 느끼시나이다. 저희가 성령 안에서 당신의 성심께 직접 드리는 간청을 받아 주시고, 어머니시며 주님의 여종이신 당신의 사랑으로, 애타게 당신의 품을 기다리는 모든 사람을 감싸 안아 주시고, 당신께 의탁해 오기를 당신께서 특별히 기다리시는 사람들을 감싸 안아 주소서. 오 성모님, 깊은 사랑으로 저희가 당신께 맡겨 드리는 온 인류 가족을 어머니의 보호 아래 두소서. 모든 이에게 평화와 자유의 시간, 진리의 시간, 정의와 희망의 시간이 동트게 하소서.”3)

교황 성하께서는 ‘성모님’의 요청에 더욱 충실하게 응답하시고자, 1982년 5월 13일 파티마에서 다시 발표되었던 1981년 5월 7일의 ‘의탁 기도문’을 구원의 성년(聖年) 동안 좀더 분명히 하기를 바라셨다. 1984년 3월 25일 성 베드로 광장에서 교황 성하께서는 주님의 탄생을 예고받으신 마리아께서 “그대로 이루어지소서(fiat).” 하고 말씀하셨던 것을 상기시키시면서, 미리 ‘소집’되어 있던 온 세계 주교들과 영적으로 하나 되어, 1981년의 정성어린 문구를 상기시키는 기도문으로 온 인류와 모든 민족을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께 맡겨 드렸다.

“오 모든 사람과 모든 민족의 어머니, 그들의 모든 고통과 희망을 아시는 어머니, 오늘의 세계를 괴롭히는 선과 악의 싸움, 빛과 어둠의 싸움을 잘 아시는 어머니, 저희가 성령으로 감화되어 당신의 성심께 직접 드리는 호소를 받아 주소서. 저희가 당신께 의탁하고 봉헌하는 이 인간 세계를 어머니시며 주님의 여종이신 당신의 사랑으로 감싸 안아 주소서. 저희는 모든 사람과 민족의 현세와 영원한 세상의 운명을 지극히 염려하나이다.
당신께 대한 의탁과 봉헌이 각별히 필요한 사람들과 나라들을 특별히 어머니께 의탁하며 봉헌하나이다.
‘거룩하신 천주의 성모님! 어머니의 보호에 저희를 의탁하오니’, 어려울 때 저희가 드리는 간절한 기도를 물리치지 마소서.”

교황 성하께서는, 안타깝게도 실현되고 만 파티마의 메시지를 설명하시는 것처럼, 더욱 강한 어조로 더욱 구체적인 언급을 하시면서 기도를 계속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보소서. 저희는 당신 앞에, 당신의 티 없이 깨끗하신 성심 앞에 서 있나이다. 당신의 성자께서 저희에 대한 사랑 때문에 아버지께 자신을 바치신 것처럼, 저희도 온 교회와 함께 저희 자신을 바치기를 바라나이다. 성자께서는 ‘제가 이 사람들을 위하여 이 몸을 아버지께 바치는 것은 이 사람들도 참으로 아버지께 자기 몸을 바치게 하려는 것입니다.’(요한 17,19) 하고 말씀하셨나이다. 구세주께서 세상과 인류를 위하여 당신을 봉헌하신 것처럼, 저희도 저희 자신을 봉헌하기 바라나이다. 인류는 구세주의 성심 안에서 용서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힘을 얻나이다.
이러한 봉헌의 힘은 영원히 지속되며 모든 인간과 민족과 국가를 감싸 안나이다. 봉헌의 힘은 어둠의 영이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악, 실제로 그것이 우리 시대에 인간의 마음과 역사 안에 일으켜 온 모든 악을 물리치나이다.
저희는 그리스도와 일치하여 인류와 세계─우리의 현대 세계─를 봉헌하여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나이다! 온 세계가 교회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구원 사업에 동참하여야 할 것이나이다.
이 구원의 해는 온 교회의 특별한 희년임을 보여 주나이다.
하느님의 부르심에 온전히 순종하셨던 주님의 여종 마리아님, 모든 피조물 위에 찬미 받으소서!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당신께서는 당신 아드님의 구원의 봉헌에 온전히 일치하셨나이다!
교회의 어머니! 믿음과 바람과 사랑의 길을 따라 하느님의 백성에게 빛을 비추어 주소서! 특별히 저희를 통하여 당신께 봉헌하고 의탁해 오기를 기다리시는 민족들에게 빛을 비추어 주소서. 저희가 현대 세계의 전 인류 가족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봉헌의 진리 안에서 살아가도록 도와 주소서.
오 어머니, 온 세계와 모든 사람과 민족을 당신께 맡기오며, 또한 세계의 이 봉헌 행위도 어머니께, 어머니의 성심께 맡기나이다.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 저희가 악의 위협을 물리치도록 도와 주소서. 오늘날 사람들의 마음 속에 쉽게 뿌리내리는 악들은 예상할 수 없는 결과로 이미 현대 세계를 짓누르고 있고 미래로 나아가는 길목을 가로막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이다!
기근과 전쟁에서 저희를 구해 주소서.
핵전쟁에서, 예측하기 어려운 자멸에서, 온갖 전쟁에서 저희를 구해 주소서.
갓 태어난 인간 생명을 죽이는 죄악에서 저희를 구해 주소서.
증오심에서, 하느님 자녀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일에서 저희를 구해 주소서.
국내든 국제든 사회 생활의 온갖 불의에서 저희를 구해 주소서.
하느님의 명령을 무시하려는 유혹에서 저희를 구해 주소서.
인간 마음 속에 있는, 하느님의 진리를 억누르려는 시도에서 저희를 구해 주소서.
선악에 대한 인식의 상실에서 저희를 구해 주소서.
성령을 거스르는 죄에서 저희를 구해 주소서, 저희를 구해 주소서.
오 그리스도의 어머니, 모든 사람의 고통과 온 사회의 고통이 담긴 이 호소를 받아 주소서.
개인의 죄, ‘세상의 죄’, 온갖 형태의 죄, 이 모든 죄를 성령의 힘으로 이겨 내도록 저희를 도와 주소서.
무한한 구원의 힘, 자비로운 사랑의 힘을 세계사에 다시 한 번 드러내소서. 그 힘으로, 더 이상 죄짓지 않게 하시고 사람들의 마음을 변화시켜 주소서! 어머니의 티 없이 깨끗하신 성심이 모든 이에게 희망의 빛을 비추게 하소서!”4)

루치아 수녀는 이러한 장엄하고 보편적인 봉헌 행위가 성모님의 뜻과 일치한다고 개인적으로 확인하였다(“그렇습니다. 그것은 1984년 3월 25일에 성모님께서 요청하신 대로 된 것입니다.”: 1989년 11월 8일자 편지). 그러므로 더 이상의 모든 논쟁이나 요청은 근거가 없는 것이다.
이 문서에 제시된 증거 자료에는 루치아 수녀의 친필 원고에 4개의 다른 원문이 추가되었다. 1) 루치아 수녀에게 보낸 교황 성하의 2000년 4월 19일자 편지, 2) 루치아 수녀와 나눈 2000년 4월 27일자 대담 기사, 3) 교황 성하께서 안젤로 소다노 추기경을 국무원장으로 임명하신 2000년 5월 13일자 성명서, 4) 신앙교리성 장관 요제프 라칭거 추기경의 신학적 해설.
루치아 수녀는 교황 성하께 보낸 1982년 5월 12일자 편지에서 이미 셋째 ‘비밀’을 해석할 수 있는 암시를 주었다.

“셋째 비밀은 다음과 같은 성모님의 말씀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러시아)는 그들의 죄를 전세계에 퍼뜨려 전쟁을 일으키고 교회를 박해할 것이다. 착한 사람들이 순교하게 되고, 교황도 많은 고통을 당할 것이며, 많은 국가들이 파멸하게 될 것이다’(1917.7.13.).
셋째 비밀은 상징적인 계시로서, 다음 메시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메시지의 실현은 우리가 메시지의 요청을 받아들이느냐 안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나의 요청을 듣는다면, 러시아는 회개할 것이고 평화가 찾아올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러시아는 온 세상에 죄악을 퍼뜨릴 것이다.…….’
우리가 메시지의 이러한 호소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에, 메시지가 실현되어 러시아가 온 세상에 죄악을 퍼뜨려 왔다고 봅니다. 우리가 이 예언의 마지막 부분이 완전히 실현되는 것을 아직 보지는 못하였지만, 우리는 그것의 실현을 향하여 조금씩 성큼성큼 다가서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죄와 증오, 복수심, 불의, 인권 침해, 부도덕과 폭력의 길을 거부하지 않는다면…….
이런 식으로 우리를 벌하시는 분이 바로 하느님이시라고 말하지 맙시다. 오히려 사람들 자신이 자기가 받을 벌을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친절하신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경고하시고 우리를 올바른 길로 부르시며, 동시에 당신께서 우리에게 주신 자유를 존중하십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에게 책임이 있습니다.”5)

파티마의 셋째 비밀을 공표하시기로 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성하의 결정은, 권력을 향한 인간의 비극적인 욕망과 죄악으로 얼룩졌으면서도 동시에 하느님의 자비로우신 사랑과 예수님의 어머니이시며 교회의 어머니이신 성모님의 배려와 보살핌을 충만히 받았던 역사의 한 시대를 종결짓는 것이다.

역사의 주님이신 하느님의 활동과 창조적인 자유 행위를 통한 인간의 공동 책임은 인간 역사를 세우는 두 기둥이다.
파티마에 발현하신 성모님께서는 이러한 잊혀진 가치들을 상기시키신다. 성모님께서는, 인간의 미래는 하느님 안에 있으며, 우리는 그러한 미래를 창조하는 일에서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협력자임을 상기시키신다.

신앙교리성
차관 타르치시오 베르토네
베르첼리 명예 대주교




파티마의 ‘비밀’

레이리아 교구장에게 보낸
1941년 8월 31일자 「세 번째 회고록」에서
루치아 수녀가 밝힌 설명에 따른
첫째 ‘비밀’과 둘째 ‘비밀’

(원문)

(번역)6)

…… 이것은 비밀에 대한 저의 언급이 필요할 것이므로, 첫 번째 질문에 답하겠습니다.
무엇이 비밀이냐구요? 하늘로부터 이미 허락을 받았으므로 그것을 밝혀도 될 것 같습니다. 하느님의 지상 대리자들께서 몇 차례에 걸쳐 여러 편지를 통해서 그렇게 하도록 허락하셨습니다. 그 편지들 가운데 한 통은 주교님께서 간직하시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편지는 호세 베르나르도 곤살베스 신부님께서 보내신 것인데, 여러 가지를 말씀하시는 가운데 제게 비밀을 밝힐 것을 제안하시면서 교황 성하께 편지를 쓰라고 권하셨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얼마간 말씀드렸지만, 짧게 쓰라는 부탁을 받았으므로 제 편지가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다른 더 좋은 기회를 주실 것을 하느님께 맡기고, 요점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설명에서 저는 6월 13일부터 7월 13일까지 저를 괴롭힌 의심에 대해서, 또한 그 날 성모님의 발현 중에 그 의심이 어떻게 말끔히 사라졌는지 이미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비밀은 세 부분으로 뚜렷이 구분되어 있는데, 두 가지 비밀을 이제 밝히겠습니다.
첫째 비밀은 지옥의 환시입니다.
성모님께서는 저희에게 땅 밑에 있는 것 같은 거대한 불바다를 보여 주셨습니다. 그 불 속에는 마귀들과 인간의 형태를 한 영혼들이 빠져 있었는데, 그들은 마치 투명한 타고 있는 깜부기불처럼 온통 새까맣거나 윤이 나는 청동빛을 띠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 불바다 속에서 떠돌며, 그 속에서 치솟는 불꽃에 의하여 거대한 연기 구름과 함께 공중으로 들어올려졌다가는, 고통과 절망의 비명과 신음 소리를 내면서 중심과 균형을 잃고, 거대한 화염 속의 불똥처럼 사방으로 곤두박질치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그 광경을 보고 겁에 질려 벌벌 떨었습니다. 마귀들은 무섭고 흉측한 모습 때문에 구별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것들은 온통 시커멓고 투명한 것이 무시무시하고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짐승과 같았습니다. 이 환시는 잠깐 동안만 계속되었습니다. 저희는 첫 번째 발현 때에 저희를 천국으로 데려가시겠다고 약속해 주심으로써 미리 마음의 준비를 시켜 주신 자애로우신 하늘의 어머니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아마 저희는 공포와 두려움으로 죽었을 것입니다.
그 때 저희가 성모님을 우러러보니, 성모님께서는 매우 자애로우시면서도 슬픔이 깃든 어조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불쌍한 죄인들의 영혼이 가는 지옥을 보았다. 그들을 구원하시려고 하느님께서는 이 세상에 티 없이 깨끗한 내 성심에 대한 신심을 세우고자 하신다. 만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는 것이 실천된다면, 많은 영혼들이 구원을 받게 되고 평화가 올 것이다. 전쟁은 끝이 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계속하여 하느님께 죄를 짓는다면, 교황 비오 11세 때에는 더욱 참혹한 전쟁이 일어날 것이다. 원인 모를 빛으로 밤이 밝아지는 것을 보게 되거든, 그것이 바로 하느님께서 전쟁과 기근 그리고 교회와 교황에 대한 박해로써 세상의 죄악에 대하여 세상을 벌하시려는 큰 징조인 줄 알아라. 이러한 일을 막고자, 내가, 티 없이 깨끗한 내 성심에 러시아를 봉헌하고, 매달 첫 토요일에 보속의 영성체를 하도록 요청하러 오겠다. 사람들이 나의 요청에 귀 기울인다면, 러시아는 회개할 것이고 평화가 올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러시아는 그들의 죄를 전세계에 퍼뜨려 전쟁을 일으키고 교회를 박해할 것이다. 착한 사람들이 순교하게 되고, 교황도 많은 고통을 당할 것이며, 많은 국가들이 파멸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결국에는 티 없이 깨끗한 내 성심이 승리할 것이다. 교황은 러시아를 내게 봉헌하고, 러시아는 회개하며, 세상에는 평화의 시대가 올 것이다.”7)


셋째 ‘비밀’

(원문)

(번역)8)

1917년 7월 13일 파티마의 코바 다 이리아에서 계시된 셋째 비밀.

주 나의 하느님, 레이리아 교구장님과 지극히 거룩하신 성모님을 통하여 제게 이르신 대로 저는 당신께 순종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씁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첫째 비밀과 둘째 비밀에 이어, 저희는 성모님 왼편 조금 위쪽에서 왼손에 불칼을 든 천사를 보았습니다. 번득이는 불칼은 이 세상을 불태울 것처럼 불꽃을 내뿜었습니다. 그러나 성모님께서 오른손으로 천사를 향하여 광채를 방출하시자 그 불꽃은 사그라들었습니다. 천사는 오른손으로 땅을 가리키며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참회하라, 참회하라, 참회하라!” 그러고 나서, 저희는 무한한 빛이신 하느님 안에서 ‘사람들이 거울 앞을 지나칠 때 비치는 모습과 비슷한 어떤 것’, 흰 옷 입으신 주교님 한 분을 보았습니다. ‘저희는 그분이 교황 성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가파른 산을 오르시는 다른 주교님들과 신부님들, 남녀 수도자들도 보았는데, 산꼭대기에는 껍질만 남은 코르크 나무처럼 투박한 몸통의 큰 십자가가 있었습니다. 교황 성하께서는 그 산에 오르시기 전에 거의 폐허가 된 큰 도시를 지나가셨습니다. 교황 성하께서는 절뚝거리시는 발걸음으로 몸을 반쯤 떠시면서 고통과 슬픔에 짓눌리신 채, 도중에 널려 있는 시신들의 영혼을 위하여 기도하셨습니다. 산꼭대기에 오르신 교황 성하께서는 그 큰 십자가 밑에 무릎을 꿇으신 채, 그분을 겨냥하여 총과 활을 쏘는 한 무리의 군인들에게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다른 주교님들과 신부님들, 남녀 수도자들과 신분과 지위가 다른 많은 평신도들도 하나하나 그렇게 죽었습니다. 십자가의 양팔 아래에서는 두 천사가 손에 수정 성수반을 들고 순교자들의 피를 받아 그것을 하느님께 나아가는 영혼들에게 뿌렸습니다.

1944년 1월 3일, 투이



‘비밀’의 해석

루치아 수녀에게 보낸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성하의 편지

(원문)

(번역)

쿠임브라 수녀원에 계신
존경하는 마리아 루치아 수녀님께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셨던 이 말씀으로 저는 수녀님께 부활의 큰 기쁨 속에서 인사를 대신합니다.
오래도록 기다려 온 프란치스코와 히야친타의 시복식 날에 수녀님을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별일이 없는 한, 시복식은 금년 5월 13일에 거행될 예정입니다.
그 날 잠깐 인사하는 시간 외에는 이야기할 시간이 없을 것이기에, 신앙교리성 차관 타르치시오 베르토네 대주교님을 보내어, 수녀님과 이야기를 나누시게 하고자 합니다. 신앙교리성은 교황과 가장 긴밀하게 일하면서 참된 가톨릭 신앙을 수호하는 부서이며, 수녀님도 아시다시피 파티마의 코바 다 이리아에서 1917년 7월 13일에 계시된 셋째 ‘비밀’을 담고 있는 수녀님의 자필 편지를 1957년 이래 보관하고 있습니다.
베르토네 대주교님은 레이리아 교구장이신 세라핌 데 소자 페레이라 에 실바 주교님과 동행하시어, ‘셋째 비밀’의 해석에 대하여 저 대신 몇 가지 질문을 하실 것입니다.
마리아 루치아 수녀님, 터놓고 솔직하게 베르토네 대주교님께 말씀해 주십시오. 그러면 대주교님은 저에게 수녀님의 답변을 직접 보고해 주실 것입니다.
존경하는 수녀님, 저는 수녀님과 쿠임브라 수도원과 온 교회를 위하여, 부활하신 주님의 어머니께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순례자인 인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님, 저희가 언제나 당신의 사랑하시는 성자, 우리의 맏형이시며, 생명과 영광의 주님이신 예수님과 일치하게 하소서.
사도로서 특별히 축복을 보냅니다.

바티칸에서
2000년 4월 19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예수님과 티 없이 깨끗하신 성모 성심의
마리아 루치아 수녀와 함께 한 대화

루치아 수녀와, 교황 성하께서 파견하신 신앙교리성 차관 타르치시오 베르토네 대주교, 그리고 파티마의 레이리아 교구장 세라핌 데 소자 페레이라 에 실바 주교의 만남은 2000년 4월 27일 목요일에 쿠임브라의 성 데레사 가르멜 수도원에서 있었다.

루치아 수녀는 밝고 편안하였으며, 그가 그토록 오랫동안 기다려 온 프란치스코와 히야친타의 시복식을 위하여 교황 성하께서 파티마에 가신다는 사실에 매우 기뻐하였다.
레이리아 교구장은 방문 이유가 설명되어 있는 교황 성하의 자필 서한을 읽었다. 루치아 수녀는 이를 영광스러워하며, 편지를 직접 다시 읽고, 손에 든 채 생각에 잠겼다. 그는 모든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할 준비가 되었다고 말하였다.
이 때 베르토네 대주교가 루치아 수녀에게 두 개의 봉투를 내밀었다. 첫 번째 봉투 안에 두 번째 봉투가 있었고, 두 번째 봉투 안에 파티마의 셋째 비밀이 적혀 있는 편지가 들어 있었다. 루치아 수녀는 그 편지를 손가락으로 만지며 즉시 “이것은 제 편지입니다.” 하고 말하였으며, 읽으면서 “제 필적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포르투갈어로 쓰여진 원문은 레이리아 교구장의 도움으로 읽고 해석되었다. 루치아 수녀는 셋째 비밀이 교회 역사에서 있었던 환시와 유사한 예언적 환시라는 해석에 동의하였다. 그는 파티마의 환시가 무엇보다도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 반대하는 무신론의 공산주의와 관계가 있으며, 20세기의 신앙의 희생자들이 겪는 혹독한 고난을 묘사하고 있다고 거듭 확인하였다.
“환시의 주요 인물은 교황 성하이십니까?” 하고 묻자, 루치아 수녀는 즉시 그렇다고 대답하였다. 그는 세 어린이가 교황 성하의 고통에 대하여 매우 슬퍼하였으며, 히야친타는 “가엾으신 교황님, 죄인들을 위하여 너무 많은 고통을 겪으시는구나!” 하고 말하였다고 회상하였다. 루치아 수녀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하였다. “저희는 교황님의 이름을 알 수 없었습니다. 성모님께서 저희에게 교황님의 이름은 말씀해 주시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베네딕토 15세이신지 비오 12세이신지 바오로 6세이신지, 아니면 요한 바오로 2세이신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고통당하시는 분은 분명 교황님이셨고 그 모습은 저희까지 고통스럽게 하였습니다.”
흰 옷 입은 주교에 대한 구절과 관련하여, 곧─세 어린이가 ‘환시’를 보는 가운데 즉시 깨달았던 것처럼─다름 아닌 교황 성하께서 치명적인 상처를 입고 쓰러지시는 모습과 관련해서, 루치아 수녀는, “총탄을 비켜 가게 하신 것은 성모님의 손길이었고, 단말마의 고통 속에서도 교황은 죽음의 문턱에서 멈춰 섰다.”(요한 바오로 2세, 폴리클리니코 제멜리에서 이탈리아 주교들에게 보내는 묵상, 1994년 5월 13일)고 하신 교황 성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하였다.
셋째 비밀을 담은 봉인 봉투를 그 당시 레이리아 교구장에게 건네기 전에, 루치아 수녀는 봉투 겉면에 1960년 이후에만 리스본의 총대주교나 레이리아 교구장이 열어 볼 수 있다고 썼었다. 따라서 베르토네 대주교는 “왜 1960년 이후에만입니까? 그 연도를 정하신 분이 성모님이십니까?” 하고 물었다. 루치아 수녀는 “성모님이 아니고 제가 정한 연도입니다. 1960년 이전에는 셋째 비밀이 이해되지 않을 것이고, 그 이후에야 이해되리라는 직감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지금은 그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가 본 것을 적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해석할 사람은 제가 아니고 교황님이셨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끝으로, 성모 신심을 가진 사람들과 순례자들이 보내 온 많은 편지들에 대한 답장으로 루치아 수녀가 작성한 미발행 자필 원고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 이 저술은 Os apelos da Mensagem de Fatima라 불리며, 교리교육과 권고의 형식으로 루치아 수녀의 느낌과 분명하고 소박한 영성을 나타내는 생각과 묵상들을 한데 모은 것이다. 이 글을 발표하는 것이 좋겠느냐는 질문에, 루치아 수녀는 “교황 성하께서 허락하신다면, 저는 좋습니다. 교황 성하께서 달리 어떻게 결정하시든 그대로 따를 것입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루치아 수녀는 교회의 승인을 받기 위하여 그 원고를 제출하기를 바라며, 그의 기록이 선의의 사람들을 모든 인간이 갈망하는 최종 목적지인 하느님께 이끄는 길로 인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대담은 묵주의 교환으로 끝났다. 루치아 수녀는 교황 성하께서 보내 주신 묵주를 받았고, 답례로 그가 직접 만든 여러 개의 묵주를 주었다.

만남은 교황 성하의 이름으로 보내 주신 축복으로 마무리되었다.






국무원장 안젤로 소다노 추기경의 발표

파티마에서 교황 성하께서 주례하신 미사 끝에, 국무원장 안젤로 소다노 추기경은 포르투갈어로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주님 안의 형제 자매 여러분!

거룩한 이 미사를 마치면서, 저는 여기 계신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존경하올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성하의 다가오는 80회 생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하느님의 거룩한 교회를 위한 성하의 활발한 사목 직무에 대하여 감사 드립니다. 온 교회의 진심어린 축하 인사를 전하여 드립니다.
교황 성하께서는 이 소중한 파티마 방문 기회를 빌려, 여러분에게 한 가지 발표를 하도록 제게 지시하셨습니다. 아시다시피, 교황 성하의 파티마 방문 목적은 두 명의 ‘어린 양치기’를 시복하시는 것입니다. 그와 동시에, 교황 성하께서는 이번 순례가 교황직에 계신 여러 해 동안 당신을 보호해 주신 성모님께 대한 새로운 감사의 행위가 되기를 바라십니다. 성모님의 보호는 이른바 파티마의 셋째 비밀과도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원문은 성서에 나오는 환시와 유사한 예언적 환시를 담고 있습니다. 환시는 미래에 일어날 사건들의 세부 사항을 사진처럼 자세하게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불분명하게 연속되고 지속되는 시간을 통하여 펼쳐지는 사건들을 한 가지 배경을 두고 종합하고 집약합니다. 따라서 원문은 상징적으로 해석하여야 합니다.
파티마의 환시는 특히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을 반대하는 무신론 체제와 벌이는 전쟁과 관계가 있으며, 이천년기의 마지막 세기에 신앙의 증인들이 겪는 엄청난 고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20세기의 교황님들께서 걸어가신 끝없는 십자가의 길입니다.
‘어린 양치기들’의 해석에 따르면, 최근 루치아 수녀님도 확인해 주신 것처럼, 모든 신자를 위하여 기도하시는 ‘흰 옷 입은 주교님’은 교황 성하이십니다. 순교자들(주교님들과 신부님들, 남녀 수도자들과 많은 평신도들)의 시신들 사이로 십자가를 향하여 몹시 힘들게 걸어가시던 교황 성하께서도 빗발치는 포화 속에서 죽은 사람처럼 땅에 쓰러지셨습니다.
1981년 5월 13일의 암살 기도 뒤에, “총탄을 비켜 가게 하신 성모님의 손길” 덕택에 “교황 성하께서 단말마의 고통 속에서도 죽음의 문턱에서” 멈춰 서실 수 있었음(요한 바오로 2세, 폴리클리니코 제멜리에서 이탈리아 주교들에게 보내는 묵상: Insegnamenti, XVII, 1〔1994〕, 1061면)이 분명해 보였습니다. 그 당시 레이리아 교구장의 로마 방문 때에 교황 성하께서는, 암살 기도 뒤에 그대로 지프에 박혀 있던 총탄을 주교에게 주시어, 순례지에 보관하게 하셨습니다. 레이리아 교구장의 결정에 따라, 총탄은 나중에 파티마 성모상의 왕관에 박아 넣었습니다.
1989년의 연이은 사건들은 소련과 동유럽의 여러 나라에 무신론을 부추기던 공산주의 체제의 몰락을 가져왔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교황 성하께서는 지극히 거룩하신 동정 마리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리셨습니다. 그러나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는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공격이 고통의 무게를 더하며 비극적으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파티마의 셋째 ‘비밀’이 언급하고 있는 사건들이 이제는 과거사인 것처럼 보이지만, 20세기의 출발점에서 회개와 참회를 당부하신 성모님의 호소는 오늘날에도 해당되는 절실한 것입니다. “이 메시지를 전하신 성모님께서는 특별한 통찰력으로 시대의 징표, 곧 우리 시대의 징표를 꿰뚫어보신 것 같습니다.……회개하라고 하시는 지극히 거룩하신 성모님의 줄기찬 권유는 바로 회개와 용서가 필요한 인류 가족의 운명에 대한 그분 모성애의 표현입니다”(요한 바오로 2세, 1997년 세계 병자의 날 담화, 1항: Insegnamenti, XIX, 2〔1996〕, 561면).
신자들이 파티마 성모님의 메시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교황 성하께서는 신앙교리성에 적절한 해설을 준비하여 셋째 ‘비밀’을 발표하라는 임무를 맡기셨습니다.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를 보호하시는 파티마의 성모님께 감사 드리십시다. 제삼천년기의 교회를 성모님의 모성애적 전구에 맡겨 드리십시다.

거룩하신 천주의 성모님, 당신의 보호 아래로 달려가오니, 교회를 위하여 빌어 주소서. 저희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를 위하여 빌어 주소서. 아멘.

2000년 5월 13일, 파티마



신학적 해설

그 일이 있은 지 오래 뒤에 교황 성하의 결정에 따라 여기에 전문으로 발표된, 이른바 파티마의 셋째 ‘비밀’의 원문을 주의 깊게 읽어 보면, 그것이 불러일으켰던 온갖 추측들에 비하여실망스럽거나 의외라고 생각될 것이다. 엄청난 신비가 계시된 것도 아니고, 미래의 비밀을 밝히는 것도 아니다. 우리가 보는 것은 상징적이며 해석하기 쉽지 않은 언어로 묘사된 장면을 통하여 제시된 지난 20세기의 순교자들의 교회이다. 이것이 참으로 험난하고 고통스러운 시기에 주님의 어머니께서 그리스도인들과 인류에게 전해 주시고자 하셨던 것인가? 새 천년기를 시작하는 우리에게 그것이 어떤 도움이 되는가? 그렇지 않으면, 깊은 신앙의 분위기에서 자라났지만 한편으로는 그 시대를 위협하였던 혼란으로 동요된 어린이들의 단순한 내면 세계의 투사인가? 이 환시를 우리는 어떻게 이해하여야 하며, 어떻게 생각하여야 하는가?




공적 계시와 사적 계시─신학적 지위

해석에 들어가기에 앞서─그 해석의 주요 구절은 금년 5월 13일 파티마에서 교황 성하께서 집전하신 미사 끝에 소다노 추기경이 발표한 성명서에서 찾아 볼 수 있다.─교회의 가르침에 따라, 파티마와 같은 현상들이 신앙 생활 안에서 이해되어야 하는 방식에 대하여 어느 정도 기본적인 설명이 필요하다. 교회의 가르침은 ‘공적 계시’와 ‘사적 계시’를 구분한다. 이 두 가지는 차원과 본질이 다른 것이다. ‘공적 계시’라는 말은 인류 전체에 대한 하느님의 계시 행위를 일컬으며,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에서 모두 그 문학적인 표현이 발견된다. ‘계시’라고 부르는 까닭은, 이를 통하여 하느님께서 점차적으로 인간에게 당신 자신을 알리시며, 마침내는 직접 사람이 되시어 강생하신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 세상을 당신께 이끄시고 결합시키시고자 하셨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것은 지적 통교의 문제가 아니라, 하느님께서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생명 수여 과정의 문제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하느님 신비에 대한 사고와 이해에 관계되는 내용이 자연스럽게 밝혀진다. 이는 인간의 이성은 물론 인간 전체를 포함하는 과정이다. 하느님께서는 한 분이시므로 하느님과 인간이 함께하는 역사 또한 하나이다. 계시는 언제나 유효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완성되었다.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것을 말씀하셨다. 곧, 당신 자신을 완전히 계시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계시는 신약성서에 선포되어 있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신비가 완성됨으로써 끝이 났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는 계시의 궁극성과 완전성을 설명하려는 뜻에서, 십자가의 성 요한의 글을 인용한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이신 아드님을 우리에게 주셨으므로 우리에게 주실 다른 말씀을 가지고 계시지 않습니다. 당신 아드님 전체를 우리에게 주심으로써, 예언자들에게는 부분적으로 말씀하셨던 것들을 당신 아드님 안에서는 전체적으로 말씀하셨으므로……, 하느님께서는 이 유일한 말씀 안에서 모든 것을 동시에 그리고 한 번에 말씀하신 것입니다. 바로 이 때문에, 지금 다시 그분의 말씀을 문제시하려고 하거나 또는 어떤 환시나 계시를 바란다면, 그것은 오로지 그리스도께 눈을 돌리지 않고 그분과는 다른 것이나 어떤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이므로 어리석은 일일 뿐만 아니라 하느님을 모독하는 일이기도 합니다”(「가톨릭 교회 교리서」, 65항; 십자가의 성 요한, 「가르멜의 산길」〔Subida del monte Carmelo〕, II, 22).

모든 인류를 향한 하느님의 유일한 계시가 그리스도와 신약성서에 기록된 그분께 대한 증언으로 완성되었으므로, 교회는 교회 역사의 이 특별한 사건과, 그것을 보장하고 해석하는 성서 말씀에 의지한다. 그렇다고 이것이 교회가 이제 과거만을 바라보며 단조로운 되풀이에만 매달려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는 이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다. “계시가 완결되었다고는 하여도 그것이 완전히 명백하게 드러난 것은 아니다. 그리스도교 신앙은 시대를 살아가며 계시의 내용 전체를 점진적으로 파악해 가야 할 것이다”(66항). 사건의 유일성과 그것을 이해하는 과정에 교회가 어떤 식으로 결합되어 있는가 하는 것은 주님께서 제자들을 떠나시면서 하신 고별 말씀에 아주 잘 나타나 있다. 주님께서는 “아직도 나는 할 말이 많지만 지금은 너희가 그 말을 알아들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진리의 성령께서 오시면 너희를 이끄시어 진리를 온전히 깨닫게 하여 주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자기 생각대로 말씀하시지 않고……나에게서 들은 것을 너희에게 전하여 나를 영광스럽게 하실 것이다.”(요한 16,12-14) 하고 말씀하셨다. 한편 성령께서는, 이전에는 전제가 없었기 때문에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을 밝혀 주시는 안내자로 활동하신다. 이것이야말로 그리스도교 신앙의 무한한 넓이와 깊이이다. 다른 한편, 성령의 인도를 받는다는 것은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부요에서 그 무한한 깊이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그 무한한 깊이는 성령께서 이끄시는 대로 나타난다. 이와 관련하여 「가톨릭 교회 교리서」는 성 대 그레고리오의 심오한 말을 인용한다. “하느님의 말씀과 그 말씀을 읽는 사람은 더불어 성장한다”(94항; 성 대 그레고리오, 「에제키엘서 강론」〔Homiliae in Ezechielem〕, 1, 7, 8).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성령께서 교회를 이끄시는 세 가지 중요한 방법과, 그에 따라 “말씀이 성장하는” 세 가지 방법을 지적한다. 이는 곧, 신자들의 명상과 공부로써, 영적인 것들에 대한 좀더 깊은 인식을 통하여 쌓이는 경험으로써, “주교직 계승을 통하여 확고한 진리의 은사를 받은 이들의”(하느님의 계시에 관한 교의 헌장〔Dei Verbum〕, 8항) 설교로써 이루어진다.
이러한 맥락에서 비로소 ‘사적 계시’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여기에서 사적 계시란, 신약성서의 완성 이후에 있었던 모든 환시와 계시를 일컫는다. 파티마의 메시지도 이러한 사적 계시의 범주에 포함시켜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다시 한 번 「가톨릭 교회 교리서」의 말에 귀 기울여 보자.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이른바 ‘사적’ 계시들이 있었고, 그 가운데 어떤 것들은 교회의 권위가 인정하기도 하였다.……이러한 것들은 그리스도의 결정적 계시를 ‘개선’하거나 ‘보완’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상의 한 시대에 계시에 따른 삶을 더욱 충만하게 살 수 있도록 돕는 데 불과한 것이다”(67항). 이로써 두 가지 사실이 분명하여진다.

1. 사적 계시의 권위는 결정적인 공적 계시의 권위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공적 계시는 신앙을 요구하며, 사실 하느님께서는 공적 계시 안에서 인간의 언어와 활기찬 교회 공동체의 중개를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하느님과 그분의 말씀에 대한 신앙은 다른 어떤 인간적인 믿음이나 신뢰나 소신과는 다르다. 말씀하시는 분이 바로 하느님이시라는 확신은 내가 진리 자체와 접하고 있음을 보장해 준다. 이것은 인간적인 이해 방식을 통한 입증을 초월하는 확신을 주며, 나는 이러한 확신 위에 생을 설계하고 죽을 때에도 나 자신을 맡기게 된다.

2. 사적 계시는 이러한 신앙을 돕는 것이며, 결정적인 공적 계시로 나를 이끌어 줄 때 그 신빙성이 드러난다. 이와 관련하여, 나중에 교황 베네딕토 14세가 된 프로스페로 람베르티니 추기경은 뒤에 시복식과 시성식의 규범이 된 그의 고전적인 논문에서 이렇게 말한다. “가톨릭 신앙의 동의는 이렇게 승인된 계시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며, 그것은 가능하지도 않다. 오히려 이러한 계시는 신중함이 요청되는 인간적인 신앙의 동의를 추구한다. 이는 이러한 계시를 가능하고 신빙성 있는 신심으로 우리 앞에 제시한다.” 플랑드르의 신학자 E. 다니스는 이 분야의 저명한 학자로서, 사적 계시에 대한 교회의 승인에 필요한 요소로 간단히 세 가지를 꼽는다. 그것은 신앙이나 윤리에 위배되지 않는 메시지일 것, 공표 방법이 합법적일 것, 신자들이 그 계시를 신중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허가할 것이다(E. Dhanis, Sguardo su Fatima e bilancio di una discussione: La Civilta`` Cattolica 104〔1953〕, II, 392-406면, 특히 397면). 그러한 메시지는 복음을 이해하고 특별한 시점에서 복음을 더 잘 실천하는 데 참된 도움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적 계시를 무시하여서는 안 된다. 사적 계시는 도움이 되라고 제공하는 것이지, 의무적으로 활용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사적 계시의 진실성과 유용성의 기준은 그것이 그리스도를 지향하는가 하는 것이다. 사적 계시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서 멀어지게 한다면, 또한 그리스도와 무관하거나 심지어 또 다른 더 나은 구원 계획으로, 복음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제시된다면, 그것은 분명 성령에게서 온 것이 아니다. 성령께서는 우리를 복음 속으로 더 깊이 인도하시는 분이시지 복음에서 멀어지게 하시는 분이 아니시다. 이 말은, 사적 계시가 새로운 강조점을 제시하지도, 새로운 신심 형태를 탄생시키지도, 오랜 신심 형태를 심화하거나 전파하지도 못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일을 통하여 모든 사람을 위한 변함 없는 구원의 길인 믿음과 바람과 사랑이 커 가야 한다. 사적 계시는 흔히 대중 신심에서 싹터 거기에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형태의 대중 신심에 길을 열어 준다고 말할 수 있다. 이는,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과 예수 성심 대축일의 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사적 계시가 전례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사실을 배제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어떤 관점에서는, 공적 계시와 사적 계시의 관계가 전례와 대중 신심의 관계 안에서 나타난다. 전례는 기준이며, 교회 전체의 살아 있는 예법으로서, 복음에서 직접 자양분을 얻는다. 대중 신심은 하나의 표징이다. 곧, 신앙이 일상 생활 속에 파고듦으로써 사람들의 마음 속에 뿌리를 박는다는 것을 보여 주는 표징인 것이다. 대중 신심은 신앙 ‘토착화’의 가장 우선적이고 근원적인 형태이다. 대중 신심은 언제나 전례에서 갈 길을 찾고 방향을 잡아야 하지만,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마음에 영향을 미쳐 신앙을 풍부하게 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사적 계시에 대하여 처음에는 불가피한 다소 부정적인 설명에서 시작하여 점차 긍정적인 정의로 넘어왔다. 사적 계시를 성서와 관련하여 올바르게 분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사적 계시는 어떠한 신학적 범주에 드는가? 보존된 성 바오로의 편지 가운데 가장 오래 된 것, 곧 신약성서 본문 가운데서 가장 오래 된, 데살로니카인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가 그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 같다. 바오로 사도는 “성령의 불을 끄지 말고 성령의 감동을 받아 전하는 말을 멸시하지 마십시오. 모든 것을 시험해 보고 좋은 것을 꼭 붙드십시오.”(1데살 5,19-21) 하고 말한다. 교회는 모든 시대에 예언의 은사를 받아 왔는데, 그것은 철저하게 조사하여야 하지만 무시하여서는 안 된다. 이 점에서, 성서적 의미의 예언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대한 하느님의 뜻을 설명하고, 미래를 향하여 나아갈 올바른 길을 제시하는 것임을 명심하여야 한다.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예언하는 사람은 미래를 가리고 있는 베일을 벗기고자 하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뿐이다. 진정한 예언자는 의지와 이성을 일깨우고자 호소하며, 하느님의 뜻을 현재에 대한 암시와 요구로서 선포한다. 이러한 경우에 미래에 대한 예언은 이차적인 중요성을 띤다. 중요한 것은, 가장 깊은 차원에서 나와 관련이 있는 결정적인 계시의 실현이다. 예언의 말씀은 경고나 위로, 또는 두 가지 모습을 다 띤다. 이러한 의미에서, 예언의 은사와 ‘시대의 징표’의 범주 사이에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새롭게 조명한 어떠한 연계성이 있다. “너희는 하늘과 땅의 징조는 알면서도 이 시대의 뜻은 왜 알지 못하느냐?”(루가 12,56) 하신 예수님의 이 말씀에서 ‘시대의 징표’는 예수님께서 걸어가신 길로 이해되어야 한다. 결국 그것은 예수님 자신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신앙의 빛 안에서 시대의 징표를 해석하는 것은 모든 시대에 그리스도께서 현존하심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가 승인한 사적 계시에서─파티마의 계시도 마찬가지이지만─핵심은 이것이다. 곧, 그러한 사적 계시는 우리가 신앙 안에서 시대의 징표를 이해하고 거기에 올바르게 부응하도록 도와 준다는 것이다.




사적 계시의 인간학적 구조

이 성찰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사적 계시의 신학적 지위를 규명하고자 노력하였다. 파티마의 메시지를 해석하기 전에, 먼저 사적 계시의 인간학적(심리학적) 특징을 간단하게나마 약간은 설명을 할 필요가 있다. 이 영역에서, 신학적 인간학은 지각 또는 ‘환시’를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곧, 의식이 있는 환시로서 외적이고 구체적인 지각, 내적인 지각 그리고 영적인 환시(visio sensibilis-imaginativa-intellectualis)이다. 루르드, 파티마, 그 외 여러 곳의 환시에서 그것은 일반적이고 외적인 의식 지각의 문제가 아님이 분명하다. 보이는 모습과 형태는 예를 들어 나무나 집처럼 어떠한 공간 안에 놓여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예를 들어 (파티마의 첫째 ‘비밀’에 묘사된) 지옥의 환시나 셋째 ‘비밀’에 묘사된 환시와 관련하여 볼 때 매우 명백한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다른 환시들에서도 매우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특히, 같이 있는 모든 사람이 그것을 본 것이 아니고 ‘환시를 본 사람들’만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그것은 더욱 고차원적인 신비주의에서 발견되는 것처럼, 영상이 없는 마음 속의 ‘환시’와 관련된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우리가 다루는 것은 중간 범주, 곧 내적인 지각이다. 환시를 보는 사람에게는 이 지각도 물론 감각의 외적인 현현과 맞먹는 현존의 힘을 가지고 있다.

내적 환시는 주관적인 상상의 표현에 불과한 환상과는 다르다. 내적 환시는 영혼이, 감각을 초월하기는 하지만 실제적인 어떤 것과 접촉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적 환시는 감각을 초월하는 것, 볼 수 없는 것이지만 ‘내적 감각’을 통하여 볼 수 있는 것을 보게 하는 것이다. 내적 환시는 영혼에 와 닿는 실제적인 ‘대상’과 관계가 있다. 물론 이 ‘대상’이 우리의 평소 감각계에 속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내적인 마음의 깨어 있음이 요구된다. 이러한 내적 깨어 있음은 외적인 실재와 영혼을 채우고 있는 오만가지 생각과 상(像)들의 강한 압력 때문에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인간은 순전히 외적인 것을 초월하는 것에 이끌리며 실재의 더 깊은 차원과 접하고, 그것을 볼 수 있게 된다. 이것이 어린이들이 이러한 발현의 주된 수신자가 되는 이유를 설명해 줄 것이다. 어린이들의 영혼은 아직 혼란을 겪지 않았으며, 그들의 내적 지각 능력은 아직 손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호산나!” 하고 외치자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대사제들과 율법학자들의 비난에, 예수님께서는 “어린이 젖먹이들 그 입에서마저 어엿한 찬송을 마련하셨나이다.”(3절)라는 시편 8의 말씀으로써 대응하셨다(마태 21,16 참조).

‘내적 환시’는 환상이 아니라, 앞에서 말한 것처럼, 참되고 유효한 입증 수단이다. 그러나 내적 환시 또한 한계가 있다. 외적 환시에서도 주관적인 요소는 언제나 존재한다. 우리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우리 안에서 해석 작용을 하는 감각이라는 여과기를 통하여 보게 된다. 이것은 내적 환시의 경우에 더욱 분명하다. 특히 그 자체가 우리의 지평을 초월하는 실재인 경우에 그러하다. 환시를 보는 주체는 더욱 강력히 몰입하게 된다. 그는 자기 능력의 한도 안에서, 그에게 가능한 표상과 인식의 형태로 본다. 내적 환시의 경우에 해석 과정은 외적 환시에 비하여 훨씬 더 광범위하다. 발현하는 것의 형상을 만드는 데 본질적으로 그 주체가 가담하기 때문이다. 그는 자기 능력과 가능성의 한도 안에서만 그 상(像)에 이를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환시는 다른 세계에 대한 단순한 ‘사진’이 아니며, 지각하는 주체의 잠재 능력과 한계에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성인들의 모든 위대한 환시에서도 입증되며, 물론 파티마 어린이들의 환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이 묘사하는 상(像)은 결코 단순한 환상의 표현이 아니라, 더욱 높고 내적인 기원을 실제적으로 지각한 결과이다. 그러나 그러한 환시를, 마치 다른 세계에 드리워진 베일이 일순간 벗겨져서, 우리가 어느 날 하느님과 궁극적으로 하나가 될 때 보게 되기를 희망하는 그 하늘나라가 순수한 실체로 나타난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오히려 그러한 상(像)들은, 말하자면, 높은 곳에서 오는 자극과 그러한 자극을 받아들일 수 있는 주체, 곧 환시를 본 어린이들의 능력이 종합된 것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환시를 묘사하는 언어는 상징적이다. 이에 대하여 소다노 추기경은 “(환시)는 미래에 일어날 사건들의 세부 사항을 사진처럼 자세하게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불분명하게 연속되고 지속되는 시간을 통하여 펼쳐지는 사건들을 한 가지 배경을 두고 종합하고 집약한다.” 하고 말하였다. 한 가지 상(像) 안에 시간과 장소를 이렇게 집약하는 것은 이러한 환시의 전형이며, 이것은 대부분 회고를 통해서만 해석될 수 있다. 환시의 모든 요소가 특별한 역사적 의미를 가져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환시이며, 세부 사항은 전체적으로 받아들여진 상(像)을 바탕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상(像)의 중심적인 요소는 그것이 그리스도교 ‘예언’의 초점인 것과 일치하는 곳에서 드러난다. 핵심은 환시가 하느님의 뜻에 대한 권고와 지침이 되는 곳에서 발견된다.




파티마 ‘비밀’의 해석 시도

파티마의 첫째 ‘비밀’과 둘째 ‘비밀’은 관련 문헌에서 지금까지 이미 매우 광범위하게 논의되어 왔으므로, 여기에서 또다시 다룰 필요는 없겠다. 다만 가장 중요한 점을 간단히 상기시키고자 한다. 어린이
2009-04-27 20:12:42
121.179.235.8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11길 16 대형빌딩 4층
  • 대표전화 : (02) 734-7336
  • 팩스 : (02) 6280-25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만
  • 대표 : 이석만
  • 사업자번호 : 101-11-47022
  • 법인명 : 불교닷컴
  • 제호 : 불교닷컴
  • 등록번호 : 서울, 아05082
  • 등록일 : 2007-09-17
  • 발행일 : 2006-01-21
  • 발행인 : 이석만
  • 편집인 : 이석만
  • 불교닷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불교닷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san2580@gmail.com
ND소프트